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내용 : 소정리 비접촉 뺑소니 사건 2017년 9월 12일 오전 9시 50분경
사고 장소 : 43번 국도 운당 교차로에서 남풍세IC 방향 약 500 미터
사고 담당 경찰서 / 담당 경찰관 : 세종경찰서 교통조사과 장○○ 조사관
사건 번호 : 2017-3929
사고 장면은 첨부된 블랙박스 영상확인 부탁드립니다.
현재 조사내용 :
사고 직후 현장에서 경찰에 비접촉 뺑소니로 사건 접수 후 접수 당일 경찰서에 출두해 사건 전반에 관한 내용 진술함 블랙박스 영상 경찰서 재출.
가해자 초기 조사 후 경찰관 “클락션 소리만 듣고 놀라 자기 차로로 돌아가 진행했다고 합니다. 뺑소니는 인정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뺑소니가 인정이 되는지 물어보니 확실한 증거가 있어야 한다는 말을 듣고 다시 돌아와 블랙박스 영상을 천천히 훓터 보니 클락션 소리보다 타이어 마찰음이 더 크게 들려 해당 파일을 음성이 포함된 파일로 다시 경찰에 재출하고 주변 차량 수소문을 요청하였습니다.
1차로 주행중이던 1톤트럭을 경찰에 수소문 요청하였으나 아직까지 찾지 못하였고 3차로 합류 도로에 있던 차량을 블랙박스 확인하여 차량 번호를 경찰에 재출하여 운전 기사를 경찰관과 같이 동행하여 만났으나 블랙박스 영상은 삭제된 후라 운전자 진술만 추가하였습니다.
운전자 진술 내용은 “자기는 클락션 소리는 듣지 못하고 타이어 마찰음이 그렇게 크게 났는데 못들었다는게 말이 되냐? 그리고 가해차량(SM3)차량이 2차로로 완전히 들어왔다 다시 1차로로 돌아갔다” 이렇게 진술해 주었습니다. 경찰관이 진술내용을 포함해서 다시 재수사 하겠다는 말을 듣고 집으로 돌아와 보험사와 통화해 2차 추돌차량 블랙박스 영상을 보내달라고 하였습니다. 2차 추돌 차량은 쏘나타 차량으로 1차 중앙분리대를 가격하고 차량이 돌 때 앞에 지나가는 차량으로 재차 낙하물에 추돌한 차량이어서 우선 제 보험으로 처리하였기에 블랙박스 영상을 요청하였으나 “그 동안에 그 사고로 너무 시달렸다 백업을 별도로 하지 않아 데이터가 삭제가 되었다 블랙박스 영상 핸드폰으로 녹화한거 보험사에 재출하였으니 그거 확인하라”라는 답변을 받고 핸드폰으로 녹화된 영상을 확인해 보니 뒤에 있던 덤프트럭 기사의 말대로 가해차량이 2차로에 5분에4정도에서부터 나가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또한 블랙박스 영상이 희미하여 정확하지는 않지만 브레이크 등이 점등되는 것을 보아서 제 블랙박스 영상을 다시 확인해 보니 1차로 돌아가던 중 브레이크 등이 점등되는 것이 확인이 되어 캡쳐 영상을 추가로 경찰에 재출하였습니다.
그후 경찰에 가해자가 방문하여 2차 조사를 받은 결과를 경찰에 문의 하였습니다.
“클락션 소리는 들었지만 타이어 마찰음은 듣지 못했다 음악소리 때문에 못 들었다. 그리고 브레이크 등은 햇빛 반사 아니냐? 설령 브레이크 등이라 해도 난 클락션 소리에 놀라 브레이크를 밟은 거지 사고는 몰랐다”이렇게 진술 했다고 합니다.
