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서울 전차 모습 유튜브 동영상
서울전차는 1899년 5월 20일(음력 4월 초11일)에 개통식을 가지고 운행을 개시하였다.
서울전차의 개통은 당시 아시아 지역에서는 교토에 이은 두 번째였으며, 수도에 부설된 것으로는 최초의 것이었다.
일제 강점기 보신각 앞
1930년 일본의 일본차량주식회사에서 제작된 반강제(半鋼製) 보기식(Bogie 式) 궤도차량
1963년 11월 서울시내 전차의 모습
"빠고다" 가 써 있는 것으로 미루어 종로 3가 인근으로 예상됩니다...
하동환 시내버스가 옆을 지나 갑니다....
마이크로 버스(합승 버스)
동대문행 전차
럭키치약 광고가 부착되어 있네요....
길이 아니라 동대문 전차 종점 같습니다.....
이 것은 1968년도 전차 궤도 철거 전 동대문 모습입니다..
이 것은 1968년 남대문 ..
1966년 9월 30일에 세종로 지하도 공사 착공과 동시에 남대문~효자동간 및 서대문~종로네거리 간의 전차 운행이 중단되었다. 이후 남대문~효자동간의 노선은 존슨 미국대통령의 방문을 위한 도로 정비로 인해 콘크리트를 바로 궤도에 덧씌워버려 사실상 운행이 불가능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노선도 (전차 역세권이 당시 살만한 곳이었을 듯...)
흘러간 가요에도 있는 "마포 종점" .....
노선
본선 : 청량리~동대문~세종로
서대문, 마포선 : 세종로~서대문~마포
을지로선 : 을지로 6가~을지로입구~남대문
효자동선 : 효자동~세종로
왕십리선 : 을지로6가~왕십리
신용산, 구용산선 : 남대문~남영동~신용산, 남영동~원효로
노량진, 영등포선 : 신용산~노량진~영등포
의주로선 : 남대문로5가~서대문~영천(靈川)
창경원, 돈암동선 : 종로4가~창경원~돈암동
종로4가~을지로4가
동대문~을지로6가
차고지
마포 차고
동대문 차고 : 이후 이 자리에 동대문고속버스터미널이 들어섰다.
삼각지 차고
영등포 차고
[추가] 전차 이미지 들.....
화신백화점 앞 (지금의 종각역 종로타워빌딩 위치)
부산전차??
(1963-11-12)동화백화점(지금의 신세계백화점) 앞 전차 (한국은행)
(1966-06-08)연막소독하는 동대문 전차 차고 (혜화동 ??)
(1966-06-30) 전차사업소 전경
(1966-09-01)관광제 1호형 전차 용산으로 예상 됨
화신백화점 앞 (지금의 종각역 종로타워빌딩 위치)
남대문
시청앞
남대문에서 신세계 쪽 방향
그 마지막 증기기관차가 지금 대전국립묘지에 전시되어 있는 차량입니다.
그리고 1994년도에 중국에서 경유증기기관차를 수입했지만 얼마 운행 안하고 지금은 무슨역인가에서 전시중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