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새해 복 많이받으시고, 새해에도 안전한 드라이빙들 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짧지만 제가 서킷주행을 하며 마주친 "리어 브레이크 락" 에 의한 오버스티어에 대해 모아봤습니다.
시배목 선배님들께서도 그 이전에 Non-ABS 차량을 많이 주행하셔서 브레이크락 경험은 많으실거 같습니다.
저는 현재 추가로 영입한 엘란이 보유한차량중엔 첫 Non-ABS 차량입니다.ㄷㄷ
서킷에선 Non-ABS /ABS 차량을 운전하긴 하는데
ABS 트러블 그리고 Non-ABS 셋팅하며 경험했던 리어 브레이크 락에의한 오버스티어 경험을
모아봤습니다.
차량의 한계까지 끌어올리는 서킷주행을 하다보면 오버스티어를 경험하는 경우도 많으며
때로는 강력한 오버스티어 발생으로 스핀을 하기도합니다.
제동에서의 차량의 하중이동(직선 및 코너진입 )을 좀더 잘 이해해두면
오버스티어가 발생하지 않거나 발생해도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차량의 셋업에 의한 오버스티어는 셋업을 수정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ABS가 있는 차량에서 ABS 기능이 죽었을 때 ( ABS 트러블 )
ABS가 장착된 차량에서 스피드센서/퓨즈 등의 문제로 ABS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제동시 각 브레이크의 밸런스가 틀어져 직선제동에서도 차량이 급격하게 오버스티어가 발생하거나
코너에서도 쉽게 강력한 오버스티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ABS차량과 Non-ABS 차량의 브레이크분배 및 라인을 살펴보면 다른점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
처음 코란도c 차량은 5년전 제가 처음 스프린트나갔을 때
연습/결승중 영암상설 1번 제동구간에서 스핀발생한 영상으로
이유는 스피드센서 배선등의 문제로 인한 ABS먹통 문제였으며 직선구간 제동에서도
리어 브레이크락이 걸리며 차량이 급격하게 스핀을해버렸습니다.
두번째 크루즈 영상은 ABS 퓨즈의 저항값으로 인해
ABS가 먹통이된(문제가 발생) 경우입니다.
처음에는 원인을 몰랐는데 ABS퓨즈의 저항으로 인한 문제였습니다
ABS가 장착된 차량들은 ABS가 작동하지 않을 시
제동분배 및 각 브레이크 라인의 길이등에 따라 제동력이 틀려질 수 있습니다.
2.Non-ABS 차량 또는 ABS가 있는 차량을 Non-ABS 차량으로 개조했을 시 ( 경기차량등 )
Non-ABS차량이나 ABS가 있는 차량을 제거(경기용)했을 때
프론트와 리어 분배작업을 해주며 기본적인
분배기로만 작업시 앞뒤의 제동력에 의해 리어락의 강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 셋업/패드등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레이싱용 ABC페달등은 페달에서 앞/뒤의 밸런스를조절하거나 추가로
분배기를 설치하여 앞/뒤의 제동력 분배를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행한 티볼리 레이스카도 Non-ABS 셋팅 초기에는 브레이크와 패드로 조절하였으며
추가적으로 분배기 작업을 실시하였습니다.초기 리어락이 강할 때 영암 빗길연습주행이 많았는데
트랙위에선 빗길 가리지않고 열심히 타지만 1코에서 펜스까지 직진할때는
몇번 간떨리긴 했습니다.ㅎ;
빗길엔 더더욱 ABS 만세...
추가
추가로 조금더 다루면 위에 발생한 문제는 브레이크 시스템을 새롭게하면서
(또는 Non ABS 차량에서 ) 브레이크 제동력 분배/패드 제동력에 의해
리어가 필요이상으로 강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특히 전륜구동차량에서 리어가 필요이상으로 강할필요가 없으며
ABS가 없는 차량은 프론트 하중이 많이 걸리게되는 제동시
리어바퀴가 쉽게 잠겨버릴 수 있기때문입니다.
브레이크 압력분배/패드등에 의한 제동력 조절외에도
타이어그립,서스펜션의 차고 및 범프,리범프등 여러 셋업등을 통해
추가로 조절할 수 있겠죠.
( 저의경우 기본적으로 브레이크 제동력에 의한 영향이 커서 이것부터 해결을한 경우입니다 )
전륜구동 차량이 코너에서 뒤가 쉽게 오버스티어가 발생하는경우는
사실 조건들이 너무 다양하기때문에 브레이크 패드보단
다른 조건을 찾는게 더 쉬울겁니다.ㅎㅎ;;
일체형 서스펜션이 장착된 차량들은 코너웨이트에 의한
각 무게밸런스와 앞/뒤 무게밸런스 ( +앞/뒤 차고등 )
프론트와 리어 타이어그립 및 공기압
프론트/리어 스테빌라이저
프론트와 리어의 얼라이먼트 셋업 ( 특히 리어쪽 )
( 저의경우 주로 프론트,리어 토우는 0에 놓고 코너웨이트,차고,범프/리범프,
서스펜션 스프링레이트등
다른 세업으로 주로 차량을 셋업하였습니다 )
차량마다 리어 오버스티어가 발생하는 성향이 틀릴 수 있으니
왜 발생했는지에 대한 빠른 피드백이 수정에 제일 도움이될거같습니다....
3.Non-ABS 양산차량의 리어 브레이크 락
Non-ABS 차량중 ( 순정차량 ) 코너에서 제동으로 리어락 발생, 특히 순성서스펜션의 강한 노즈다운으로
코너에서 제동시 리어의그립이 하락하며 쉽게 락이걸릴 수 있습니다.
가능한 직선구간에서 제동, 브레이크 압력을 좀더 부드럽게 유지해줘야 하며
리어의 하중이 많이 빠지는것을 서스펜션 작업등을통해 어느정도 보안해주면
더욱 좋을듯합니다.(강한 노즈다운 리어락 무서움.. )
매그너스와 엘란 두차량모두 Non-ABS 차량인줄 모르고 들어가서
1코에서 처음에 락걸렸을 땐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ㅎㅎ
엘란은 프론트 제동력이 너무 약해 공도에서 평소 프론트락이 걸리지 않아
ABS가 있는줄 알았네요.ㄷㄷ ( 심지어 서킷 직선구간에서도 프론트락이 안걸.. )
결론 : ABS 만세 ~~~!!ㅎㅎ
2019년 안전한 드라이빙들되세요.^^
리어락을 가장 편하게 경험(?) 할수 있는건 레이싱 카트를 주행해보면 느낄수 있습니닷 !ㅋㅋ
2019년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빙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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