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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훈련병 불의산 01/04 15:43 답글 신고
    그런 논리라면 브레이크장치의 패드면적이 좁을수록 제동력이 좋다는 얘기와 다르지 않은겁니다. 큰 오류죠.
    가령 등산화 쇠징(표현이 좀 그렇습니다만...)의 경우와는 좀 다른 얘기가 되는데...이런것은 접지면적이 작은게 유리하겟죠.
    마찰로 구동, 제동하는 일반 타이어는 동일 조건일때 넓어야 합니다.
  • 레벨 상사 2 왐보르기니 01/04 15:47 답글 신고
    마찰에 면적을 넓히는 것과 눈을 깊이파서 치고 나가는건 다르죠

    외 바늘이 주먹보다 아픈지 아세요?

    한곳에 집중되기 때문이지요 이방법도 그것과 비슷합니다

    물론 마칠이 엄청 크다면 궂이 눈을 눌러 파면서까지 다닐 필요는 없지요

    하지만 눈에 마찰을 이길려면 엄청난 마찰이 필요로 합니다

    배보다 배꼽이 크지요

    그래서 눈길을 마찰로 이용해서 지나가는게 아니라 눈을 암벽 오르는 것처럼

    손으로 쥐어잡고 가는거지요

    여기계신 분들은 스노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에 원리를 잘 모르거나 그런체인을

    한번도 못보신 분들 같이 말씀들을 하시네요

    스노우체인은 눈길위를 차가 달릴때 마찰을 넓히는 방식이 아니라 눈을 파서 잡고가는

    방식이에요

    왜 포크레인은 바퀴식과 체인식이 있을까요?

    그건바로 포장도로에서는 바퀴가 유리하고 흙에서는 체인이 유리하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만들어 놓은겁니다

    그리고 눈을 작은 면적으로 무거운 힘드로 눌러서 지나가면 눈이 순간 녹기 때문에 위험

    할수도 있다고 하시는데 그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그겋게 예기하면 눈길에서는 슬릭 타이어가 좋겠지요 안그러세요?

    스케이트도 피겨 스케이트와 스피드 스케이트 크게 두가지로 분류 됩니다

    피겨스케이트는 스피드 스케이트에 비해서 두깨가 두껍습니다

    마찰을 조절 하는것이지요

    스케이트 타는 분들이 달릴때는 날을 일자로 세워서 달리죠

    그리고 정지를 할때는 옆으로 얼음을 파면서 정지를 합니다

    또 코너에서는 원하는쪽으로 날을 1자로 해야만이 잘 달립니다

    상식을 갖고 생각해 보세요

    타이어 면적을 줄여서 눈을 녹인다라는게 아니랍니다

    그리고 불의산님 얼음과 쇠의 성질은 다릅니다 얼음 이야기 하는데 쇠 이야기 하시면 곤란

    하죠
  • 레벨 소장 바르낙 01/04 16:09 답글 신고
    왐보르기니님의 깔끔한 설명~ 굿~!!
  • 레벨 상사 3 strom 01/04 16:06 답글 신고
    왐보르기니님 설명 매우 이해 쉽고 좋네요...^^
  • 레벨 원수 6500rpm 01/04 15:47 답글 신고
    WRC 눈길에서 쓰는 타이어 정말 얇아요. ㅎㅎ

    요즘 쓰는 임시용 스페어타이어 느낌 ㅋ
  • 레벨 상사 3 strom 01/04 15:49 답글 신고
    네 저도 그거 보고 윗글 쓴거에요...정말 얇죠...ㅎㅎ 오바펜다에 윙달고 우락부락 튠된 차량들이 임시 스페아 달고 나온 듯한 자태 안습이죠...ㅎㅎ
  • 레벨 소위 3 강남걸베이 01/04 15:47 답글 신고
    맞는 말씀이지만 한가지를 빼먹으신듯 합니다..^^
    폭이 좁을경우 그만큼 일정부분 많은 압력이 가해지고 그 압력으로 많은 눈을 녹이게 되지요.. 눈이 녹으면서 미끄러워 지는것이구요..
  • 레벨 중위 1 0bar 01/04 16:08 답글 신고
    압력으로 얼음을 누르면 녹는거....과학적으로..맞습니다...
    압력이 높아지면 물의 어는점은 내려가고 끓는점은 올라갑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01/04 15:49 답글 신고
    스케이트의 원리를 말씀하시는 듯 한데...

