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330, RE35 등 국산 휘발유쓰는 순정차들은 다 따버릴 성능이라는데, LPG차량 소유자의 한사람으로서 뿌듯하게 생각합니다^-^ 제 차는 레조지만 ㅋㅋ
아랫글은 다음카페 "LPG자동차"에서 퍼왔습니다. 잼나게 보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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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N순정형필터 다이나모 측정 후기 (SM7 XE35 시퀀트개조차량)
번호 : 1622 글쓴이 : 용용이
조회 : 436 스크랩 : 0 날짜 : 2006.02.14 09:31
안녕하세요~ 거의 눈팅으로 일관하다 가끔씩 글쓰는 유령회원(?)입니다^^;;;;
차종은 SM7 XE35구요, 시퀀트 개조하여 38,000키로 주행한 상태입니다.
작년에 올순정상태로 다이나모에 올린 후 8개월만에 심심풀이(?)로 K&N순정형필터를 구입장착하고 다시 다이나모에 올렸습니다.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ㅇ 작년 올순정상태(2005. 6. 30) : 194.26마력, 토크 26.74
ㅇ K&N순정형필터 장착, 나머지는 모두 순정(2006. 2. 13) : 198.78마력, 토크 29.28
마력보다는 토크빨 상승이 엄청납니다. 가스로 순정RE35 딸 수 있을듯 ㅋㅋ
크게 기대 안했었는데, 순정형필터 하나에 차가 이렇게 달라지니 흡족하네요^^
가스차는 공기흡입이 매우 중요함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제가 SM7동에 올린 후기를 그대로 옮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05년 6월30일 2,500키로 주행상태에서 다이나모를 측정한 이후, 8개월만에 다시 다이나모에 올려보았습니다.
이번에 다시 다이나모에 올리게 된 사연은 K&N, ITG, BMC 등 순정형필터제품군의 성능에 대한 개인적 궁금증에서 시작됐습니다.
필터 하나에 무려 10만원이상의 고가에 판매되면서도 그 성능 및 효과에 대해서는 객관적으로 검증된 부분이 별로 없었고,
그동안의 제 경험(10년정도의 튜닝경험)으로도 순정형필터는 별 효과가 없음을 눈으로 확인했었기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었습니다.
예전에 클럽투스카니에서 활동하던 시절, 제 엘리사를 비롯한 다수의 동호회차량들을 모아 동호회차원의 검증작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수많은 동호회차량들이 모샵에 모여 참관하는 가운데 마루타로 선정된 몇대의 차량에 순정필터와 K&N순정형필터를 번갈아 장착해가며
다이나모테스트를 진행했었습니다. 결과는 2.0을 비롯한 2.7엘리사에도 순정필터와 별 차이가 없다로 나왔고, 동호회의 공식적인 결론은
돈만 비싸고 효과는 없는 제품이다로 내려졌습니다.
그리하여 벼룩시장(알뜰마당)에 K&N순정형필터 매물이 넘쳐나게 되었고, 2만원에 거래되는 초유(?)의 사태가 초래되었습니다^^;
사설이 길었는데요, 우리 세브니오너분들도 K&N순정형필터를 구입장착한 분이 많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중에 몇몇분은 다이나모테스트도 해보신 걸로 아는데, 그 결과도 제 상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지금까지 쭉 써내려온 글의 흐름으로 볼 때 제가 왜 K&N순정형필터를 구입장착했을까 궁금하실 겁니다.
지난번에 XXX님께서 다이나모자료를 올려주신 적이 있는데, 제 상식으로는 좀 받아들이기 힘든 결과가 나왔었습니다.
K&N순정형필터를 장착한 지금까지의 많은 사례들에 비추어 좀처럼 이해하기 힘든 놀라운 데이타였죠.
저는 궁금하면 참지 못하는 성격이라 많은 갈등끝에 결국 K&N순정형필터를 직접 장착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많은 데이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쓸데없는 궁금증을 종식시기키 위해 제 두눈으로 확인해야만 했습니다.
이제까지의 고정관념은 버리고 3500cc 대배기량 차량에는 효과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열어두고 테스트에 임했습니다.
테스트를 실시한 장소는 인천의 X신이며, 일시는 2006년 2월 13일 14:00경입니다.
제 차는 XE35, 현 주행거리 38,000키로입니다.
작년 6월30일 주행거리 2,500키로 상태에서 다이나모에 올려 휘발유 190.56마력, 토크 28.70, LPG모드에서 194.26마력, 토크 26.74를
찍은 황당한 결과에 충격먹고 이후에는 쭉 고급유만 주유해왔습니다.(휘발유 마력이 더 나오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K&N순정형필터를 제외하고는 올 순정이고 휘발유만 고급유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런파일 11번, 12번, 13번이 LPG모드, 14번, 15번, 16번이 휘발유모드로 측정한 결과입니다.
