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카로 타던 528i를 처분하고 또 다른 차량을 모색하던 차에 물망에 오른 차량이
몇 있습니다.
아우디 Q3
BMW X3
벤츠 SLK200
예전에는 RV 차량은 질색이었는데 나이가 좀 드니깐 이상하게 RV 차량이 땡겨서 소형 SUV를
모색하게 되었습니다. (SLK는 지금 오픈카 못타면 평생 못 탈거 같아서.. -_-)
Q3를 먼저 시승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웹사이트에 시승기가 많지 않아 부족한 글이나마
시승기를 써봅니다. 제 주관적인 판단이 담길 수 밖에 없는 글인만큼 너무 의미를 두고
유저분들이 연연해하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
1. 디자인
X3는 솔직히 익스테리어는 제 취향이 아니었습니다. 골수까지 BMW매니아 이기는 하지만
RV에 있어서 만큼은 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가진 애들이 없었.. ... 하려는 찰나 X6는 마음에 드는군요.
Q3의 디자인은 정말 개인적으로 최상이라고 생각될 만큼 잘 나왔다 싶었습니다.
차체 크기가 작아서 그렇지 익스테리어도 아주 군더데기 없이 깔끔하고
무엇보다 Q3의 최고 장점 중 하나는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였습니다.
새로 나온 A3 인테리어도 이런 식인 걸로 알고 있는데 공조장치의 레버를 비롯해서 센터페시아 디자인,
기어봉 정말 깔끔하게 나왔습니다. 특히 도어트림의 마감 역시 엔트리 가격대에 가까운(5400만원선)
차급임에도 불구하고 깔끔하게 나왔구요. (반면 A6는 개인적으로 도어트림 마감이 기대에 못 미치더군요.)
18인치의 순정휠 디자인도 차체와 제법 잘 어울립니다.
2. 옵션
엔트리급이다보니 특별한 편의장비는 없으며... 다만 네비게이션을 비롯한 인터페이스는 아주 심플하고
깔끔합니다. 순정 오디오 성능도 꽤 들어줄만 하며 시트의 착좌감도 좋습니다.
3. 출력 (직빨)
제원상 177마력, 38.8토크인데 성인 4명을 태우고 에어컨까지 켜고 주행시에 별다른 스트레스 없이
주행이 가능하며 시속 160km 까지는 쭈욱 올라가줍니다. 180km 이상은 꽤 더디며 일상적인 주행에
있어서는 더도말고 덜도말고 충분한 수준이라 생각되구요.
드라이브 셀렉트 모드에서 다이나믹 모드로 주행시에 개인적으로는 과거 A5에서 느꼈던 'MODE 간 차이'
만큼은 느껴지지 않는데 RV차량 치고 상당히 움직임이 기민하더군요.
4. 코너링/핸들링
Q3 타보면서 가장 감탄한 부분은 코너링/핸들링 부분이었습니다. 제가 RV차량은 국산 차량(투싼ix, QM5)
외에는 접해보지를 못해 다른 외산 RV들도 이런지는 모르겠지만 차고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고속에서 급차선 변경시에 롤링도 상당히 억제되고 움직임이 정말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세컨카인 328i 와 비교를 해도 큰 격차가 나지 않을 만큼 RV 차량이 이 정도로 코너링이 좋아졌나? 할 정도로
스포티하고 움직임이 경쾌합니다.
서스펜션 자체가 꽤 하드한 성향을 보이는데 따라서 시내 주행시에 뒷좌석의 승차감이 상당히
경박스러워 -_- 아쉽긴 하지만 스포티한 주행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만족스러운 느낌이었구요.
5. 정숙성
Q3 타보고 가장 아쉬웠던 점은 '정숙성'이었습니다. 디젤 특유의 소음은 당연히 인지를 하고 있었는데
웹에서 접한 어느 분의 말씀처럼(Q5와 달리 Q3는 시끄럽다는 내용) 저속으로 시내 주행시에 귀가 웅웅 거릴
정도로 엔진 소음이 거슬렸습니다. 물론 고속 주행시에 풍절음이나 기타 하부 소음은 잘 억제가 되어 있는데
시내 주행싱는 제법 스트레스를 받았구요.
과거 투싼ix 디젤도 꽤 오래 타봤던 기억이 있는데 그와 비교를 해도 의아할 정도로 소음이 크더군요.
6. 공간
어느 차량이나 그렇지만 운전석은 자기가 원하는 만큼 시트 조절을 하면 되니깐 불편하지 않습니다.
다만 2열의 경우 확실히 헤드룸이 협소한 편이구요. 아마 뒷좌석 등받이 각도 때문에 그런 듯 한데
장시간 성인을 뒷좌석에 태우고 주행하기에는 아쉬운 점이 클 듯 합니다.
트렁크 공간 역시 차체가 작은 만큼 그다지 넓지는 않구요.
7. 총평
현재 프로모션이 거의 없는 걸로 알고 있는데 5400만원선이라는 가격을 고려하면 상당히 가격 매리트는
있다고 여겨집니다. 콰트로를 기반으로한 정말 기대이상의 코너링 성능과 별다른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출력 + 깔끔한 인테리어까지 더해져서 소형 RV차량 으로서는 매력이 넘친다고 여겨지구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생각보다 소음이 제법 심해서 의아하긴 했습니다.
A5도 과거 시승해보고 정말 만족스러웠던 기억이 있는데 Q3도 정말 잘 나온 것 같습니다.
깔끔하게 정리하신 시승기에 추천올리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글 재주가 없어어 ㅠㅠ
잘봤습니다.
확실히 구별되네요.장단점.
전 딜러아닙니다 ㅋㅋ
무슨차인지 잘몰라서요~
오늘 시승기 많이 올라오고 조타 ㅎ추천드려용
덩치로 보고 둔할거란 생각을 하게되지만, 밟아보시면...
공간도 짱! 차값이 ...
Q5도 고려했었는데 인테리어도 그렇고 Q3가 디자인이 마음에 들더라구요.
이뿌던데요,,,^^추천!!
사진은 알아서 찾아 보겠습니다 ㅎㅎㅎ
X1, 티구안, 큐삼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큐삼이로 기울고 있어요...
근데 프로모션은 깡패더군뇽
만큼 Q3가 좋을 듯 싶구요. Q3 네비 화면도 아주 산뜻하고 인테리어가 좋더군요.
전아직시승을못해봣는데젤궁금한
꽈트로더블클러치느낌이없네요ㅋ
알팔브이텐이번모델다음으로꼽혀나온차가큐쓰린데ㅜ
잘 봤습니다~
제가오너라 그런게아니구요 모드변경시 느낌 그대로옴니다
그리고 연비면이나 출력면이나 동급최강이라고 해도 될듯함니다 rs 가아니라 아쉽지만요
산타페2.2랑 1키로달려봤는데 룸밀러에 점으로보였습니다 우리나라는 엔진마력이고 독일은 휠마력임니다
많은짐을실고다니지않을거라면. Q3 가좋아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