    압력으로 얼음을 누르면 녹는거...옳지 않다는 글도 있어요. 100% 확실한 논리는 아닌 듯.
  • 레벨 중위 1 0bar 01/04 16:10 답글 신고
    왜 댓글이 위에 붙지..
  • 레벨 소위 3 강남걸베이 01/04 15:48 답글 신고
    그리고 랠리경주는 눈길 포장도로에서 하지 않습니다^^ 비포장 도로지요..
    눈길포장도로에서와의 환경이 전혀 다릅니다..

    머드 타이어 끼고 한번 다녀보세요.. 도로 눈길 빗길에서 완전 미끄럽습니다..ㅋ
  • 레벨 상사 3 strom 01/04 15:51 답글 신고
    강남걸베이님 제가 예전에 뉴코란도 풀튠해서 미키탐슨 머드 31각기 타이어 낑구고 댕겼습니다. 굳히 사륜모드 안하고 후륜으로도 탱크처럼 노면 파고 당깁니다... 절대 눈길에서 안미끄럽습니다...빗길은 좀 미끄러운건 사실이구요...ㅎㅎ
  • 레벨 훈련병 불의산 01/04 15:56 답글 신고
    눈을 파고 다니는것과 일반적인 경우같이 타이어의 마찰로 다니는것과는 구분하셔야 해요.
  • 레벨 하사 1 보배감독관 01/04 15:59 답글 신고
    차안남녀님께서 올리신 눈길랠리 타이어가 매우좁으신걸 보셨으면합니다 불의산님
  • 레벨 소위 3 강남걸베이 01/04 16:01 답글 신고
    ^^;; 에라~ 뭐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중립할랍니다..

    스톰님.. MT타이어 눈길 빗길 미끄러운건 대부분 오프매냐님들이 인정하는 사실인데용.. 미키탐슨은 눈길 호환되는거 아닌가요 ㅡㅡ;;

    저 BF31,32,33까지 눈길 미끄럽던데요;;; 이상하네 그거;;;
  • 레벨 상사 3 strom 01/04 16:05 답글 신고
    강남걸베이님 빗길은 말씀드린대로 좀 미끄럽구요..( 미키탐슨 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전 마른땅에서도 120킬로 이상 소음땜시 못놓겠더군요...ㅠ.ㅠ) 눈 오늘처럼 많이 온 날은 진짜 일반 타이어랑 차원 다르게 파고 나갑니다. 내려서 바퀴자국 보면 ㄷㄷㄷ. 트랙터 지나간거 같죠. 그러나 다져져서 얼어버리면 또 조심조심... ^^
  • 레벨 병장 심장에 사람꽂기 01/04 16:31 답글 신고
    러시아로 출장을 조금 다녀봤구요. 그전에는 핀란드로 많이 다녔었는데요.
    눈 많이 오는 곳이죠. 아니 많이 온다기보다는 언제나 쌓여 있는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그곳에서는 235 이상은 다 끼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공기압을 거의 바람 빠진듯이 하고들 다녔었구요.
    실제 목격한 타이어 착용법과 이론과의 다툼. 저도 헛갈리네요.
    도대체 뭐가 맞는 겁니까?
  • 레벨 중사 2 장보고후예 01/04 23:07 답글 신고
    빠진게 있습니다.
    러시아 출장도 다녀왔고 핀란드도 다녀왔습니다.
    그네들은 눈이 잘 녹지 않습니다.
    눈길..빙판길에서 80키로 이상으로 주행합니다..조금 놀랬죠..
    젤 미끄러운게 눈이 살짝 녹을때지만 그네들은 아예눈이 녹지않습니다...
    너무 추우니 오히려 접지력이 살아납니다.
    더군다나 실리카나 콤파운드 성분이 더 있는 스노우 타이어입니다.
    235가 광폭은 아닙니다...왠만한 rv들은 순정 타이어 폭입니다.

    255 타이어 끼고 눈길 다니고 있는 4륜 차량 오너로서는
    225일때가 휠씬 브레이킹이나 등판능력이 뛰어났습니다..

