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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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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수 6500rpm 11.09.21 17:01 답글 신고
    보통 1p --> 2p 로 바꾸면...로터도 큰 것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으니...

    그 영향도 크지 싶습니다.
  • 레벨 중위 2 발렛파킹님 11.09.21 17:04 답글 신고
    추천
  • 레벨 하사 3 Sprint09 11.09.21 17:07 답글 신고
    개념글 추천하고 갑니다^^
    하지만... 열에너지로 빨리 전환시키는데 일조하는것이
    즉 패드와 디스크를 더강하게 고루고루 접지시켜 마찰열을 일으키게 하는것이
    피스톤이니 도움은 있다고 보셔야 할듯^^
  • 레벨 대위 2 맛대로살자 11.09.21 17:08 답글 신고
    로터도 교환하는게 보통이죠 ㅎㅎ

    좋은글이네요 추천합니다 ^^
  • 레벨 상사 1 길봉이 11.09.21 17:19 답글 신고
    똑같은 원피라도... 로터 좀 큰거 박고 가공이나 타공, 그리고 패드 좋은거 끼우면...
    좀 좋아 지죠. 여기에... 진공 부스터까지 하나 더 박아 줘도....
    뭐 죽기 살기 달리시는 분이나.... 털보 작업 되있는 차 아니면...
    그럭저럭 쓸만 하다능...
  • 레벨 원사 3 WAU 11.09.21 17:22 답글 신고
    헛 감사합니다. 회사에서 머리가 복잡해서 머리 좀 식힐겸 써봤는데.. 칭찬을 해주시다니..

    일본인 친구중 천재가 하나있는데.. 로봇을 연구하는....

    소리를 운동에너지로 만드는 기관을 개발한다면 노벨 물리학상을 받을꺼라고 저보고 연구를 해보라고 했습니다. --;

    그친구 말이 연료를 100% 운동에너지로 바꿀수 있다면 즉 소리 진동 매연 없이 갈 수 있는 내연기관을 만든다면....

    이세상에서 가장 빠를것이다.. 라고 하더라구요 ㅋㅋㅋㅋ

    현재의 가솔린 엔진의 열효율은 50%를 넘지 못한다고..
  • 레벨 중령 1 328MT 11.09.21 19:31 답글 신고
    천재가 어찌 열역학 제2법칙을 위배하는 소리를 하나요
    열효율100%는 불가 (제2종 영구기관, 특허 심사도 안받아줌)
  • 레벨 원사 3 매뉴얼 11.09.21 17:58 답글 신고
    좋은 글... ^^
    추가로 생각해보자면 하이드로백의 용량도 지대한 영향을 주죠..
    걍.. 피스톤의 갯수로 브레이크의 성능을 이야기하는 애들 이야기는 ㅠ.ㅠ
  • 레벨 중사 1 실시간모니터링 11.09.21 18:21 답글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네요 ^^
  • 레벨 원수 마린랜드 11.09.21 18:24 답글 신고
    ㅠㅠ
  • 레벨 원사 3 씨크릿폰 11.09.21 18:34 답글 신고
    좋은글 잘 봤습니다...
  • 레벨 원사 2 마인드튠 11.09.21 18:35 답글 신고
    좋은글 추천갑니다..ㅋ
    결국 피스톤 업글, 로터업글, 패드업글 정도는 해줘야..아 생각보다 제동거리가 짧아졌구나 싶죠...허나 시간이 지나면 하이드로백도 바꿔주고 싶고, 혹시 모르니 메탈호스도 낑궈야할것같고.....일이 커지고 욕심생기는게 브레끼쪽 같더라고요..ㅎㅎ
  • 레벨 하사 3 에무쓰리 11.09.21 18:46 답글 신고
    파스칼의 법칙인가요? 단면적에 가하는 힘이 면적에따라 압력이 크게 작용한다는....
    여튼 패드 수가 많으면 단면적도 넓어지고 단면적이 넓어지면 그만큼 부하도 잘걸리고 또 부하잘걸리게 하려면 피스톤수도 감이 늘어나면 더더욱효과 좋고 결론적으로 운동에너지를 다른 에너지로 바꾸기 위해서는 피스톤수도 상관있네요.
  • 레벨 원사 3 WAU 11.09.21 18:53 답글 신고
    손가락 다섯개로 미는 힘과 손 바닥 하나로 미는 힘...
    피스톤의 갯수와는 무관하다고 봐도.. 되지 않을까요?
  • 레벨 중령 1 328MT 11.09.21 19:36 답글 신고
    빨리 세우려면

    1. 타이어를 좋은거 끼우고
    2. 피칭 없애기
    3. 브레이크 겁나게 꽉 밟기(ABS동작할때까지 페달이 부러져라 밟아야함)