“인터넷 검색해 보니 범죄심리학자 오윤성교수의 말을 인용하면, “어떤 사고가 순간적으로 발생이 되면 인간의 오감에 의해서 그 어떤 소리라든지 움직임이 감지가 되거든요, 브레이크를 밟는다든지 속도를 줄인다는가 하는 이런 여라가지 징후들이 발견이 되거든요, 그런 징후를 보게 된다면 본인이 전혀 몰랐다라는 논리가 성립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거죠”라고 한다 근데 놀랐는데 뒤는 안봤다? 그건 말이 되지 않는거 아니냐? 그리고 햇빛반사라고 한다면 사고 지점이 그늘이 지는 곳이 한곳도 없다 블랙박스영상에서 사라질 때 까지 계속 반사가 있어야 하는 것인데 왜 들어왔다 나갔다 하느냐?“ 라고 반박을 하니 조사관 말 ”이사람말 들으면 이사람 말이 맞는 것 같고 저 사람말 들으면 저사람 말이 맞는 것 같고 저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이번 사건 단순 비접속 사고로 사건 마무리 하겠다.“
피해자 : “그럼 뺑소니는 뭐냐?” 제가 물어보니
조사관 : “가해차량이 사고를 인지하고 그냥 간거요”
피해자 : “그럼 뭘로 증명하냐?”
조사관 : “명확한 증거가 있어야 하죠”
피해자 : “명확한 증거가 뭐냐? 브레이크를 밟았고, 속도도 줄였고, 1차로로 돌아갔는데 이 보다 명확한 증거가 더 있냐?”
조사관 : “저도좀 이해좀 해주세요 이번 사건 힘드네요”
피해자 : “전 이사건 이대로는 못 끝낸다 가해자가 저렇게 뻔뻔하게 나오고 과실비율도 보험사가 정한게 아니고 가해자가 8대2 밖에 못한다고 하여 보험사에서 8대2라고 하고 거짓말 탐지기도 못받겠다, 블랙박스는 포맷하지 않아 영상 저장이 안되었다고 하고, 가해자 쪽에서 명확한 증거 단 한 개라도 재출한게 있냐?
조사관 : “없죠”
피해자 : “저는 증거자료 필요 하다고 해서 브레이크 등 들어온거 캡쳐해서 드렸고, 덤프트럭 기사 차량번호, 덤프트럭 기사 증언, 블랙박스 음성자료 낼수 있는 자료는 전부 다 드렸는데 이게 증거가 아니라고 하면 뭐가 증거냐? 이렇게 사건 처리하면 저 사람은 또다시 다른 사람 죽이고도 몰랐다고 하면 끝이다라고 생각하지 않겠냐, 난 그렇게 운전하는 사람 다시는 운전하게 하고 싶지 않다”
조사관 : “...”
피해자 : “그러시면 전 이사건 경찰청에도 올리고 신문고에도 올리고 인터넷에도 올리겠다.”
조사관 : “맘대로 하세요”
불만사항 :
1. 경찰 조사관의 우유부단한 성격(조사할 생각이 있는 건지 의심이 됩니다.)
2. 왜 피해자가 증거를 만들어서 재출을 해야 하는지 가해자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해야 하는거 아닌지 대한민국 경찰이 왜 가해자 편처럼 느껴지는지.
위글은 경찰청에 올릴 글을 복사한 것입니다.
보배드림 회원 분들게 물어보고 싶은게 있습니다.
1. 위 사건을 뺑소니로 보는게 정말 힘든건가요?
2. 과실 비율을 보험사에서 하는게 아니라 가해자가 정하는게 맞는지?
3. 위 경찰 조사관을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꼭 가해자쪽 대변인 같은건 저만 느끼는 걸까요?
너임마 천벌받을껴~ 세상살이 인과응보다 지금 많이 웃어두쇼
댓글들이 달릴겁니다... 사고 사실에 대해서 상대방이 알았을지....
속도 80이상부터는 핸들돌리지 마세요~최대한 브레이크 밞고 안되면 받는게 전복되는것 보다 낫습니다...
도망갔다고 자백해야 하는데.. 그럴리가 없고. 거짓말탐지기도 구속력이 없습니다.
2. 과실비율은 보험사간에 협의를 하지만. 가해자 피해자 모두 수락해야 결정이 되는겁니다. 어느 한쪽도 수락하지 않는
다면 분심위나 소송을 가야 하고요.. 즉 가해자가 결정하는건 아니고 가해자 피해자 모두 함의를 해야 하는 부분.
3. 브레이크등 들어왔다고 증거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조사관을 바꾼다 하더라도. 별 차이 없을 가능성이.
냉정하게 봤을때.. 경적 소리는 상대차 근처에서 울렸지만. 타이어소리는 거리가 멀어지고 난 뒤에
발생했기 때문에 상대가 들었을거라고 장담하기 어려워 보이네요.