    타이어의 성분/패턴/광폭의 문제겠죠...세가지가 다 영향을 끼칩니다.
  • 레벨 훈련병 불의산 01/04 16:36 답글 신고
    보신게 정답입니다.
  • 레벨 병장 행복하게살아 01/04 16:32 답글 신고
    눈길에선 잘 가는건 타이어가 좁냐 넓냐 문제가 아니고 타이어 특성이 어떻냐에 달린것 같습니다..오늘 인천에 눈 20cm이상 왔는데 낮은 언덕 전 그냥 올라왔습니다..제 새타이어215 60 16 타이어에 전륜. 헌데 마티즈 구형은 못올라 오더군요..물론 무게 차이가 나서 그런다고 할 수있지만 타이어가 좁아도 상태가 메롱이라면 아무 소용없습니다..근데 모닝은 올라오더라고요...같은 차종에 같은타이어라면 성립될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일단 타이어가 얇은면 차가 작죠...반면에 무겁고 큰차는 타이어도 넓습니다..그렇기 때문에 타이어의 넓고 좁고 문제보다 타이어 상태(트레드)가 좋으면 잘가고 (V 계열은 틀리지만) 스노우타이어 경우는 넓을수록 잘 갑니다...타이어 특성이 더 중요한것 같습니다..
  • 레벨 중사 3 오징어짬뽕두봉지 01/04 17:10 답글 신고
    저도 님처럼 생각합니다.마른길접지력에서 타이어의 면적과 편평비도 중요하지만
    재질,패턴의 특성때문에 접지력이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눈길도 타이어의 특성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드러운 연질일수록 홈이 더 많고 촘촘할수록 이조건일때 더 넓을수록 눈길에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레벨 상사 2 오뎅꼬치 01/04 17:36 답글 신고
    난 체인낄껍니다..
  • 레벨 중사 3호봉 vip승도아빠 01/04 17:41 답글 신고
    불의산님 말씀이 맞습니다 지구상에서 마찰계수가 마이너스란 있을수 없습니다.
    타이어로 눈길을 찍어가며 주행하지 못할 바에는..
    타이어 면적이 넓을수록 마찰계수가 높습니다
    착각 하시는듯 한데, 얼음위에서도 마찰계수는 있습니다
    마이너스가 아니란거죠
    얼음 위에서 가속도가 붙습니까?
    제동거리가 길뿐, 언젠가는 정지 합니다.
    정지한다는것은 마찰 계수가 있다는 말이고 닿는 면적을 넓게 하면 마찰계수는 올라가겠죠
    그리구, 왐보르 기니님
    눈길 빙판길이 왜 미끄러운지 아십니까?
    마찰 부분의 눈이나 얼음이 녹기 때문에 수막 현상이 생겨서 미끄러운 겁니다.
    면적이 좁을수록 더 미끄럽습니다
    타이어가 좁을수록 덜 미끄러울것이라는 생각은 착각 입니다.
    그리구, 왐보르기니 님은 스스로가 정답을 말씀 하시고 부정을 하시네요^^
    포크레인 말씀 하셨는데
    무한궤도식 포크레인은 접지 면적을 넓혀 마찰계수를 높이는 형식 아닌가요?
    그리구 스케이트도
    스피드를 내기 위해서는 스케이트 날 을 얇게 만들어 놓는 겁니다
    얇을수록 순간 발생하는 마찰열이 높기에 잘 미끄러 지겠죠?..

  • 레벨 대위 3 캐딜락CTSV 01/04 17:56 답글 신고
    빗길에서도 광폭타이어는 수막현상에 쥐약임
  • 레벨 중사 3호봉 vip승도아빠 01/04 18:06 답글 신고
    빗길과 눈길은 틀립니다.
    빗길은 이미 수막이 형성되 있어서 면적이 넓을수록 불리 하지만
    눈길은 타이어가 닿는순간에 순간적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타이어 넓이가 좁을수록 마찰열이 더 발생되 더 미끄럽습니다.
  • 레벨 이등병 꼬망s 01/04 18:05 답글 신고
    광폭타이어라고 다 수막현상에 쥐약은 아닙니다. 215기본형 쓰다가 235 기본형 2배값 넘튼 타야 쓰고 있는데 수막현상 몸으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덜 합니다. 좁고 넓고를 떠나 타이어의 특성이 좌우하는듯합니다.
  • 레벨 상사 3 strom 01/04 19:05 답글 신고
    vip승도아빠님 말씀이 맞습니다만 그것은 타이어가 완벽한 슬릭일
  • 레벨 상병 오갓트 01/05 00:06 답글 신고
    오늘 몇번 보넹....타이어에 대한 글들을요...
    얇은건 스케이트 날처럼 추진력을 위한 타이어
    광폭은 운행중 멈춰야 할때 좀더 좋은 타이어...
    strom님 맞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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