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에의거/글을 삭제/추가했습니다]
BMW는 차를 시동을 걸면 왼쪽에 엔진오일 교환주기 게이지가 보입니다.
그게 다차면 교환하면 되고요. 보통은 2만5천킬로에 교환하면 됩니다.
그러면 BMW는 왜 2만5천까지 탈수있다고 생각하세요?
합성유라서?, 용량이 두배라서? 엔진이 좋아서?
이 모두가 원인은 되지만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제일 중요한건 오일필터의 위치와 역활입니다.
BMW는 오일휠터가 엔진룸 윗쪽에 있으며, 휠터룸을 열어보면 오일이 순환하고
있는게 보입니다. 이게 원천기술의 일종이며 엔진오일이 오염되는것을 최대한
억제하는데 상당한 역활을 합니다.
오일필터의 역활을 제대로 하고있다는것 입니다. 이게 중요한 포인터입니다.
BMW의 사용자 편의상 필터를 윗쪽에 달았다는 말은 맞는말입니다.
오일의 양이 많을수록, 오일이 좋을수록(합성유) 오래탈 수 있다는 말도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필터의 방식에서 오일의 오염을 막아주는 역활이 오일의 수명을 길게하는
것은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역활입니다. 이것은 이미 미국에서는 10년도 더된
검증이 된 사실이고(필터의역활을검색해보세요) 명차의 이유 라는제목으로
TV에도 한번 방영된적이 있습니다. 제목은 틀릴수있을듯.
그래서 필터가 더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것이 맞는말입니다.
최근 이와같은 필터를 장착하는 차가 나왔다는 말도 들리기는 하던데 아직 보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면 그랜져는 교환주기가 왜 5천 킬로일까요.
광유라서? 용량이 적어서? 엔진이 나빠서?
오일필터의 역활이 BMW의 필터방식을 따라오지 못합니다.
단순히 쇳가루 정도 잡아주는 정도의 것이고 오염되는 것을 막아주지 못하는 것이죠.
광유와 합성유의 차이도 원인중에 하나
그러면 그랜져에 합성유를 넣는다면 몇킬로까지 탈까요?
정답은 없지만 광유넣을 때 보다는 두 배는 탄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필터의 역활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무리한 운행만 하지 않는다면 필터의 역활을 제대로 하는 BMW의 경우
2만5천킬로 이상을 달려도 무리가 없습니다.
오일이 부족하지 않도록 충전만 제대로 하면,...괜찬다고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 용량과 가격을 비교해봅시다.
그랜져 : BMW
용량/ 4리터 : 8리터
오일종류와금액/ 동일한 반합성유/리터당
교환비용/ 4만 : 12만
그랜져 4만원/ 매 10천킬로
BMW 12만원/ 매 25천킬로
같은 5만킬로 주행시
그랜져 : 20만원
BMW : 28만원
같은오일을 주입했을때 필터의 중요성이 돋보이는 경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