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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3 닭살오리 17.11.06 17:07 답글 신고
    블로그는 안읽어밨는데.. 코너나 급제동할때는 광폭일때가 접지면이 늘어나죠..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12 답글 신고
    코너나 급제동시에도 걸리는 무게의 변화는 일반이나 광폭이나 똑같기 때문에 접지면이 똑같이 증가합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29 답글 신고
    아니예요 잘 읽어보시고 한번 물리적으로 생각해보세요
    광폭이 좋은건 맞아요. 다만 같은 조건에서 접지면적은 똑같습니다.
    왜냐면 힘(차량중량) = 면적(접지면적) x 압력(공기압) 이고
    접지면적 = 힘/ 공기압 이니까요
    코너에서 쏠려도 받는 총 힘은 광폭이나 일반이나 똑같지요


    아래 댓글에 단 글도 읽어 보시면 이해될 겁니다. 저도 광폭 타이어 좋아합니다.
  • 레벨 하사 3 닭살오리 17.11.06 17:44 신고
    @Heartbeat 블로그 대충 읽어봤습니다. 산업용 브러쉬 관련된 직종(PCB)에 6년정도 일했는데.. 풋마크계산은 거의 똑같다고 봐도 되네요.. 블로그 글쓴사람처럼 수학식으로 설명은 못해드리지만.. 쉽게 설명해드릴께요.. 타이어가 압력에의해 휠까지 눌렸다고 생각해보세요.. 광폭과 일반폭중 어느게 접지면이 넓을까요?? 외부
    의 힘에 의해 접지면이 넓어질수록 타이어가 받는 압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납니다.. 보통때는 타이어가 받는 압력이 작은편이라 광폭이나 큰차이가 없을수도 있습니다. 근데 순간 압력을 받을때 접지면이 타이어 압력범위를 벗어나면 미끄러지는거죠.. 블로그의 이론이 맞으면 튼튼한 자전거 휠달고도 차는 잘달려야죠..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45 답글 신고
    휠까지 눌리는건 당연히 다르지요
    그건 무게를 공기압이 아니라 휠이 버티는 거니까요
    그건 저 공식에 아예 해당이 안됩니다
    제발 상식적인 한도내에서 생각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47 답글 신고
    그리고 자전거 휠로는 못달립니다 자동차의 경우도 타이어와 휠에는 버틸 수 있는 중량이 정해져 있으니까요
    너무 작은 폭의 휠을 무거운 차에 못쓰는 것 처럼요
    당연히 중량 한도 내에서 얘기하는 겁니다.
  • 레벨 하사 3 닭살오리 17.11.06 20:39 신고
    @Heartbeat 그 일반적이란게 사고나 주행(급정거, 급회전)시 받는 타이어 압력과 상관없이 그냥 차량무게에 대비해 접지면적만 비교해 놓은거니 말씀드리는거죠.. 저밑에 댓글에 F1경주할때 왜 굳이 비싼 타이어 쓰냐고 댓글 달아놓은 분도 계시는데..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세요.. 머리좋은 인재들 천재들 모아놓고 연구하는 산업이 자동차 산업이에요.. 그 사람들이 병신이라 아무효과도 없는 비싼 광폭타이어 팔아먹을려고 만들었겠어요?? 타이어가 받는 압력을 접지면이 견디지 못할때 미끄러져 사고가 나는건 자명한거죠?? 광폭타이어는 높은 압력을 받았을때 일반 타이어보다 넓은 접지면을 가지기에 사고 확률이 줄어드는 겁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21:17 답글 신고
    급격한 주행시에도 접지 면적은 일반이랑 광폭이랑 큰 차이 없다니까요? 이해 못하시네요
    물리학적으로 생각해보세요
    쏠릴때 무게를 버티려면 타이어 공기압이 그대로라면 그만큼 넓이가 넓어져야 합니다 그건 광폭이나 일반이나 똑같아요
    제발 블로그라도 한번 읽어보고 공식도 보고 해보세요
    무조건 광폭이 넓게 닿는다 하지 마시고 이유를 대주세요~
    f1은 당연히 엄청난 가혹 주행인데 그립좋은 재질 써야하고 열발산에도 유리해야 하니 광폭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21:18 답글 신고
    광폭타이어가 열발산이나 재질 선택에 유리한 것은 이해 되시나요?
  • 레벨 대위 3 선비님2 17.11.06 17:09 답글 신고
    공기압이 너무 빵빵하믄 아니된다