    아무리 꽉 밟아도 ABS 가 동작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용량이 딸리는거니까 브레이크 업글하시길
    단, 200km/h 오버에서 ABS가 동작할 정도로 콱 밟아 버리면 무사하지 못할 확률이 꽤 있음
  • 레벨 하사 3 sess 11.09.21 22:20 답글 신고
    글쓴분도 먼가를 착각하고 계시네요. 운동에너지니 마찰이니 이런저런얘기들 장황하게 써놓으셧지만 결론에서 다 말아드셧군요. 피스톤이 많으면 제동력이 좋다라는 말 자체는 맞을수도있고 틀릴수도 있는겁니다. 그 말하나로 말장난하듯 좋다 안좋다 단정할수가 없다구요. 로터나 패드의 면적이나 크기도 중요하지만 그로터를 잡아주는 패드에 가하는 압력은 무슨힘으로 설명하실건가요. 예를들면 똑같은 뻰찌로 철사를 끊을때도 아이가 쥐고끊는거랑 어른이 쥐고끊는거랑 틀리다 이말이죠.
  • 레벨 하사 3 sess 11.09.21 22:22 답글 신고
    그 압을 늘리기위해 브레이크액도 dot가 높은걸 사용하고 브레이크 호스도 고무재질에서 스틸재질을 사용하는거 아닙니까. 피스톤갯수도 마찬가지로 그압을 늘리기위해서구요. 물론 원피가 투피보다 더 압이 세다면 당연히 원피가 잘듣겟죠. 단지 피스톤갯수는 성능과상관없다고 단정해버리면 큰 오산이십니다.
  • 레벨 원사 3 WAU 11.09.22 08:47 답글 신고
    Mercedes benz s63 AMG
    Braking 100-0 Km/h : 37.2m (6피스톤 캘리퍼)

    BMW Alpina B7
    Braking 100-0 Km/h : 35.7m (1피스톤 캘리퍼)

    두차 다 무지막지한 출력에 무게.. 그래서 브레이크도 좋아야하죠...
    한얘기를 자꾸 또해야하지만... (그래서 제가 이해를 돕기위해 엔진 이야기를 한겁니다)
    열효율이지 피스톤 갯수가 아니란걸 이야기 하고 싶었습니다.
    sess님처럼 사람들이 잘못생각하는게 꽉누르면 더 빨리 선다고 생각하겠지만..
  • 레벨 원사 3 WAU 11.09.22 08:50 답글 신고
    힘껏 잡는다고 차가 서는게 아닙니다. 열이 발생을 해야 서는거지요.
    디스크 로터에 그리스를 잔뜩 바르면 어떻게 될까요? 차가 잘 안서겠죠?
    누르는 압력은 그리스를 바르던 안바르던 같을텐데 왜 차는 안설까요?
    그리스에 윤활 작용으로 유막이 생성되어 마찰이 없기 때문입니다.
    누르는 압력은 상관이 없다는겁니다.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선풍기날을 손으로 집는것과는 다릅니다.
    ... 설명을 할 자신이 없습니다. 더이상..ㅡㅡ;
    암튼 물리학입니다.
  • 레벨 하사 3 sess 11.09.22 11:22 답글 신고
    참 답답하십니다. 누가 차가 멈추는 물리학적 원리를 모른답니까. 아 움직이는 모든물체는 당연히 운동에너지가 열이건 빛이건 충격이건 머건같에 다른에너지로 바뀌어야 그 운동을 멈추는거 누가 모르냐구요. 어디서 그거 하나 줏어가지고와서 자동차의 메카니즘은 싹다 무시하고 오로지 물리학만 얘기하시니 어이가 없습니다
  • 레벨 하사 3 sess 11.09.22 11:26 답글 신고
    피스톤갯수와 브레이크 성능을 논하는자리에 왜 그 요점은 피하고 다른 얘기를 하고있냐 이말입니다. 그럼 이렇게 말해봅시다 같은 타이어 같은로터와 같은 패드에 누르는 압을 다르게 햇을경우를 말이죠. 우리가 논하는건 바로 이부분입니다. 그리스를 잔뜩바른 디스크의경우도 원피보다 압이 더높은 투피가 더 잘서는건 당연한거 아닙니까. 님이 그렇게 외치시는 마찰열은 디스크와 피스톤사이에서도 발생한다는사실을 왜 간과하시나요. 답답합니다.
  • 레벨 하사 3 sess 11.09.22 11:31 답글 신고
    디스크와 피스톤사이의 마찰열은 생각안하고 오로지 타이어와 지면과의 마찰로인해 차가 멈춘다는 단순한 논리는 도대체 무슨 말씀입니까. 그렇게 차의 메카니즘에 대해 모르니까 포르쉐의 세라믹디스크가 열을 잘내기위해 만들어진거라는 엉뚱한 말씀을 하는겁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차가 멈추기위해선 운동에너지가 다른에너지로 변환되어야하는데 거기엔 타이어와 지면과의 마찰열도 있고 디스크와 패드와의 마찰열도 있고 또 거기에서 나오는 빛도 있고 서스에 가해지는 충격도 있는겁니다. 모든게 복합적이란 말입니다. 정리끝
  • 레벨 하사 3 sess 11.09.22 11:38 답글 신고
    ps; 포르쉐나 f1 머신의 세라믹디스크는 열을 잘내기위해서가아니라 패드와 마찰시 발생하는 고열을 이기기위해 만들어진겁니다. 생각해보세요 후라이팬의 열전도가 높습니까 도자기의 열전도가높습니까 열을 잘내기위해서라면 스틸을 써야지요..어찌 거꾸로 얘기를 하시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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