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시리즈는 스포츠세단의 교과서로 불립니다
개인적으로는 머스탱,미니쿠퍼,박스터와 더불어 차를 좋아하는 사람이 인생에서 한번쯤은 타봐야 하는 차라고 생각합니다
이차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디자인
확실히 3시리즈보다 이쁩니다 더 낮고 넓고 비율적으로 좋아보입니다 3시리즈는 각도에 따라 좀 짤띵해 보이는 느낌도
있는데 4시리즈는 그렇지 않습니다 레드시트가 가장 이쁘지만 블랙시트의 경우 센터페시아쪽에 파란색 선이 들어가는데
이것도 예쁩니다 차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3시리즈보다는 좀 더 윗급으로 봅니다
2. 옵션 및 데일리성
어라운드뷰,핸들열선이 있습니다 기본오디오도 꽤 들을 만한 수준입니다 정확하진 않지만 제가 알기론 15년식부터
기본오디오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벤츠의 경우 기본오디오 정말 안좋은데 그거에 비해 상
당히 들을만합니다
이차는 데일리성이 매우 좋습니다 타이어는 순정런플렛말고 PS4나 그보다 조금 성능 더 좋은 PS91같은거 끼우면 정말
편하고 좋습니다 거기에 후륜구동특유의 편안함까지 개인적으로 BMW는 M팩서스에 PS4같은 런플랫아닌 스포츠타이어 조합이
성능적으로나 승차감면에서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M팩이 아닌경우 F바디부터 차가 좀 상하바운싱도 있고 지나치게 말랑거
리는 셋팅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일반서스도 소프트한 느낌에 비해 코너돌려보면 될거 다 되긴합니다)
승차감적으로는 아우디 기본서스나 스팅어보다 살짝 더 단단하면서도 그런 차들처럼 스포츠주행도 살리면서 평소 편하게 타고 다닐
수 있는 정도입니다 이차가 데일리성이 좋은게 승차감도 좋지만 시트포지션 페달 위치 이런것들도 참 인체공학적으로 잘 셋팅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운전하는 맛도 좋으면서 편합니다
3.뛰어난 핸들링과 주행감각
코너각이 높지 않은 고속코너 핸들 살살 꺽어주면서 조향할때 느낌이 정말 좋습니다 다른 차에는 잘 없는 기분 좋은 감각이 있습니다
그리고 차선변경후 혹은 코너돌고 이후 차가 자세를 잡을때 이차의 뛰어난 밸런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비엠 차들은 대체적으로
차들이 가볍고 가뿐한 느낌을 줍니다 이 가벼운 느낌과 함께 차가 항상 균형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듯한 느낌이 있는데 아마도
밸런스에 목숨거는 비엠 고유의 셋팅노하우가 이런 느낌을 만들어 내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코너돌때 핸들링 느낌도 좋으면서
차가 가뿐하게 자세를 잡는 느낌이 정말 좋습니다 이때문에 칼치기 할때도 비엠 고유의 느낌이 있습니다 칼치기 하면 기분좋아지
차입니다 많은 비엠오너분들이 이런 탄력주행(?)을 많이 하시는데요 왜 그러는지 저는 이해합니다 재밌거든요 ㅋㅋㅋ
고속주행과 고속코너링을 하면 더 재밌고요 뛰어난 밸런스로 안정감을 줍니다
이 밸런스는요 차경험이 적거나 차를 잘 모르는 분들도 느낍니다 대부분 수입차 타는 분들이 비엠과 벤츠를 타보고
어떤 차가 더 주행하기 좋냐고 물어보면 비엠을 택합니다 그게 아마 이런 밸런스일겁니다 차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뭔지는 모르지만 충분히 느낄 정도로
