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11월에 출고하여 이제 3000km조금 넘게 탄 ig하브 후기를 쓰려고 합니다.
여기 후기들을 평소에 많이 참고하는 편이라 저도 후기 한번 남겨보려구요.
글쓰는 재주는 없지만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구매이유
조건은 4000초반(옵션, 취등록세 포함)의 국산차를 찾고있었고, 공간과 연비를 중요시여겨서 ig하브로 결정했습니다.
하브를 경험하고픈 마음이 커서 니로부터 고민하다가 어느새 그하로 결정했네요..
옵션은 18년식 중간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에 스마트센스+어라운드뷰+전동식 트렁크로 했습니다.
hud는 예산초과라서 제외시켰습니다.ㅠㅠ
2. 옵션
◎ 스마트센스 및 hda
확실히 쓸만하다는 느낌입니다. 차선도 나름 잘잡아주네요. hda는 주행차선에서 정속주행하신다면 아주 유용한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잠시 물한잔 마시거나 네비를 조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정도라고 생각해요. 물론 엄연히 주행보조 기능이니 절대 방심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점은 정해진 속도를 맞추려고 너무 rpm을 갑자기 높게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0km 로 설정을 해둔 상태에서 100km단속구간이 오면 천천히 감속해서 100km로 달려줍니다. 근데 단속구간을 지나는 순간 고rpm을 쓰며 110km까지 급가속을 하는게 조금 불안하네요. 감속은 부드러우나 가속이 거칠어요 ㅠ
◎ 어라운드뷰
처음부터 이건 꼭 넣어야지 했던 옵션입니다. 확실히 주차가 편해졌습니다. 미러만으로도 잘되는 주차를 더 안심?하고 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마트 지하주차장이나 좁은 주차장에서는 빛을 발하는 옵션이네요. 주차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추천드립니다.
3. 주행 및 연비
◎ 하브를 산 이상 가장 중요한 것이 연비겠죠. 주위선 하브로 L당 20km도 찍는다고 하지만, 제 생각에는 그하는 딱 공인연비를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높게나오면 18, 낮으면 13~14, 평소엔 16.5정도네요. 더도말고 덜도말고 공인연비 나와주는 것에 만족하고 있네요.
단점은 주행시간이 너무 짧으면 연비를 뽑아내기가 극도로 힘듭니다. 출퇴근 시간이 10분 미만이신 분들이라면 하브를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주행거리가 짧으면 일반 가솔린 엔진과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 가속은 전기모터가 보조해주는 것 때문인지 나쁘지 않아요. 하브라서 추월을 못한다거나 그런건 없습니다. 주행느낌은 EV모드 가 켜지며 주행할때 미끄러지는 듯한 느낌이 묘합니다. 근데 나쁘지 않아요. 이 느낌은 시승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브레이크는 처음에는 이질감을 느꼈습니다. 브레이크가 밀린다는 느낌과 비슷해요. 회생제동이 먼저 작동되고 그다음 브레이크를 잡으려는 것 같습니다. 예측해서 속력을 미리미리 줄이시는 분들은 느끼기 힘듭니다. 저는 브레이킹을 미리미리 하는 편이라 이부분은 괜찮네요.
◎ 주행모드
-eco모드 : 가속폐달이 둔하고 무거워진 느낌. 하지만 연비 자체는 잘 나옴. 변속이 조금 늦은듯? 여유로운 운전을 즐기시면 추천
-노말 : 가속 폐달이 가벼워짐. 변속이 가장 잘됨. ECO보다 연비가 잘나올때도 있음. 제일 추천
-스포츠 : 핸들이 끔찍하게 무거워짐. 이건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4. 장점
- 하이브리드 답게 정숙함이 장점.
- 이 크기의 차를 좋은 연비로 끌수가 있다는 점.
- 그냥 연비 좋은 무난한 패밀리세단, 큰 장점을 꼽기가 어렵네요...
5. 단점
- 불안한 코너링. 이건 자동차 기자님들의 후기에도 나온 단점인데, 아마 연비용 타이어가 원인인 듯 합니다. 혹시 그하를 튜닝하시겠다면 타이어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 정차중 엔진개입은 시끄러움. 갑자기 조용하다가 엔진개입하면 놀라실수도 있습니다.
- 주행거리가 너무 짧으면 연비가 안나온다.
- 브레이크가 조금 밀리는 느낌. 회생제동 때문인듯
6. 총평
무난 무난함의 정석인것 같습니다. 큰 장점도 단점도 잘 모르겠어요.. 그냥 그랜저를 16.5 연비로 탄다 이게 그하인것 같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닷. 혹시 질문있으시면 댓글로 대답드리겠습니다!
제가 그래요 ㅎㅎ
ㅊㅊ
국내 판매되는 하이브리드 차량 중 그랜저ig 정도의 NVH는 거의 최상급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국내 판매 중인 하이브리드 차량 중 가장 가성비가 뛰어난 차량인 것 같습니다.
짧은거리..일반 휘발류는 더 답 없어요..
전 집 근처 마트 다녀오면..심하면 3~4 찍어요.. 그나마 하브가 좋은거에요..
자주 타는차라서..^^;;
저도 페리하면 고려중입니다.. 추천이요~
시속얼마부터 엔진이 같이 돌아가나요?
어머니가 타기에는 어떨까요?
한번 운전하시면 대략 100키로 정도
타십니다. 자주는 아니고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1만이하라면
가솔린사셔서 남은돈으로ㅈ유지비하는게 훨씬좋아요
그리고 하브는 시내주행이 많을수록 더 좋음
평균연비 지금은 20.1 찍혀있네요
26,000 키로때 a/s받느라 배터리 탈착되면서 리셋 되었는데 이때까지는 20.7이었습니다.
부산에서 경남 밀양 출퇴근 하는데 작정하고 연비 뽑아보고자 했을때 27.4까지 뽑아봤습니다. 주차장 to 주차장으로요
일반적으로는 21~23 사이로 나오네요
여튼 저도 엄청 만족합니다.
현재 28000km 운행중인데 어르신운전 거북이운전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고속도로20 국도 80 운행되는데 총연비 18.2km 입니다.
물론 27.4 나왔을때는 고속도로에서 덤프트럭 뒤에 거리두고 따라가며 운전해서 나왔습니다.
데이라이트는 라이트 전구 밑의 테두리에 들어옵니다.
깜빡이부분이 2WAY로 데이라이트처럼 들어오는건 사제로 개조한겁니다
저도 한번 교환받고는 발생하지 않네요
정리도 잘해주시구요.
만약 타이어를 갈게 되면 어떤게 좋을까요?
단지 휠 크기만 업그레이드 하면 좋을까요?
임판급 대품하고 하면 좀 싸게 치일듯..연비는 기대마시구요ㅎ
그래도 미끄러지는 것보다는 안전한게 좋을 것 같아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노면이 젖어있거나 하면 불안하기도 해서요. ㅜㅜ 저도 다음주에 차 받는데 인증올려볼게요.^^
연간 주행거리가 1만도 안되서 3.0이랑 고민중이거든요 ㅠㅠ
혹시 작성자 분같으시면 그래도 하브 하시겠나요?
"무난 무난함의 정석인것 같습니다. 큰 장점도 단점도 잘 모르겠어요.. "
다음차는 하브로 가야겠어요.
근데 트렁크가 많이 작나요?
아직 요령이 없는지 평균연비는 16이네요
스센 고rpm 때문에 은근 짜증나고 고생했는데 댓글보고 감도 설정 알아 갑니다 ㅋㅋ
안ㅇ전운전 하세요~
타이어랑 브레이크 튜닝이 필 수 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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