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보배이든 자동차 게시판이든 현대자동차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가 종종 올라오죠. 특히 현대차 서비스가 아주 안좋아서 국민을 우롱한다는 이야기도 가끔씩 나옵니다.
그렇다면 과연 현대기아차 서비스가 제일 좋지 않을까요?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봅니다.
이런 문제는 통계를 봐야하는데요, 한국소비자원이 2018년 10월(10월 15-24일)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아래는 소비자원의 발표자료 링크입니다. http://www.kca.go.kr/brd/m_32/view.do?seq=2534&srchFr=&srchTo=&srchWord=&srchTp=&itm_seq_1=0&itm_seq_2=0&multi_itm_seq=0&company_cd=&company_nm=&page=1
이를 살펴보면, 서비스 만족도는 현대기아가 다른 국산차보다 낮지만, 고장에 대한 서비스 처리는 가장 좋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만족도
우선 서비스 만족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 만족도는 서비스 센터의 전문성, 일관성, 고객대응, 시설이용 편리성 등에 대한 주관적인 만족도를 점수화 한 것입니다.
국산차의 경우는 르노삼성이 가장 좋은 점수를 받았고, 수입차는 렉서스가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네요.
현대기아차는 모두 국산평균 이하를 받았습니다. 특히 서비스 호감도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네요. 현대기아차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불친절하다는 이야기가 바로 여기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수입차는 렉서스 벤츠 포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국산차보다 만족도에서 점수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피해신고율
이러한 서비스 만족도 외에도 정말 중요한 지표가 있죠. 바로 서비스 피해 신고율입니다. 자동차 서비스의 목적 중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고장 발생 이후 소비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죠. 엔진오일, 타이어와 같이 소모품 교체 때 만족도를 느끼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중요한 고장이 났을 때 얼마만큼 대처를 해주느냐에 있죠.
만약 고장이 났는데도 서비스센터에서 제대로 고쳐주지 않는다면 바로 소비자원에 신고를 하게 되죠. 따라서 서비스 피해 신고율은 서비스의 정도를 나타내는데 있어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피해 신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현대기아는 모두 상위권입니다. 그 중에서도 현대차가 1위네요. 수입차는 렉서스 제외하고서는 나머지 브랜드들은 국산차보다 못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렉서스를 제외한 수입차들의 피해신고율은 국산차 대비 거의 2배 이상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벤츠 골프채 사건과 얼마 전에 있었던 포드 차주의 골프채 사건이 우연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수입차 브랜드들은 고장이 발생하면 그에 따른 처리가 국산차 대비 못하다는 추측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를 보면, 현대기아차 서비스센터는 별로 친절하지는 않은데 보증해결은 잘해준다는 이야기는 근거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렉서스는 서비스 만족도와 사후 처리부분 모두 다 잘하고 있네요. 렉서스가 확실히 서비스에 신경쓰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결론.
이상과 같은 데이터를 보았을 때, 현대기아차는 다음과 같은 과제가 있다고 봅니다.
현대기아차는 고장에 대한 해결을 비교적 잘해주는 것 만큼, 고객에게 더욱더 친절하게 대응하여 서비스 만족도 역시도 높여야 할 것입니다.
더불어 수입차는 렉서스 이외에는 소비자 만족도와 사후처리를 좀 더 신경써야 할 것 같습니다.
르삼진짜 친철합니다.
언젠가 경고등자꾸 들어와서 입고했는디
정말 친절하게 응대해주고 센터도 좋았는데
마지막에 활짝 웃으면서.. 148만원입니다^^
고객님 합니다 ㅜ ㅜ
제 자신만 보더라도 보증기간 = 가서 큰소리 떵떵
보증기간 끝남 = 겁네 저자세 부탁...
지금은 반성하고 항상 매너있게 부탁하니 서비스 좋더군요~
리콜할 사항을 무상수리로 떼우려는 행위가 너무 많았음.
서비스 센터에서 하는 것은 그저 문제가 있는 부분을 수리하는 것이구요.
미국처럼
소비자에게 피해가 전가되지않는
소비자가 걱정하지않고 맘놓고 이용할수있는
대한민국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르삼진짜 친철합니다.