4륜구동차들이 노면을 붙잡는 그립에서 주는 안정감을 준다면
이차의 안정감은 그것과는 성격이 다릅니다 뛰어난 밸런스가 주는 안정감
어떤상황에서는 내가 컨트롤 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주는 안정감입니다
4.코너링 및 엔진리스폰스
후륜구동의 교과서입니다 제가 위 3에서 설명한 비엠고유의 가뿐하고 탄력적인 느낌도 좋지만
코너링시 앞대가리 집어넣고 악셀링하면서 탈출할때 횡G를 받는 느낌도 상당히 좋습니다
동급 왠만한 차들보다 코너링 능력도 우월합니다
엔진리스폰스도 매우 즉각적이고 이차는 또 알피엠 올리는게 그다지 버겁지 않습니다 고알피엠이 자연스러운것도 장점입니다
비엠차들이 아우디나 벤츠에 비해 좀더 고알피엠이 자연스러운 느낌이 있는 것같습니다 이차를 타보면 M2등에 들어간
직렬6기통은 얼마나 느낌좋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수동모드 패들조작도 정말 즉각적입니다 패들쓰면 가속시 더더욱 쭉쭉 뻗는
재미가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장점이고요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차는 고성능이 아니다
제가 CLA45 AMG와 이차를 같이 타고 있는데요 확실히 고성능 마크 들어간 차들은 많은 것들을 다르게 만듭니다
지금 당장 드라이브나간다면 CLA45와 이차중 어떤 차 타고싶냐고 물어본다면 저는 CLA45 AMG를 택할겁니다
CLA45 AMG는 중독성이 있습니다 직빨에서 파도가 확 휘몰아치는 듯한 힘이 있습니다 휠베이스도 더 짦고 단단하고
스포티한 느낌주고 이차에 없는 배기음도 있죠
코너링은 이차가 조금 더 낫지만 주행방식에 따라 심지어 코너링도 CLA45가 더 재밌을때도 있습니다
주행특성을 잘 살려서 운전하면 컴팩트한 전륜기반 혹은 4륜차들만의 코너링재미가 있습니다
중미산같은 본격 와인딩 코스를 가면 이차가 더 재밌긴합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CLA45 AMG가 더 낫습니다
2.이차는 펀카가 아니다
이차는 펀카는 아닙니다 펀카의 정의는 사람마다 좀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어디 무슨무슨 드라이브 코스 다녀왔는데 재밌었다" 이런 차도 좋은 차입니다 차가 그만큼 받쳐주니까 재미를 느낄 수 있는거죠
하지만 어디 좋은 드라이브코스를 다녀와야 재밌는 차는 저는 펀카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냥 평범한 좌회전을 해봐도 살짝 악셀페달을 좀 더 깊게 밟아봐도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차가 개인적으로는 펀카라고 생각합니다
미니JCW라든가 M2라든가 아우디TT등등 이런 차들은 펀카의 영역에 있죠
하지만 이차는 펀카의 영역에 있지는 않습니다 일상주행시 편하고 후륜구동의 정석이고 50:50무게배분에 밸런스좋고 코너돌때
언더적고 뉴트럴에 가깝고 등등 칭찬이 자자하고 모두 맞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차가 펀카처럼 재밌는건 아닙니다
이차보다 밸런스안좋고 코너돌때
언더스티어성향이 조금 더 있어도 펀카의 영역에 있는 차들이 운전재미는 더 좋습니다
코너링이 좋은것과 코너링이 재밌는것은 차이가 있듯이요
딱 그정도입니다 운전재미도 나름 괜찮은 차지만 펀카까지는 아니다
총평
동급차중에서 가장 밸런스좋고 특별한 차지만 역시 일반모델은 일반 모델이다 정도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6천만원대 물론 여기서 할인이 많이 들어가긴 하지만 조금 더 보태면 M2도 가능한 가격입니다
