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꺼지구요..^^다만 스타터가 없어서 거대한 꼬챙이로 뒤로? 쑤?셔서 시동을 걸수있습니다. 피트스탑할떄 자세히 보시면 리어윙뒤에 항상 스타터를 갖고 서잇는 미캐닉을 보실수있을겁니다. 그리고 일반인은 100%시동꺼드리고 출발 못시킵니다^^ 선수들조차도 안티스톨로 인해서 출발그리드에서 먹통되는 경우가 종종있을정도죠^^
저도 확실한 건 아니지만 수동에 한표를 던지겠습니다.
이번 F1하기전에 MbC에서 다큐 스타일로 방송한 것이 있는데요.
거기 보면 포스 인디아 인터뷰 내용에 보면 우측 패들 위 아래가 쉬프트 업다운이고
왼쪽 패들이 3개인가 달려있던데 거기가 클러치라고 하던걸로 기억합니다.
패달은 브레이크 엑셀이지만요. 아무래도 구조가 실차랑 틀려서 그런거 아닐까요?^^
자동이냐 수동이냐..F1에 대한 관심이 큰만큼 궁금증을 불러일으킬수있는 토픽이죠.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변속을 자랑하기도 하면서(0.05초 이내) 실질적인 F1 환상사운드의 주역이 바로 F1 변속기의 다운쉬프팅 사운드이죠.. 우선 잠시 원론적으로 자동 수동 변속기 분류를 하는 문제를 다뤄보면요. 단순히 상식적으로 생각하자면 재래적인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의 분류 기준은 다름 아닌 토크컨버터의 유무이겠죠 ^^물론 유압식 TC의 유무에 따른 분류도 이제는 점차 애매해져가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전적인의미의 자동변속기는 TC가 있는 트랜스미션을 일컫죠) 최근에 세미오토매틱의(반자동의) 시퀜셜 기어가 등장했기떄문이죠. 사실 BMW의 SMG와 같은 이런 시퀜셜기어는 다름 아닌 F1에서 유래된것이죠. 페라리가 이젠 100%전량 적용하는 시퀜셜기어인 F1기어도 (싱글이냐 더블이냐를 떠나서)이름부터가 벌써^^;; 잠시 샜지만 간단하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F1의 트랜스미션은 자동 수동을 떠나서 위에서도 어느분이 언급하셨듯이 세미오토매틱의 시퀜셜 기어입니다. 정확히는 SSG 즉 Seamless shift Gear죠~^^
F1은 엄밀히 자동 트랜스미션이나 트랜스미션의 완전 자동화를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론치컨트롤도 없고 TCS도 금지됩니다.운전자 조작의 여지를 남겨두기 위해서죠. 엄밀히 카본클러치를 통하여 동력이 전달되는 (싱크로매쉬가 없는)자동화된 수동기반 기어가 맞습니다 기어 변속은 모두 전자유압식으로 제어되지만 차가 멈추고 출발할때는 스티어링휠 뒤의 클러치페달로 조작을 해주어야합니다^^
SSG기어의 구조나 원리 등등은 설명하자면 너무나 길고 지루하지만 팬들께서는 쉽게 쉬프트와 회전수 매칭이 자동화된 지구상에서 가장 빠른 변속속도의 초고가 수동변속기라고 생각하시면 편할듯합니다.^^ 그리고 재미로 잠깐 위에서 논쟁이 되었지만 일반인이 F1을 출발시키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울정도로 힘들다입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자동미션이 아니고 클러치 패달이 존재하기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09년 호주개막전에서 F1최고의 노장인 바리켈로도 안티스톨이 치고들어오면서 출발을 망친걸 생각하면^^
물론 안티스톨장비가 있다해도 일반인들은 출발시키기 힘듭니다. 참고로 F1은 시동이 꺼지면 재미난일이 발생합니다. 스타터모터가 중량문제로 차안에 내장되어있지 않고 외부에서 길다란 꼬챙이처럼 생간 외장식 스타터모터(제가들어봤는데 무지무겁습니다ㅎㅎ)로 차체 뒷구멍(?), 미션에 직접 24V를 불어넣어 시동을 걸죠.여담이였지만..여튼 F1경주차도 엔진도 대단하지만 트랜스미션이야말도 정말 F1 최고의 하이테크의 진수중에 하나라는 점을 말씀드리고싶네요 ^^
요즘 나오는 듀얼클러치 라는게 F1기술로 나온겁니다.~
포뮬러BMW는 미션도 바이크꺼 그대로 넣은 것 같더군요..스퀀셜이죠(대신 헬리컬기어)
넣는 방식만 버튼이죠.
안누르면 기어 변속이 안되므로 수동입니다.
수동입니다.