    접지력을 최대한 활성화 할수 있도록

    정해진 공기압으로 타고 다녀야 한다 !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13 답글 신고
    빵빵하게 타지 말라고 썼는데요~
  • 레벨 원수 6500rpm 17.11.06 17:09 답글 신고
    흥미롭네요 +_+ ㅊㅊㅊㅊ

    근데 광폭타이어에 공기압까지 낮추면

    짱 먹을 수 있는 거 아닐까요 ㅎ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16 답글 신고
    네 광폭에 공기압 낮은게 이론적으로 짱이지요(열이나 저항, 타이어 내구성 등)
    아무래도 같은 무게일 때 일반타이어에 공기압을 낮추면 앞뒤로 많이 눌리고 찌그러져서 많이 낮출 수 없을 것이고 광폭에 공기압을 낮추면 폭이 넓어 앞뒤로 눌리는 길이는 일반타이어에 비해 적기 때문에
    그립의 차이는 없어도 열발산이 적어 오래 그립이 유지되고 타이어 파스 위헙도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 레벨 이등병 달곰스 17.11.06 17:10 답글 신고
    좋은 정보입니다 공부 많이 됐습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18 답글 신고
    도움되었다니 좋네요 ^^
  • 레벨 중위 2 연쇄양보마 17.11.06 17:11 답글 신고
    순간 폭이 넓어지는데 왜 접지면적이 그대로지 하다가 그림보고 바로 이해했네욧+__+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18 답글 신고
    저도 사냥꾼님 블로그 사진 덕분에 이해가 확 되었어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19 답글 신고
    이유를 설명해 주시어요~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39 답글 신고
    앞뒤로 길어지는데 당연히 한계가 있지요
    하지만 실생활에서를 얘기하는 겁니다
    보통 타이어 폭 늘리는게 10~20%내외 잖아요
    일반적 상황에서 적정 공기압에서 넓이와 그립차가 없다는 거예요
    광폭을 쓰면 일반적인 경우보다 냉각도 좋고 공기압을 조금 덜 쓸 수 있으니 유리한 면이 있다는 것을 모르는게 아닙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41 답글 신고
    이론적으로 보면 적극 적인 하중 이동시에도 패치의 크기는 같다고 봐야 합니다
    왜 가해지는 중량이 같은데 접지하는 면적이 달라지는지 원리를 설명해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패치의 방향이 옆으로 길어서 횡가속시 유리한 면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레벨 대위 3 UrbanExplorer 17.11.06 17:15 답글 신고
    작년에도 86동에서 논란이 많았던 포스팅이었죠.
    이론파와 실전파끼리 설전이 오갔던 ㅎㅎ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22 답글 신고
    이론적으로도 광폭이 유리합니다. 서킷에서나 와인딩의 경우 몇분만 타도 타이어 열이 엄청나게 올라와 금방 접지가 떨어지니까요. 당연히 달릴거면 광폭이 맞는건 사실입니다. 다만 온도가 똑같이 유지될 때 같은 타이어라면 열오르기 전의 그립은 공기압이 같으면 거의 비슷하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레벨 소령 1 선비님 17.11.06 17:19 답글 신고
    체감상으로는 확실히 느껴지는데 이론상으로는 차이가 없는거군요
    제가 체감이 둔한사람인가봐요....플라시보효과?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24 답글 신고
    새타이어의 효과도 있지 않을까 생각되고, 열에의한 효과는 확실히 광폭이 좋지요. 사이드월 의 강성, 접촉면의 형상 등 그립에 미치는 효과가 아예 없는 건 아니니 느낌이 꼭 틀리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31 답글 신고
    그게 제일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열에 잘 못 버티는 그립 좋은 타이어 재질을 쓸 수 있다고 하네요
  • 레벨 중사 3 굴삭기스트 17.11.06 17:41 답글 신고
    다마스 타이어랑 모하비 타이어가 접촉면적이 차이가없나요그럼?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17:42 답글 신고
    그건 차량 중량이 다르니 당연히 커다란 차이가 나지요
    같은 차량에서 같은 공기압으로 타이어 바꿀 때를 말씀 드리는 겁니다 ^^
  • 레벨 중사 1 엠쥐판매왕 17.11.06 17:51 답글 신고
    고럼 F1 슬릭 타이어는 어떻게 설명하나요
    같은무게에 같은 공기압의 일반 타이어 써도 되겠네요?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21:21 답글 신고
    아니지요 슬릭 타이어는 재질부터가 다릅니다
    그리고 F1의 경우 열발산을 위해 넓은 타이어가 필요합니다
    제가 하고싶은 말은 가혹주행이나 서킷에서 계속 그립이 유지된다는 말이 아니예요
    같은 재질 같은 공기압에서 비슷하게 나온다는 얘기입니다
  • 레벨 대령 2 드리프터 17.11.06 17:51 답글 신고
    아. . 뭔말인지 모르겠다ㅜㅜ
    전그냥cp672가 채고 좋습니당+_+
    굿굿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21:21 답글 신고
    드리프트 후륜에는 cp 672 가 그냥 정답인 듯 합니다.
  • 레벨 소위 2 알s 17.11.06 18:16 답글 신고
    1번에 대한
    타이어성분, 온도, 하중이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접지면이 넓을수록 접지력이 높은건 맞습니다.