차량 속도는 80도로에서 80 전후 였구요 200미터 앞 IC 진입 예정이라 속도를 올릴 이유도 없었습니다.
도망갔다고 자백해야 하는데.. 그럴리가 없고. 거짓말탐지기도 구속력이 없습니다.
2. 과실비율은 보험사간에 협의를 하지만. 가해자 피해자 모두 수락해야 결정이 되는겁니다. 어느 한쪽도 수락하지 않는
다면 분심위나 소송을 가야 하고요.. 즉 가해자가 결정하는건 아니고 가해자 피해자 모두 함의를 해야 하는 부분.
3. 브레이크등 들어왔다고 증거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조사관을 바꾼다 하더라도. 별 차이 없을 가능성이.
냉정하게 봤을때.. 경적 소리는 상대차 근처에서 울렸지만. 타이어소리는 거리가 멀어지고 난 뒤에
발생했기 때문에 상대가 들었을거라고 장담하기 어려워 보이네요.
미끄러짐 시작할때 소리는 작았습니다. 그때는 가까웠지만. 소리가 커지기 시작하는 시점에서는 제법 멀어졌는데요. 그리고 상대가 들었을거다.. 자신때문에 사고난걸 알았을거다는. 정황이지.. 증거가 안 되는게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상대 블박이라도 입수할수 있어서 거기에 소리라도 녹임되어 있다면 모르게지만요..
냉정하게 글 적어서 미안합니다만. 어려운건 어려운거에요.. 안타깝네요.
상대가 뻉소니 적용된다 하더라도 상대 면허취소에 벌금 맞거나.. 피해자 형사합의금 조금 더 받을수
있을정도일텐데.. 어려운 일에 메달리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과실비율을 더 잘 받고 치료에 전념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싶은데요.
전 그나마 차량은 패차를 했지만 모르는거 아닙니까 저렇게 사고 또 안낼까요? 차선 변경하면서 옆을 보지도 않고 차선변경하는 사람은 없어야 한다는 생각에 이렇게 소송 준비 중입니다. 블박 차량 그랜저 TG입니다. SM3에서 옆만 봤어도 차량 본넷트가 보이더군요 회사 직원 차량과 그랜처TG 사고 직전처럼 새워 놓고 비교도 해봤습니다. 정말 몰랐을까? 근데 아애 옆을 볼생각도 없었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전형적인 김여사 인지....
댓글들이 달릴겁니다... 사고 사실에 대해서 상대방이 알았을지....
속도 80이상부터는 핸들돌리지 마세요~최대한 브레이크 밞고 안되면 받는게 전복되는것 보다 낫습니다...
어설프게 피하면 엉덩이 흔달다가 저렇게 되는 ㅠㅠ
급핸들 조작으로 뒤가 바로 털리내요... 회피 할 수 있는 공간도 많았는데... 아쉽네요... 위영상과 같은 사각지대 형성
빈번히 일어 납니다.
상대방이 몰랐다는 건 말이 안되는 듯 하네요.
1차로로 다시 복귀하고 사이드 밀러나 룸밀러로 블박차 확인 안했다는 건 말이 안됨.
그리고 영상 여러번돌려봤는데 님이 빵하고난뒤 차선변경한게 아니라 다시 1차로 주행한거라 모를수도있을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상대 브레이크등은 안드러오는걸로 보이네요
저건진짜 어렵네요 뭐라 단정짓기가 힘들어요
후륜이 저래 제어가 안되는 차량이던가?
너임마 천벌받을껴~ 세상살이 인과응보다 지금 많이 웃어두쇼
앞으로 비접촉 사고 나면 일단 무시하고 가면 된다는 교훈을 주네요;;
잡히면 물어주고 아니면 땡큐고;;;;
자기 옆차가 자기 때문에 이렇게 큰 사고 났는데 모르는거면 운전대 놔야 하는거 아닌가 ㅠㅠ
방법이 없으니... 더럽네
뺑소니 성립과 과실비율 산정은 별개이고...
뺑소니는 보험도 안됩니다...
원만한 해결을 위해 생각해 보시고,
잘 해결 바랍니다...
근데 사이드나 백미러로 옆이나 뒤를 안봤다?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 분명 차 돌아가는거 봤을낀데...
