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초적질주입니다
제차 투카2.0오토 입니다
이차를 구입하고 처음엔 쏜다는 표현 흔히말하는 킥다운이나 H메틱으로 수동전환하여서
다운기어 쳐서 가속을 한다던지 하는 방식의 흔히 알고있는 방식의 가속위주로 차량을 몰았습니다
오토로 무슨!! 이라고 말씀하실수있겠지만 요즘 오토차량 그렇게 무시할만큼 못나가거나
미션슬립으로 빌빌거린다 혹은 엔진파워로스로 인한 수동대비 가속능력딸린다 연비안좋다
라는등의 말을 많이 보았는데 저의 체험기를 적을까합니다
제생각은 요즘차량은 거의 오토가 기본일정도로 전차량들이 오토를 기본으로 탑제하고나옵니다
각메이커에서 그런이유로 오토미션을 예전보다 성능향상을 많이 한걸로 알구요 물론!
수동보단 아무래도 미션특성상 반클러치 원리다보니 파워로스가 생기는건 맞는거 같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놈의 투카오토를 몰면서 한달전부터 밟아봐야 거기서 거기고 빨라봐야 신호걸리면
차 한두대 앞이라는 논리가 지대로 머리에 꼽히는 순간부터 천천히 달립니다
물론 가끔은 쏘지만 예전보단 정말 연비위주의 정숙한 운전을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악셀링도 예전보단 신경질적이지않은 뭐랄까 엔진반응을 살피면서 악셀링을 하고다닌답니다
그러다보니 우연치않게 발견하게되었는데 저만 모르고 있었는건지 이 오토기어라는놈이 특이한놈
이더군요 풀악셀을 하면 알피엠은 팍팍치고 올라가는데 차량은 빌빌 거리더군요 미션과 엔진출력이
따로 논다고 해야될까? 그런데 요즘은 제가 풀악셀을 하지않고 지긋이 천천히 악셀을 밟는데
4단걸리고 어느순간부턴 특히 RPM2300~2500사이에서 기어가 탁! 걸리듯 알피엠이 일정수준으로
떨어지더군요 물론 속도는 똑같구요 그리고 엔지 소리역시 묵직하게 바뀌더군요
그리고 난후 약간의 악셀변화엔 신경안쓰는듯 그수준의 알피엠을 유지하며 달리더군요
저는 이것을 몸소 체험한후 이것이 어떤방식인지 어떤변화인지는 모르나 이 기어변화를 활용해봐야겠
다는 생각에 악셀링을 연습하면서 운전하다보니 어느순간부턴 이 기어가 확실히 걸리는 시점의
알피엠과 악셀링의 시점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1단과 2단에서는 안걸리며 3단부터 걸린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물론 1단2단은 걸리지만 확실한 시점이 없으며 2단 2500 알피엠은 차량이 막 탄력받는 단계라서
별로 효율성이 없는 구간인듯했습니다
자 그래서 전 다시 연습을 했습니다
오토로 수동과같은 효과를 볼수있는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 간단하더군요 3단에서 악셀링으로
어느정도 알피엠에 도달했을때 기어가 걸리고 알피엠이 떨어지면서 엔진역시 저음으로 깔릴때
천천히 악셀을 밟습니다
여기서 확밟으면 다시 미션슬립현상이 일어나더군요 미션슬립이 일어나지 않을정도의 가속을 하면서
기어변속하고 하니 개인적인 느낌인지 모르나 풀악셀 쳐서 무조건 기름 퍼붓는것보다
조용하면서 부드러운 가속이 되더군요 근데 풀악셀 쳐서 가속하는것보단 더 가속이 잘되는듯
느꼈습니다
이런걸 무슨 현상이라고 하는지 궁굼하군요
그리고 특히 고속도로에서 이런현상을 잘발견하는데 4단 2300~2400정도의 알피엠을 유지하다보면
어느순간부터 알피엠은 떨어지고 속도는 유지하게 되더군요 연비에 무척 효과적입니다
현재 제가 예전 운전습관과 지금 운전습관을 비교했을때 시내 연비역시 무척 좋아진걸 느끼고있습니다
역시 차는 알면알수록 신기한것이 많고 알아야될것이 많은것같습니다
그리고 전 1단과 2단은 고알피엠으로 속도를 빨리 올리후 탄력을 확실히 받으면 이런방식으로
4단에서 알피엠을 유지하는 방식을 활용하는데 연비에 효과적이더군요
1단 2단에서 천천히 밟고 가는것 이것이 더 연비에 효과적이지 못하더군요
정신없이 쓰다보니 내용이 다소 복잡하나 오토 차량 소유하신분들 한번 해보세요
정말 운전하는 재미가 있고 연비또한 좋아지는걸 느끼실겁니다
그럼 이만 저에게 있어서는 슈퍼카 부럽지않은 저의 애마 오토기어에 대한 경험담이었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시고 가정에 만복이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