오토란게 자동차가 기어변속 자동으로 하면서 운행하는거라면
아직까진 f1은 수동에 가깝다고 봐야죠
사람이 기어조작 하니깐요
스포츠카도 수동모드 자동모드가 있죠
f1은 수동모드
요즘 f1은 밟으면 갑니다
페달만 없는거죠
하지만 운전자 조작이 오토와 비슷해서 그렇죠 ㅎㅎ
운전중 기어변속을 자기가 하냐 차가 하냐의 차이입니다
수동 자동의 차이는 클러치이며....^^
운전중 기어변속에 대한부분은 첨들어보네요
클러치페달만 없지 불편하기는 매한가지죠
머 사실상 실이용자들이 볼땐 DCT도 오토겠지만요 ㅎㅎㅎ
DCT도 오토이듯...ㅎ
DCT는 수동미션입니다
클러치를 밟을일이 없는 수동.....
기어변속을 조작할필요없는 수동.....
먼가 이상하네...ㅡ.ㅡ;
오토인가..
동력을 끊고 연결하는 작업은 자동...
일부 시판차에도 달려있는 것처럼 스포츠모드로 변경하면 자동변속은 되지않고,
패들시프트만 써서 변속가능한 듀얼클러치 미션하고 가장 비슷...
사람이 직접 기어변속하는것은 수동모드라 말합니다
어차피 동력변화는 차가 하는거지 사람은 명령만 내리는거잔아요
사람이 단수를 조작해야 운전가능하면 수동이 맞습니다
3번 누루면 끝임!!!
빠르게타냐 늦게 타느냐의 문제죠
지금은 걍 밟으면 갑니다
구형은 클러치페달이 있어서 고알피엠 오토바이처럼 후까지를 쳐주면서 출발해야했죠
그리고 언덕에서 밀리는게 두려웠는데
이두가지에대해서 부담이없다면 오토라하면 안될까요? ㅋㅋㅋ
근데 클러치 페달도 없는데 오토냐 수동이냐.. 이런 단순한 질문이라면 ㅋㅋㅋ 페달의 갯수를 믿으십시오 ㅋㅋㅋㅋㅋ
실이용자들이 볼땐....오토미션의 수동모드
물론 사람이 직접 변속하기는 하겠지만 우리가 흔히 접하는 "수동변속기" DCT는 또 안그렇다보니 갈등은 더욱 더 깊어만 가고... ㅋㅋㅋ
클러치페달은 없지만 변속패들 아래에 클러치패들이 존재하고 실제로 사용합니다.
물론 변속할때는 필요가 없지만 피트인이나 출발때는 클러치조작해야 하죠.
언제부터 클러치가 나누는 기준이되었나요......
그냥 상상놀음 하는거죠. 수동을 꺼리는 가장큰 이유가 클러치페달 때문이니
클러치페달만 없으면 자동이나 다름없다고 치는 뭐 그런 ㅋㅋ
기술적으론 수동이죠.
근데 수동에 훨씬 가깝습니다. 클러치가 있는데 윗분중에 한분이 말씀하신대로
클러치 페달만 없을뿐이죠.. 다만 엔진 알피엠 조정으로 스타트를 시킵니다.
밟으면 스타트 한다구요? ㅋㅋ 여기 리플 단사람중에 f1 스타트 시킬수 있는사람
단 한명도 없을꺼라 장담합니다 ㅋㅋㅋ
스타트할때는 수동이고
그 후엔 버튼이라고 하던데...
이번 F1하기전에 MbC에서 다큐 스타일로 방송한 것이 있는데요.
거기 보면 포스 인디아 인터뷰 내용에 보면 우측 패들 위 아래가 쉬프트 업다운이고
왼쪽 패들이 3개인가 달려있던데 거기가 클러치라고 하던걸로 기억합니다.
패달은 브레이크 엑셀이지만요. 아무래도 구조가 실차랑 틀려서 그런거 아닐까요?^^
F-1 머신에 드라이버는 몸을 거의 움직일수 없는건 다 아시는 상식입니다. 사고시
드라이버 안전을 위해서 딱맞게 몸을 감싸고 있어 핸들이외에 손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근데 크러치를 밟을 공간이 있을까요.. 움직일수있는 공간을 최소한으로 줄인상태로 핸들에 모든 조향장치와 크러치 변속기를 넣어놓은겁니다..
운전석에서 내릴때 핸들조차 떼어내야 내릴수있는데 어딜더 달수있을까요??
패들시프트와 세미오토는 조금 어이가 없는정도인데
가장 빠른 드라이버들이 타는 머신인데..
F1머신이 일반승용차 아니고 D단에 놓고 달리지는 않잖아요..;;;
철저히 드라이버들이 기어조작으로 가속하고 감속하는데
수동이 맞는듯 ...아니..수동이 맞습니다.
벤츠스마트오너분들은 거의 수동기반으로 변속하며 운행하는걸로 압니다
수동변속기 기반에 오토변속기능이 있으면 오토면허로 운전 가능합니다
수동변속기 기반에 클러치는 없지만 오토모드기능이 없으면 오토면허증으로
운전 못합니다 수동으로 분류하더군요 국내면허기준 ~
근데 내년 F1규정 보니 이제 스타터도 차체에 내장된다고 하더군요.
운전석에서 버튼으로 온오프가 가능하답니다.
페달을 계속 밟으면서 기어를 넣나요?
그러니깐 패들시프트로 기어변속할땐 가속페달을 떼지않아도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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