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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병장 슈퍼스마트 11.08.01 01:58 답글 신고
    그냥 쉽게 얘기해서

    기존 기어는 1단이 물려 돌다가 2단 변속시 그때서야 1단이 빠지고 2단의 기어가 물려 돌아가는 방식이라면..

    DCT는 1단이 돌때 옆에서 2단이 대기 타고 있다가.. 변속시가 되면 변속센서가 옆에서 돌고 있던 2단으로 갈아타는겁니다..

    즉, 물리적으로 기어가 빠졌다가 들어와서 물리는 기존 방식보다..

    옆에서 미리 돌고 있으니 센서가 옆의 신호를 받아오는게 훨씬 빠르겠죠..
  • 레벨 상사 3 bakara 11.08.01 12:46 답글 신고
    스마트님의 개념으로 보시면 되고, 추가적으로 아직까진 토크용량이 그래도 AT보단 낮은게 사실이고 단가도 비쌉니다. 그리고 쇼크등은 오히려 AT보다 나쁠수도 있습니다. calibration하는게 그렇게 쉽지많은 않은듯 합니다. 아직까진 말이죠..
    즉 하나 빠지고 하나 물리는게 아니라 이미 두개를 물고 있기때문에 하나가 빠지면 그 빠진 하나는 이미 다른 단으로 들어 가서 준비하고 있는 거라고 보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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