애석하게도 여전히 LPG모드에서 마력이 더 나옴을 보실 수 있습니다ㅜ.ㅜ
11번(LPG모드) 198.56마력, 토크29.09
12번(LPG모드) 198.07마력, 토크29.04
13번(LPG모드) 198.78마력, 토크29.28
14번(휘발유-고급유모드) 193.96마력, 토크29.44
15번(휘발유-고급유모드) 195.94마력, 토크29.50
16번(휘발유-고급유모드) 197.36마력, 토크29.55
참 만감이 교차하는 결과입니다. 그동안 열심히 고급유만 주유했건만..ㅠ_ㅠ 일반유나 넣을 것을 돈아깝게 뭔짓 한건지...
역시나 일반유에 최적화된 ECU에 백날 고급유 먹인들 소용없는 짓꺼리임을 다시 한번 뼈져리게 느끼게 한 결과입니다.
특기할 만한 것은, 기계상의 수치가 아닌 제 느낌으로 출력의 변화를 느껴보고 싶어서 다이나모테스트를 하기까지 2일의 텀(term)을 두었었습니다.
엊그제 K&N순정형필터로 교체하고 이틀동안 감으로만 출력의 변화를 느껴보았습니다. 느낌이 오긴 오더라구요^^; LPG모드에서 갑자기 차가 잘
나가는 겁니다. 어라? 살벌하네~ 흡사 전투모드(휘발유모드) 사용시의 느낌이 팍팍!! 음.. 효과가 있긴 있는 것 같네;;;;
그렇다면 K&N순정형필터 + 휘발유모드는? 스위치 전환하고 풀드로틀 여러번 시도.. 음.. 별로 느낌이 안 오네;;;
이틀동안의 이런 느낌후에 다이나모를 올렸는데 결과는 기계의 검증과 제 느낌이 일치하네요. 아직 감각이 죽지는 않았나 봅니다^^
누구나 느낄 수 있는 평범한 건가? ㅋㅋ
암튼 아쉬움이 많은 결과지만, 확실히 수확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가장 큰 것은 LPG모드에서의 두드러진 출력상승입니다.
원래 가스가 공기량에 아주 민감하다는데 필터 하나에 토크빨 상승이 엄청나네요.
그동안 필요시 전투모드(휘발유모드)를 쓰곤 했었는데 이제 그 차이가 미미해져서 웃어야할지 울어야 할지...
그리고 그동안의 제 상식을 아주 약간은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순정형필터의 효과가 조금 있다로 제 상식을 수정합니다.
3.5의 경우에 크지는 않지만 확실히 어느정도 효과가 있긴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제 최초(2005. 6. 30) 기록과 오늘의 기록을 비교해서 내린 결론입니다.
그때는 여름이었고 지금은 늦겨울이지만 기온 및 습도 편차를 감안해도 약간의 효과는 있다로 봅니다.
가격 대비 효과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는 딱 잘라 결론을 내리기가 조금 거시기합니다.
저야 LPG로 주로 운행을 하기 때문에 이 결과에 만족스럽지만, 휘발유를 때서 운행하는 분들의 기준으로 12만원을 투자해서 단 몇마력, 토크 영쩜몇..
사람에 따라 돈이 아까울 수도 있는 부분이라..;;
sm3, sm5, sm7, 르삼에서 생산하는 모든 차량이 같은 사이즈의 에어필터를 공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1,500cc의 에어필터와 3,500cc의 에어필터는 달라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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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XXX 차에대한 열정이 대단하십니다.^^ LPG가 휘발류를 능가한다라 ㅎㅎ 참 기쁜소식입니다. 애마 관리잘하시고 안전운전하세요 2006/02/14
송이^^ 헐... 데이타도 확실하고 정리도 잘 된 자료 입니다. 순정상태에서도 LPG 모드가 마력이 더 높다니 ^^;;;. 이러다 일부 몰지각한 분들이 성능 향상을 위해 불법LPG로 구변하는 초유의 사태가 --; 농담입니다.^^ 어쨌든 열정이 대단하신듯... 쎄브니동호회에서도 화제거리가 되겠는데요. 조만간 보배로??ㅋㅋ 안전운전이오. 2006/02/14
태종 역화때문에..업체쪽에서 전용에는 비추라던데....말들이 많은데...끼워야 할지 말아야 할지...님 테스트보니깐..끼우는쪽으로... 2006/02/14
우연인교 한국형 스포츠카 타시는군요...sm7 3.5 그 덕에 이후로 출시하는 각종차량들이 세단에도 강력한 힘과 가속성등을 고려하게 되는것 같아요... 일본차라 뭐라해도 결국 한국차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요.. 근데 연비가 어떻게 되시는지요? 가스시에.... 2006/02/14
용용이 요즘 프로판이 많이 섞여서 그런지 연비가 따뜻한 계절보다 못한 것 같습니다. 작년 6월에 구변해서 이번 겨울이 오기전까지는 평균적으로 리터당 7키로정도는 나왔었습니다. 물론 가끔씩 쏘는 경우를 포함한 거구요, 많이 쏘는 경우에는 이보다 덜 나오죠. 2006/02/15
우연인교 연비 괜찮네요... 2006/02/16
렉스원 3.5면 연비 죽이네요...2.0이랑 별반 다를게 없구요......지금 님 글읽고나서 저두 바로 k&n 순정형 필터 주문했씁니다.....일단 느낌이 아닌 계관적인 데이타를 보고는 안살수가 없네요^ㅡ^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