M2보다 연비좋고 유지하기 만만하고 옵션과 데일리성도 더좋고 쿠페라 다소 불편하긴 하지만 뒷좌석도 제법 활용가능하고
여러가지 장점도 많지만 330i나 430i를 찾는 분들중에서는차에 관심이 많고 퍼포먼스나 운전재미에 많은 비중을 두는
분들도 꽤 됩니다 이분들은 생각을 잘하셔야합니다 M2를 포기하고 타협하는차니까요
제가 328i,330i 주행후기도 많이 읽어봤는데요 여러 차를 경험해보고 역시 이만한 차가 없다 하면서 잘타고 계시고
만족하는 후기도 꽤 봤습니다 하지만 이차는 그렇게 최종적으로 안착하는 차는 아닌 것 같습니다 거쳐가는 과정의 차라고 봐야죠
저또한 머지않아 이차를 거쳐가게 될것입니다
제가볼때는 이차는 BMW가 주는 스포티한 감성을 좋아하고 주로 일상주행만 하다가
어쩌다 드라이브도 나가고 스포츠주행도 아주 가끔씩 하는분들에게 적당한 것 같습니다 그런분들에게는 만족도가 정말 높을겁니다
아니면 후륜구동차를 처음 몰아보는데 일단 처음이니까 연습하기에 좋고 너무 강력하지 않고 적당했으면 좋겠다 그런분들에게도
딱 적당합니다
나는 운전하는 걸 정말 즐기고 좋아한다 일주일에 최소 한번은 쏘러 나가야한다 이런분들은 M2나 미니JCW 혹은
A45 AMG같은 차를 타셔야합니다
이차나 330i는 메인카로 쓰기에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타다보면 두가지가 아쉽습니다 배기음과 출력
첨에는 만족하다가 점점점 출력과 배기음에 목이 마릅니다 그런의미에서 M340i가 나중에 꼭 수입되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M3는 이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의 사정권에 있지 않습니다 5~7천만원대 차를 구입하는 사람과 1억짜리 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은
차이가 꽤 있습니다 )
갠적으로 비엠이든 아우디든 벤츠든
4시리즈라인 같은 차량이 젤 이쁜듯
갠적으로 비엠이든 아우디든 벤츠든
4시리즈라인 같은 차량이 젤 이쁜듯
고성능은 아니지만 충분한 재미를 느낄수있구요(터보 들어간 국산차들한테 다 발릴듯...)
가장큰 단점은 문짝이 너무 길어서 타고내릴때 넘넘...불편.....ㅋㅋㅋ
하지만 디자인으로 단점 캄프라치하고 남습니다!
더보태서 람보사야지
일단 330i 신차 계약해놓고 차배정 대기 상태입니다
최종적으로 430 컨버랑 고민의 고민중인데 20대후반이 첫차로 사기에는 330이 더 무난할까요?
거의 주말에만 운행할듯하고 보험료는 170 vs 300정도 나옵니다
CLA 45 는 시승차가없어서 같은엔진이라는 GLA 타봤는데 생각만큼은 아니더라구요... ㅎㅎ
4시리즈정말이쁩니다. 앞.뒤.옆. 어느한군데 흠잡을데가없네요...저는 요즘나오는 계기반보다 이전세대오렌지색 계기반이 너무좋은데....갠적으로 435D를 타보고싶네요ㅎㅎ
ㅡ첨에는 출력에 답답함을못느끼다 점점 답답함을느끼고 고출력에목말라한다는말...
격하게 공감합니다.
이전에 타왔던 차가 320, 미니쿠퍼s였는데 아무래도 비교대상이 이전에 타온 차밖에 없는지라 만족하면서 탓더랬죠ㅋㅋㅋㅋ 근데 확실히 m이랑은 넘사..
진정 펀카를 살거라면 m2 살것같습니다 차체도 훨씬 가볍고 비슷한 금액대에서 접근하기 쉬운게 엠투니까요 그 이상은 선뜻 도전하기가 힘든 가격대네요....^^;;;
작성하신 글 보고 많이 공감하고 갑니다~!!
칼치기는 패러리를 몰아도 하는거 아님...
국산차는 제로백이 느려서 재미가없는데..
수입차들은 빨라서 잼있음.
2014년식 보고 있는데 옵션차이 혹시 아시는지 궁금해서요
그리고 2015년식 부터 오디오가 틀린가요?
아시면 조언좀 부탁드려요 구입직접이라서요 ^^;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