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여행(女幸·여성이 행복한 도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다음 달부터 신설되는 주차장에 여성전용주차 공간을 두는 것을 의무화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분홍색 구획선과 여성 마크가 표시되는 여성전용주차 공간은 폭 2.3m, 길이 5m의 일반형과 SUV차량 등을 위한 확장형(폭 2.5m, 길이 5.1m)으로 나누어 설치된다.
시는 여성들이 대체로 주차에 서툴고 유아를 데리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해 차를 대거나 타고 내릴 때 불편하지 않도록 확장형에 한해 주차면 사이에 최대 0.7m 길이의 여유 공간을 두도록 할 방침이다. 또, 여성전용주차 공간을 주차관리원이나 승강기에 인접한 곳에 두고 비상벨과 폐쇄회로(CC) TV를 설치하도록 했다.
이에 여성전용주차 공간 설치 대상은 30면 이상의 주차장으로 도로 옆 등 노상은 10% 이상, 건물 내부 및 부설 주차장에선 20% 이상 여성전용 공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설치하지 않으면 법적으로 강제할 수는 없지만, 건축허가를 내주지 않는 방법으로 강제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남성들이 서울시의 이번 시행에 대해 불만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울시 시민참여 자유게시판에는 '여성전용주차 공간' 확보 정책을 즉각 철폐하라는 요구가 잇따르고 있다.
네티즌 '한x희' 씨는 "서울시가 독신남성들을 위해 해준 게 뭔지 이런 차별적인 정책을 남발하는지 모르겠다"며 "이런 차별을 받으려고 세금내고 있는 게 아니다"라고 불쾌해했다.
네티즌 '김x훈' 씨도 "아빠 차로 이동하는 아이들도 있다"며 "결국 여성전용주차 공간의 최대 수혜자는 아이 엄마도 아닌 그저 차를 몰고 다니는 여성일 것이다. 아동보호가 목적이라면 여성전용 주차장을 만들 게 아니라 아기동승차량전용주차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몇몇 네티즌들은 이에 대한 반감으로 '여성전용 공원을 만듭시다' '여성전용 식당을 만듭니다', '여성전용 도로를 만듭시다' 등의 도배 글을 올리는 상황이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일부 여성들도 불쾌해했다. 네티즌 '구x선' 씨는 "남녀평등의 원칙을 깨는 핑크주차장, 주차장의 20%를 의무적으로 여성전용으로 한다는 데, 그럼 80%는 남성전용이라는 표현인가?"라며 혼란스러워했고 "여성이 운전을 못 하면 차라리 여성전용 도로를 만들지 왜 주차장 내 주차하는 건데 전용 공간까지 따로 만들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철회를 요구했다.
이 밖에도 관련 기사 댓글란에는 "왜 여성을 상징하는 색이 핑크냐?"는 불만 섞인 목소리도 올라왔고, "주차를 못 하면 전용 주차장을 만들 게 아니라 운전면허시험을 강화해야 한다" "진정한 남녀평등은 기회의 평등이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제차는소중하니까요
윗분말처럼 화장실칸 늘려주고 임신여성 혜택주고 이런것 부터 개선해라.
나도 남자지만 저건 코미디.
여성 전용주차장이랑 특히 여성전용도로
남녀차별은 아니지만 여기에서도 불안하게 주차하는건 대부분 여성이구
길거리에 불안하게 춤추며 운전하는것도 여성이에요~
그나마 호주 여성들이 마력쌘 스포츠카를 많이 몰아서 우리나라 여자들보단 잘한다지만
불안하긴 똑같죠-_-전 찬성~
지방 사는 사람으로서는 대 찬성입니다.
문콕방지
주차하느랴 넣다뺐다 하는 통에 뒷차 밀림방지
통로 한가운데 주차방지
삐딱 주차방지
김여사 기피현상 방지
저건 여자들을 위한게 아니라 남자들을 위한 것 같네요.
여자는 아무 주차장에만 주차 가능하고 남자는 여성전용이 아닌곳에만 주차하는 것은 대표적인 역차별 법이다...
남성이 여성전용주차장에 들어가려고하면 이딴 제지를 당하고 무시하고 들어간다고 해도 과태로 나올겁니다...
장애인 주차장에 주차하면 과태로 나오듯이요..
남성들은 좃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