    2번에 대한
    (타이어 폭과 접지력에 대한 어느 글에서 발췌)
    스케이트날은 왜 얇은가요? 하중 분산을 최소하하여 더 잘 미끄러지고 더 빠르기 위함 아닌가요?

    3번에 대한
    극단적인 예로
    f1에 사용되는 슬릭타이어같은 경우 레이스 중
    타이어 공기압이 최대10이상 올라가기에 스타트시 공기압을 낮추며
    최대 접지력이 나오는 온도가 약120~130도입니다.

    일반적인 타이어는 약70~80도로 알고 있습니다.
    트레드와 사이드월의 강성 등 여러 복합적인 요소가 많기에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질수 있겠네요

    f1에서 굳이 폭이 400이 넘는 비싸고 무거운 리어타이어를 사용할까요
    가볍고 값싼 195 50 13이런걸 쓰겠지요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21:22 답글 신고
    광폭타이어가 유리하지 않다는 말이 아니예요
    당연히 f1에서는 타이어 온도가 엄청나게 올라가기 때문에 열발산 및 타이어 내구성 등 광폭을 쓸 수 밖에 없습니다
  • 레벨 하사 1 보배니아 17.11.06 18:55 답글 신고
    후륜구동 700마력 100토크기준 뒷타이어 사이즈 205꼽으면 앞으로 가기나 할꺼같나요?? 앞으로 못나갑니다. 근데 305 315 325꼽으면 잘가요 ㅋㅋㅋ 왜그럴까요?? 같은 공기압기준이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령 2 드리프터 17.11.06 19:43 답글 신고
    한번에 이해가 뙇+_+
    드리프트도
    리어에
    225 40 18 공기압45와
    245 40 18 공기압45는
    그립이 확 차이나거든용+_+
    225는 악셀 살살밟아도 도는데
    245는 꾹꾹 밟아야 도리도리가
    되죵+_+
    굿굿
    사이즈가 읎어서 225 한번 껴보고
    인제에서 드립하는데
    차가 500마력된 느낌!!
  • 레벨 대위 3 UrbanExplorer 17.11.06 19:50 신고
    @드리프터 c63에 템포로리 타이어 4짝 끼면 차가 앞으로 못가네용 ㅠㅠ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6 21:25 답글 신고
    같은 공기압 기준으로 비슷하게 나갈 겁니다 다만 205가 같은 공기압에서 중량을 버텨 준다는 전제 하에서요
    다만 그렇게 끼우면 광폭 대비 사이드월의 변형이 크고 앞뒤로 많이 눌리게 되므로 지속되는 주행에서 열을 버틸 수가 없겠지요
    적정 범위 내에서는 큰 차이 없습니다
  • 레벨 중사 1 엠쥐판매왕 17.11.07 10:04 신고
    @Heartbeat 이론에만 묻혀사시는듯하네요
  • 레벨 원사 3 Heartbeat 17.11.08 16:40 답글 신고
    드리프트는 같은 폭 19인치에서 18인치로 훨씬 더 잘 됩니다. 가벼워 지니까요.
    그리고 보통 바꿀 때 저그립 타이어로 바꾸지요
    아마 젠쿱으로 드리프트 하셨을 텐데 순정 re050이나 하이그립 225끼진 않으셨을텐데요
    그리고 같은 225라도 드리프트 상황에서느 훨씬 열이 빨리 올라오니 광폭보다 불리할겁니다
    그리고 전문가도 아니지만 이론에만 갇혀 살지도 않아요 나름 태백 인제 화성 등등 달리러 다니고 달리는 것 좋아합니다
    이해가 될 만한 반박글도 환영합니다, 같이 얘기해보자고 글 올린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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