참 고약한 사람일세.
급하게 핸들 꺾고 원위치 할 운전실력 안되면 그냥 풀브레이크 밟거나 그도 안되면 차라리 박는게 낫죠
왜 오바해서 괜히 사고를 더 크게 만들어서 저차한테 독박을 씌우시나요..
입장바꿔 생각해보면 차선좀 바꾸려다 실수로 사이드미러를 못봐서 차가 있는걸 보고 재빨리 가던 차선으로 다시 갔는데
옆차가 혼자 오바해서 대형사고 내고 나한테 보험처리 해달라고하면... 얼마나 억울할까요..
아 물론 블박님이 잘못했다는게 아니라 전적으로 원인제공은 저 차인데 안나도 될 사고를 낸것같네요 과한 대처능력이
상대 100과실로 받아지면 다행이겠지만, 어짜피 비접촉이라 과실은 나눠지겠지만..ㅠㅠ 운전 어렵습니다.
도로의 흰실선이 10미터 간격으로 고속도로랑 같이 그어져있네요. 7초동안 12개 240미터 주파,,,
잘 해결하세요. ㅠㅠ
http://naver.me/5q3fISvf
고속도로는 점선10미터에 빈구간10미터가 맞구요
윗분 말씀대로 점선5미터 빈구간 8미터로 계산해도 대략 79.2키로로 나오네요 과속은 하지 않았습니다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accident&No=362696
뺑소니보다 난폭운전으로 처리하여 형사합의 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저런상황오면 브레이크밟고 안피합니다 물론 고속도로에서 옆차선에서 주행중인차있을때 더큰사고나기도해서 그렇지만 아무튼 접촉하고나서 도망가면 빼박이라서요
그렇게 하다보니 뺑소니한명 잡은적있네요
그뒤로절대 안피합니다 일단 술처먹었건 멀했건 과실이얼마가나오건 정신병자나 무슨 잘못있지않는한 못도망갑니다
80키로 여기서 글 올리면서 부터 거짖말 시전한거고요
진입차가 있어면 가능하면 진입을 할수 있게 1차선으로 피해주는게 정상입니다
덤프가 진입하는데 님은 오히려 진입못하게 2차선에서 과속을 그냥 밀어 붙였네요
그런식으로 운전하면 언제가는 큰사고가 나는 운전 방식입니다
그리고 이건 뺑소니 성립 안됩니다
앞에가는 차가 뒷차 인지 못할수도 있는거죠
인지못했다 하면 끝입니다
보통 놀래서 피하면 깜빡이 끄면서 뭐가 있나 하고 사이드미러 봅니다. 숄더체크도 하겠죠.
사이드미러 룸미러 다 보면서 급하게 껐을겁니다.
가해자분 양심이 없는건지... 참...
가해자분이 김여사면 걍 앞만보고 갔을 가능성도 매우 크겠지만...
비접촉 뺑소니 하고 도망가라고 경찰이 부추기는격 아닌가요...
우리나라 경찰 클라스 오집니다... 진짜... 너무하네...
근데 속도 80보단 좀 빨라보이는데요... 음...
합니다.
증거없이 막연하게 의혹만 제기하는 것은 구구한
소리에요.
비양심에 진짜 사고난거 몰랐다고하면
앞으로 운전안하는게 여러사람들위해 좋을듯하네
블락차주님 힘내세요
블박님 힘내세요..
근데 저런 상황에서 핸들 돌렸을때 차종 불문하고 자세제어가 불가능한지요
억울하시겠지만 영상만보고 뺑소니라 단정짓긴 힘듬.
사건이 비접촉 뺑소니라 더 힘들어졌음.
충돌후 도망을 쳤으면 빼도박도못한데 비접촉 뺑소니는 가해자가 자신은 몰랐다. 인지하지못했다. 라고 잡아떼면 증명할방법이 아예없음.
만약 뒷차의 블랙박스에 가해자 차량의 바퀴가 선을 넘고! 차체가 완전 2차로로 차로변경하는것이 보이면 님이 100프로 이김. 참고로 수소문하려면 빨리해야함. 혹여나 블박파일 날라가있으면 게임 끝남
잘 해결 되시길 바랍니다.
글올리신분이 운전미숙 인가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