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줄 요약
차체항목 : 5시리즈 > E클래스 = A6
안전성 : E클래스 > 5시리즈 > A6
편안함 : 5시리즈 > E클래스 > A6
구동부문 : 5시리즈 = A6 > E클래스
주행능력 : A6 > 5시리즈 > E클래스
총평 : 5시리즈 399점 > E클래스 387점 > A6 375점
독일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
격주로 발행되는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이하 AMS)가 호펜하임링에서 실시한 비교테스트 결과입니다. AMS의 경우 독일 3사 3.0 디젤 모델들을 비교테스트 했습니다.
아우토빌트와는 조금 다른 성격의 매체이고, 사실 전통과 권위라는 측면에서는 아우토빌트 못지않거나 능가하는 그런 곳입니다. 어떻게 결과가 나왔을까요?
마력 및 토크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272PS / 580Nm
BMW 530d 럭셔리 라인 : 265PS / 620Nm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258PS / 620Nm
구동 방식 및 변속기 타입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네바퀴 굴림 및 7단 듀얼 클러치 미션
BMW 530d 럭셔리 라인 : 뒷바퀴 굴림 및 8단 변속기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뒷바퀴 굴림 및 9단 변속기
테스트 차량 공차 중량 및 트렁크 용량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1917kg 및 530리터
BMW 530d 럭셔리 라인 : 1792kg 및 530리터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1916kg 및 540리터
유럽 공인 연비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리터당 18.86km
BMW 530d 럭셔리 라인 : 리터당 22.22km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리터당 19.23km
테스트 연비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리터당 11.62km
BMW 530d 럭셔리 라인 : 리터당 12.82km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리터당 12.19km
테스트 연비 얘기를 좀 해드려야 할 거 같습니다. AMS도 크게 에코주행, 그리고 출퇴근 일상주행, 마지막으로 스포츠 주행 등 세 가지 형태로 테스트를 해 그것의 평균을 냈습니다. 출퇴근 타입의 가장 일상적인 운전으로 했을 때의 연비를 보면, A6는 리터당 11.49km, 5시리즈는 리터당 12.82km, E클래스는 12.04km가 나왔습니다.
에코 운전은 5시리즈와 E클래스가 17.54로 같았고, 스포츠 주행에서도 미세하게나마 5시리즈가 테스트 연비에서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아우토빌트의 2.0 디젤 테스트 때와는 약간 다른 결과였네요.
0-100km/h의 경우 A6가 5.4초, 5시리즈가 5.6초, E클래스가 5.9초였습니다. 역시 사륜이고 마력도 높은 아우디가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추월가속에서는 오히려 5시리즈가 A6보다 약간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네요. 제동력의 경우 큰 차이는 없었지만 역시 5시리즈가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단, 속도가 빨라지면 질수록 가벼운 5시리즈의 제동거리가 경쟁자들과 차이를 벌렸다는 것은 의미 있어 보입니다. 항목별 점수를 볼까요?
차체 항목 (100점 만점)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66점
BMW 530d 럭셔리 라인 : 69점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66점
실내 공간과 적재능력, 그리고 전체적인 서비스 컨셉 등에서 5시리즈가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반면 조립 마감에서는 역시 아우디가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하지만 각각의 우열은 큰 의미를 둘 정도는 아니었다고 보여집니다.
안전성 항목 (100점 만점)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64점
BMW 530d 럭셔리 라인 : 76점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77점
역시 최신 모델들이 가장 점수 비중이 높은 안전사양 및 보조시스템 부분에서 아우디를 압도했습니다. 제동력에서 미세한 점수 차이가 난 것을 제외하면 나머지는 모두 동일.
편안함 항목 (100점 만점)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84점
BMW 530d 럭셔리 라인 : 93점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91점
서스펜션에서는 E클래스와 5시리즈 순서였고 멀티미디어 부분에서도 신형 5시리즈가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제스쳐 모드 등, 첨단 기능이 들어가 있다는 게 결과를 만든 요인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구동 부문 (100점 만점)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59점
BMW 530d 럭셔리 라인 : 59점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57점
부드러운 주행에서는 오히려 E클래스가 경쟁 두 모델에 살짝 밀린 평가를 받았습니다. 가속력에서 A6가 좋은 결과를 받은 것 외에는 기타 세부항목에서 세 모델이 비슷하거나 같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주행능력 부문 (100점 만점)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75점
BMW 530d 럭셔리 라인 : 72점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69점
다이나믹함에서 5시리즈와 A6가 좋았고 핸들링에서도 역시 5시리즈가 A6와 E클래스보다 조금 더 나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조향감에서는 5시리즈와 E클래스가 같은 점수를 얻었는데요. 점수가 이처럼 확 차이가 난 것은 트랙션, 특히 겨울철에 맞는 점착력 능력에서 역시 콰트로에게 점수가 듬뿍 갔습니다. 이건 3대 모두 사륜구동 방식이 아니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환경과 가격 항목을 포함한 최종 점수
아우디 A6 3.0 TDI 콰트로 : 464점
BMW 530d 럭셔리 라인 : 491점
메르세데스 E 350d 익스클루시브 : 471점
한 가지 눈에 띈 것이 있었는데요. AMS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측정할 때 단순히 배기구만을 기준으로 하지 않고 웰투휠 (Well-to-Wheel) 방식으로 측정을 했다는 점입니다. 차가 주행할 때 발생하는 전반적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찾아내 그것을 점수화한 것이죠. 여기서 5시리즈가 가장 좋았습니다.
가격 항목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성능만 놓고 보면
5시리즈가 399점,
E클래스가 387점,
A6가 375점
을 받았습니다.
아우토모토운트슈포트의 평가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5시리즈 : 약점은 줄이고 잘하는 부분은 더 강화했다. 편안한 승차감과 공간에 대한 느낌도 좋았다. 이길 만했다.
E클래스 : 자기 명성에 맞았다. 많은 안전사양과 장거리 주행 시 편안함이 조화를 이룬 차. 다이나믹한 품질도 훌륭하다.
A6 : 이 오래된 모델이 3위를 차지했다. 경쟁자들에 비해 옵션 등이 부족했지만 운전 실력은 여전히 좋은 인상을 준다.
출처: http://humandrama.tistory.com/1608 [스케치북다이어리]
신형 m550d 사고싶은 맘이
좋네요..
국산 그랜져급 하나 껴서
비교했으면 더 좋은 비교가..
신형 m550d 사고싶은 맘이
사고시퍼서요ㅋㅋㅋ
잠이 안오네 이거
현실은 5시리즈 나오자마자 벌써 폭망인데 말입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떻게 나오자마가 개폭망하는것도 7시리즈랑 그리 닮았는지 모르겠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벤츠 비엠보다 좋은게 거의 없네요. 아.. 하차감 있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 본인만 아는 하차감
벤빠들 보면 왜 벤츠가 대한민국에서 그리 갑질하는지 이유가 보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