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류석입니다.
바다건너 있는 나라에서 자동차 공부도 하고 정비 자격증을 따고 한국으로 돌아와 군대 다녀오고
처음 제대로 된 직장을 얻게된게 폭스바겐 서비스 엔지니어였습니다.
현재는 다른회사에서 디젤엔진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습니다.
우선 솔직히 말씀드려..이번 사태에 큰 관심은 없었습니다.
첫째로는 매정할 수 있으나..제 차에 해당되는 일이 아니었고
둘째로는 폭염에 의해 특수하게 일어나는 일이라 생각했었고
셋째로는 어느 차나 화재가 일어날 수 있고, 최근 5시리즈에 집중되긴 했지만
점점 보도의 방향이 올바르지만은 않다는 느낌을 받아서입니다.
먼저 기업적인 방향으로 바라보겠습니다.
기업마다 품질팀이 있고 그 문제를 인식하면 개선품을 만들게 됩니다.
현재 저도 디젤 엔진 테스트 및 개발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만, 사람이 기계를 만들기 때문에
절대 절대 네버 완벽한 기계는 있을 수 없다는 것이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완벽에 가깝게 만드려 노력은 할 수 있어도, 완벽할 순 없습니다.
분명 개선할 부분이 생기고, 혹은 더 좋은 부품, 좋은 성능을 뽑아낼 수 있다면 기업은 그것을 개선하고 적용합니다.
기업은 개선품을 어떻게 대응할지 정합니다.
심각한 문제로 여기고 리콜을 할 것인지, 문제가 발생하면 대응하는 캠페인 정도로 할 것인지, 그것도 아니면 새로 생산하는
제품에만 적용하여 출고 할 것인지 등등..
이번에 비엠 발표에 의하면 문제의 인식은 사건 발생보다 수 개월전 혹은 수 년전에 인식을 하고 있었던걸로 여겨집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비엠은 특별히 심각하게 바라보지 않았거나, 전부 대응하기엔 아주 큰 비용과 시간, 그리고 혼란과 신뢰도 하락이 우려되어 문제가 발생한 차에 대해서만 대응하거나 신제품에만 적용한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로 인해 최근 생산된 차량은 리콜 해당 차량에서 제외되었다고 보여집니다.
EGR로직에 대해 한국에만 소프트웨어 변경하여 그렇지 않느냐는 시각도 있는것으로 압니다만,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인증 업무도 병행했던 저로서 배기가스 규제의 동향을 보면 우리나라는 유럽과 동일한 수준입니다.
미국이 조금 더 규제가 엄격한 부분(대동소이)도 있으며, 규제가 도입되는 시기의 차이는 있어도 한국이 더 규제 수치가 엄격하지 않는 것으로 압니다.
물론 인증 절차가 디젤 게이트 이후로 까다로워진 것은 있지만, 소프트웨어 변경까지 필요하지는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정정 부탁드립니다)
한편으론 냉각성능의 마지노선을 간당히 지켜내던 엔진이 이번 연이은 폭염과 겹치며 발생된 일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하고
나름 외제차 업계중에선 국내 재투자도 많이하며, 좋은 이미지를 쌓아가던 기업이 이렇게 두들겨 맞는걸 보면 안쓰럽기도 하고
그러게 개선품이 나왔으면 적극적으로 적용시키거나 일찍이 리콜하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그나마 비엠의 발표를 보면 국토부의 명령이나 앞으로 일들에 모르쇠하지 않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생각인 것 같아 조금 더 지켜볼 필요는 있어보입니다.
다만, 상황이 상황인만큼 지금의 여론을 뒤집을 만큼 좋은 대책을 마련하는게 쉽지는 않아보이네요.
무엇보다 한때 서비스 엔지니어로 일했던 저로서 가장 염려되는게 비엠 서비스 엔지니어입니다.
정말 힘들겁니다..기업이 아파하는 것 배 이상으로 힘들고, 밤잠 줄이고 아침 조례부터 초상집 분위기에 오늘 리콜 입고대수를 들으며
한숨 내쉬며.. 그래도 오늘 하루 버텨보잔 생각으로 있을겁니다.
또 그렇게 정신없이 하다보면 긁기도 하고 실수도 할 수 있을겁니다.
그들 또한 인간이기에, 그들을 바라보는 나 또한 어디선가 실수하는 인간이기에 조금은 너그러이 바라보는 시각도 가지면 어떨까하며..
이 폭염에 뛰어다니며 고생할 엔지니어들에게 힘내시란 작은 응원의 말씀 전하며.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이 더위와 겨울에 추위에 현장에서 일하는 모든 분들 화이팅 하십쇼!
