여담입니다만...혹 초기ECU세팅(CRDI이나 HTI로 표식되던..) 2000년 10~12월식 정도 초기 디젤 싼타페(연료필터등이 보쉬사 제품이 장착된...)를 타 보셨는지요?
초창기 물량으로 현대에서 소리소문없이 사업소 출입차량들에대해서 ECU다운그레이드(매연등의 이유였던것으로 기억함)를 한 모델들입니다.
당시 대부분의 오너들이 리콜이라는 인식으로 ECU튠을 받았으나, 그것이 다운그레이드였고, 괭장한 체감 성능 저하로 나타났습니다.
늦은감이 있었지만, 산타동회등을 통해서 사실이 밝혀지고 몇몇 일부 차량들이 다운그레이드의 희생에서 면하였는데, 이 차량들이 2000CC라는 배기량을 의심케 할 만큼 발군(?)의 실력을 보여줍니다. 최고속도가 의미가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평지 190(탄력없이)을 가볍게 넘나들고, 더욱 중요한 토크를 의심할수 밖에 없는 매우 만족(?)할 만한 순간가속을 보여줍니다.
달리는 의미가 있는차는 아니지만 그 차량으로 카니발2아니라 얼마전 2세대 커먼레일 엔진들에게까지 기가 죽어본적은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단 배기량의 문제인지 4~5명이 탑승하면 출력 저하가 현저히 느껴집니다. 나홀로일때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기회가 되신다면 한번쯤 경험해 보시기를...트라제도 이런 모델이 있었나 싶어서...
-----------------------------------------------------------------------------
트윈터보♪ 님이 쓴글 [2005-07-26]
-----------------------------------------------------------------------------
카니발2파크 & 트라제XG골드
제차가 카니발2파크 2900cc 인데여..
고속도로에서 있었던일때문에 질문드려여..
중부고속도로에서 170정도로 가고있는데
트라제가 슝 하고 지나가더군여 ㅡㅡ;
혼자 하남가는길이라 심심하겟다 싶어서 붙어봣더니
경기차량이라서 쭉 따라가도되겟다 싶어 밟아봣습니다.
아 그분 갑자기 비상등키더니 빨리 달리더라구요.
저도 따라갓죠 잡아보자 하는 심정으로
GPS속도계표시에는 197이 찍혓고 계기판은 200에 살짝 못미치는정도엿거든여.
그런데 차이가 좁아지기는커녕 그대로 유지됫는데요.
카니발이 트라제보다 CC도 높은데 왜 딸리는거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