언젠가 경고등자꾸 들어와서 입고했는디
정말 친절하게 응대해주고 센터도 좋았는데
마지막에 활짝 웃으면서.. 148만원입니다^^
고객님 합니다 ㅜ ㅜ
돈은 많이 들어도 굽신굽신을 좋아하시나 보네요~
인당 처리대수가 경쟁사대비 어마무시하게 많아서 다소 불친절할수 있겠네요
진짜 열심이다
삼성 = 웃으면서 안고쳐준다.
현대 = 욕하면서 고쳐준다.
지난 번 독일 싼타페와 쏘렌토는 독일 내에서 한 해 3000대 전후로 팔리는 모델입니다. 반면에 위의 자료는 브랜드 전체 등록대수구요. 렉서스만해도 7만대이네요.
그냥 도낀개낀이죠
그냥 자국민은 개호구마냥 문제가있는 부분을 대나가나 고객과실이라하는게 답이없는거지
수입은 그냥 품질 서비스센터 대응부터 답이없음
자국민 마루타 취급하는것만 아니면 솔직히 현실은 현기차임
일단 르삼은 보증기간내에도 전부 보증제외라면서 담당자도 본사문의 본사에서 빠꾸 놓으면 무조건 뺀찌 놓고 일년도 안된 고오급 천연가죽 차가 몸이 안닿는 부분 가죽이 벗겨지는데도 고객과실이다 다른것 보증도 진짜 욕나옵니다.
쉐보레는 보증수리중 애매한 것들은 안해주려고 하나 그래도 결국엔 해주는데 조립마감이 항상 안좋았어요. 그래서 항상 같은 부위 두번씩 가게 만드는 재주가 있더군요. 이건 뭐 기사님들 정비실력 차이라 넘기고 서비스센터가 몇개 없고 대부분 외주라 직접 결정을 못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현대는 안타봤고 기아는 보증수리 수도 없이 들어가도 다 해주더라고요. 예전에는 고장안나는 차들이 좋은거다 생각했는데 보증전에 최대한 험하게 타보고 고장나는 것들 고치는게 더 좋다고 생각드네요.
아 수입차도 한번 탔는데 보증수리도 수리지만 예약도 힘들고 당장 주행도 안되는데 세달뒤에 오라는 소리는 카셋트마냥 돌아가고 수리 받아도 못고치고 결국엔 보증대신 카센터 가게 만들어서 돈으로 도배할 능력 없는한 수입차는 안타기고 했네요.
아무리 현기현기해도 다른 회사 보증겪으면 차라리 현기가 양반이다라는 생각 들게 해줍니다.
제발 좀 지나친 음모론에서 벗어나세요.
무슨말인지 아려나..??
내돈 다 끌어다가 산 차 고장났는데 안고쳐줘도 그냥 기대치가 낮아서 가만히 있는다구요??님 사회생활은 가능하세요??
타이어 펑크났답니다
바람넣어놨으니 나가서 가는길에 타이어집 가랍니다 ㅋ
점검기록표에 너무도 친절히 타이어펑크라고 써주더군요
집에가다가 바람빠져서 보험사 긴급출동 불러서 해결했습니다 ㅋ
구매자 만족이 아닌 타사와의 경쟁 도구로
이용하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서비스가 푸짐한건 맛에 대한 미안함, 또는
바뻐서 기다리는 고객들에게 미안함, 또는 구매해줘서 고맙다는 소박하고 천진난만한 구멍가게 사장님. 하나라도 더 바라는게 아니라
하나의 문제라도 더 이상 확대 되지 않도록
정확하게 해달라는게 저의 입장입니다.
불만은 불신에서 싹이 트는것 같습니다.
불신... 손님이 먼저 만들수 없으니까요.
저의 댓글에 불쾌하셨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증상이 애매하고
동호회에서 다오는 고질병뻔히 알고있을텐데 일단 안해주려고하는건 있슴
하지만 증상나오면 바로 교체 수리해줌!!!
현기 반장들 잡고 테핏 소리 운운해 가며 한 땀 한 땀 설명 안 해도 되는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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