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이 미국넘들 지구방위대 맞는건지... 아래 눈길에서의 타이어 폭과의 관계를 알아보려 검색하다 보니 우리가 토론하던
문제를 NASA등과 협력해 심층적으로 연구하는 국방성 산하 미육군 연구기관 까지 있더군요.. ㄷㄷㄷ
미육군 혹한기 지역 공학 연구소...와우
http://www.crrel.usace.army.mil/businessareas/technicalareas/FactSheet_FiniteElementModeling.pdf
여기 한국도 미군 주둔지라 그런지 언급되어있네요..ㅎㅎ 암튼 해당 프로젝트 담당 샐리 박사 한테 일단 이멜 함 보내보겠습니다..
어떤 답변이 올지 궁금하네요...(답변해줄 가능성 1프로지만) ^^
아 그리고 아래는 미국 지프사의 타이어 관련 권장 부분인데요...
Trade-Offs Tire Size (width) 부분을 보면
Lastly narrower tires can sometimes be an advantage where the best tractoin is located just a few inches below the surface (such a shallow snow or mud) and the decreased footprint and increased pressure aids the tires in getting down to where it can get a bite.
한마디로 아주 깊지 않은 눈길이나 진흙 노면에선 폭이 작은 타이어의 적은 타이어면에 의한 상승된 면적당 압력으로 눈을 파고 들어가 주행에 도움이 된다 정도로 해석되네요...^^
금방내린눈과 오랜동안내려서 얼어있는딱딱한눈의차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