일기장 수준이네요. 제목부터 수정하셔야 할듯
엔지니어면 최고한 본인이 엔지니어라는 뉘앙스가 풍기는
글귀 하나라도 보여야 하는데, ~인 것으로 알고있다만 남발..
엔지니어들이 바빠져봤자 이 사태가 시작된지 얼마나 됐다고
힘드네 마네를 따져줍니까? 그보다 얼마전까지 수천만원의
자산 가치가 있었던 차량이 전소되어 없어지고 생명의
위협까지 느껴야 했던 차주들을 다시한번 위로해야 하는게
아닌지요? 엔지니어?? 그들은 그저 월급을 받고 일을 하는
사람들이며 직장인이면 누구나 한번은 격을만한 비상 상황에
마주한 것 정도입니다. 그것도 한시적으로... 먼저 생각해
줘야할 사람들은 비엠 직원이 아닌 엄청난 감가상각이
발생해버린 비엠차량의 소유주가 아닌가요? 오히려 그
엔지니어들은 이 사태를 이미 알고 있었으나 쉬쉬해 오던
비엠의 일원들이라 욕이라도 안먹는 것을 다행으로 여겨야
할 것 같은데요...
장난하나..
속이 타들어가는 소비자들은 생각 안하시나?
그냥 바이크나 타며 유투브나 하쇼 . 이상한 소리 말고.
진단기가 고장 다 찾아주고 해당 부품 탈부착만 하면 되는데. 그마저도 배선 문제는 못고쳐요.
말도 안되는 소리만 작작하시네...
국토부랑 비엠이 잘한 일 뭐가있다고...
피해 본 소비자들만 분통터지지...
님가 그랬다면 과얀 이따위소리를할까?
뭐...비엠이 한국에 투자를 많이해서 어쩌구?
그게 중요한게 아니라 차나 잘 만들어서 팔라고해.
헛소리그만하고...
압니다만.
뭔....
회사 차원이지 엔지니어가 잘못한게 아니다...
그래서 불쌍하니 엔지니어 괴롭히지 말고 회사차원서 보상이 있을 수 있으니 기다려라 이건가요?
조직에 있으면 조직원들이 다 욕 먹는거야 회사 생활하면 다 아는거고...외국서 물먹고 왔다고 문화차이 설명하는건가? 의미없이 팔기만 급급하다 문제 생기니 나 몰라라 하던중 정부 조임이 오기 시작하니 움직여 볼라는건데 관심없음 이딴 글 조장해서 올리지 마쇼
디젤 엔지니어면 분석해서 도와주던지 뭘 조작하고 싶은거냐?
일기는 일기장으로! ㅎㅎ
전또 무슨 대단한 정보가 있는줄 알고 봤더니만..... 글 읽을수록 " ? " 만 머리에 맴돕니다.
직영 정비사들이 실력이 안되는게 문제..
엔지니언데 뭐라는건지?
있다.. 불나면 도와주세요
원래 수게 국게 놀면서 일기쓰는곳 아니였나? 아님 내가 자고 일어난 사이 갑자기 수게 수준이 수직상승해서 전문가들만 정보공유 하는곳 됨?
우리나란 터질때로 터져야 그냥 대충조치
당신차였음 엔진쪽에서 일하고계시니 상세히따지고 달라들었겠죠? 제목만보고 먼가 결함에 대한 팩트를 짚고 넘어갈줄 알았는데 그냥 자신이일하는거에 대한 넋두리인듯..
작가들 글쓰는게쉬운일은아니구나
읽어도 이해가 안감
그냥 아쉽다라는거정도로요약
유로6. 규제하는 나라 많치않아요
고쳐야하는건맞는데 교체해야하는건 맞는데 본사나 윗선에서는 지금당장만 중요합니다. 자잘한거 일일히 다 해주면 네가 전부 물어낼꺼냐?.. 이런식으로 엔진코드뜨면 스캔으로 삭제만해서 시간끌다 보내고 태반입니다 물론 나중에 문제는 분명히 생깁니다
저는 다접고 동네카센터 준비할 예정입니다 브랜드.네임벨류 다필요없다 느껴집니다
말같잖은 소릴 하고있어
같은데요?
고급 기름쟁이냐
어서 같은 직종이라고 편들고 있냐? 꺼져라~
그냥 개인의 의견이지 뭐 잘못말했나요?
보배드림 대부분 글이 뻘글에 의미조차 없는 좆;목글이 대부분인건 팩트아닌가요?
이글 열심히 타 사이트에 퍼다 날라서 반응좀 봐야겠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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