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알고 계셨나요?
타이어 폭이 넓어져도 같은 공기압이면 타이어와 땅이 접촉되는 면적이 똑같다는 것!
접촉면적을 결정하는 건 타이어 종류도 상관 없고, 폭도 상관없고, "차량 중량" 과 "공기압" 뿐이라 합니다
보통 고성능 차에 광폭타이어를 사용하니
타이어 폭이 넓어지면 접촉면이 증가해서 접지력이 증가하는 줄 알았는데요
폭이 넓어져도 접지면적은 하나도 안 변한다고 합니다.
광폭을 사용하면 대신 옆으로 길게 눌리고 면적자체가 넓다보니 회전저항이나 열발산 등에 유리한 정도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1. 타이어의 접촉면적이 넓어지면 접지력이 증가한다
2. 하지만 광폭을 사용해도 접촉면적이 넓어지지는 않으므로 그립은 증가되지 않는다
3. 접지력을 늘리는 방법은 그립이 좋은 재질을 가진 타이어를 쓰거나 공기압을 낮추는 방법 뿐
(열에 의한 접지력 저하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자료를 찾아보던 중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으신 사냥꾼님 블로그 입니다
http://blog.naver.com/cogram/22097622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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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하자면
이해 못하시고 꼬투리 잡으며 극단적인 경우를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극단적으로 타이어가 좁아 버틸 수 있는 중량의 범위를 벗어나거나
공기압이 너무 낮아 사이드월이 공기압 대신 버티게 된다거나 하는 경우를 얘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광폭이 과격 주행시 더 좋은것 모르는 것도 아니구요
흔히 그립을 높이기 위해 많이 하는 "입치업" 상황에서
발열이나 내구성 등의 불리함을 제외하면
같은 공기압 같은 타이어 온도 하에서
그립의 차이가 크게 없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광폭이 좋은건 맞아요. 다만 같은 조건에서 접지면적은 똑같습니다.
왜냐면 힘(차량중량) = 면적(접지면적) x 압력(공기압) 이고
접지면적 = 힘/ 공기압 이니까요
코너에서 쏠려도 받는 총 힘은 광폭이나 일반이나 똑같지요
아래 댓글에 단 글도 읽어 보시면 이해될 겁니다. 저도 광폭 타이어 좋아합니다.
의 힘에 의해 접지면이 넓어질수록 타이어가 받는 압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보통때는 타이어가 받는 압력이 작은편이라 광폭이나 큰차이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근데 순간 압력을 받을때 접지면이 타이어 압력범위를 벗어나면 미끄러지는거죠.. 블로그의 이론이 맞으면 튼튼한 자전거 휠달고도 차는 잘달려야죠..
그건 무게를 공기압이 아니라 휠이 버티는 거니까요
그건 저 공식에 아예 해당이 안됩니다
제발 상식적인 한도내에서 생각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너무 작은 폭의 휠을 무거운 차에 못쓰는 것 처럼요
당연히 중량 한도 내에서 얘기하는 겁니다.
물리학적으로 생각해보세요
쏠릴때 무게를 버티려면 타이어 공기압이 그대로라면 그만큼 넓이가 넓어져야 합니다 그건 광폭이나 일반이나 똑같아요
제발 블로그라도 한번 읽어보고 공식도 보고 해보세요
무조건 광폭이 넓게 닿는다 하지 마시고 이유를 대주세요~
f1은 당연히 엄청난 가혹 주행인데 그립좋은 재질 써야하고 열발산에도 유리해야 하니 광폭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접지력을 최대한 활성화 할수 있도록
정해진 공기압으로 타고 다녀야 한다 !
근데 광폭타이어에 공기압까지 낮추면
짱 먹을 수 있는 거 아닐까요 ㅎ
아무래도 같은 무게일 때 일반타이어에 공기압을 낮추면 앞뒤로 많이 눌리고 찌그러져서 많이 낮출 수 없을 것이고 광폭에 공기압을 낮추면 폭이 넓어 앞뒤로 눌리는 길이는 일반타이어에 비해 적기 때문에
그립의 차이는 없어도 열발산이 적어 오래 그립이 유지되고 타이어 파스 위헙도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를 얘기하는 겁니다
보통 타이어 폭 늘리는게 10~20%내외 잖아요
일반적 상황에서 적정 공기압에서 넓이와 그립차가 없다는 거예요
광폭을 쓰면 일반적인 경우보다 냉각도 좋고 공기압을 조금 덜 쓸 수 있으니 유리한 면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게 아닙니다~
왜 가해지는 중량이 같은데 접지하는 면적이 달라지는지 원리를 설명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패치의 방향이 옆으로 길어서 횡가속시 유리한 면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론파와 실전파끼리 설전이 오갔던 ㅎㅎ
제가 체감이 둔한사람인가봐요....플라시보효과?
그래서 열에 잘 못 버티는 그립 좋은 타이어 재질을 쓸 수 있다고 하네요
같은 차량에서 같은 공기압으로 타이어 바꿀 때를 말씀 드리는 겁니다 ^^
같은무게에 같은 공기압의 일반 타이어 써도 되겠네요?
그리고 F1의 경우 열발산을 위해 넓은 타이어가 필요합니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가혹주행이나 서킷에서 계속 그립이 유지된다는 말이 아니예요
같은 재질 같은 공기압에서 비슷하게 나온다는 얘기입니다
전그냥cp672가 채고 좋습니당+_+
굿굿
타이어성분, 온도, 하중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접지면이 넓을수록 접지력이 높은건 맞습니다.
2번에 대한
(타이어 폭과 접지력에 대한 어느 글에서 발췌)
스케이트날은 왜 얇은가요? 하중 분산을 최소하하여 더 잘 미끄러지고 더 빠르기 위함 아닌가요?
3번에 대한
극단적인 예로
f1에 사용되는 슬릭타이어같은 경우 레이스 중
타이어 공기압이 최대10이상 올라가기에 스타트시 공기압을 낮추며
최대 접지력이 나오는 온도가 약120~130도입니다.
일반적인 타이어는 약70~80도로 알고 있습니다.
트레드와 사이드월의 강성 등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많기에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겠네요
f1에서 굳이 폭이 400이 넘는 비싸고 무거운 리어타이어를 사용할까요
가볍고 값싼 195 50 13이런걸 쓰겠지요
당연히 f1에서는 타이어 온도가 엄청나게 올라가기 때문에 열발산 및 타이어 내구성 등 광폭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드리프트도
리어에
225 40 18 공기압45와
245 40 18 공기압45는
그립이 확 차이나거든용+_+
225는 악셀 살살밟아도 도는데
245는 꾹꾹 밟아야 도리도리가
되죵+_+
굿굿
사이즈가 읎어서 225 한번 껴보고
인제에서 드립하는데
차가 500마력된 느낌!!
다만 그렇게 끼우면 광폭 대비 사이드월의 변형이 크고 앞뒤로 많이 눌리게 되므로 지속되는 주행에서 열을 버틸 수가 없겠지요
적정 범위 내에서는 큰 차이 없습니다
그리고 보통 바꿀 때 저그립 타이어로 바꾸지요
아마 젠쿱으로 드리프트 하셨을 텐데 순정 re050이나 하이그립 225끼진 않으셨을텐데요
그리고 같은 225라도 드리프트 상황에서느 훨씬 열이 빨리 올라오니 광폭보다 불리할겁니다
그리고 전문가도 아니지만 이론에만 갇혀 살지도 않아요 나름 태백 인제 화성 등등 달리러 다니고 달리는 것 좋아합니다
이해가 될 만한 반박글도 환영합니다, 같이 얘기해보자고 글 올린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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