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장 4800mm 안팍의 3열까지 넉넉히 탈수 있는 그런차??
(확실히 5000mm 넘어가면 엄청 불편하더군요)
예전에 트라제가 그랬죠!!
카니발과 비슷한 가격으로 시장에 등장했고 기아보다 훨씬 높은 상품성을 가졌지만...
초기품질&부식에 꽤 문제가 많았던 차량으로 기억합니다...+_+
(근데 부식은 카니발도 개판이라는...)
아무튼 지금 카니발처럼 매우 크지 않으면서 나름 실용적이라 참 맘에 들었던 차량이었죠!!
예전 1세대 카니발은 4890mm급의 나름 컴팩트한?? 크기였습니다만...
요즘 나오는 카니발은 300mm가 훌쩍~~!! 커버린 5115mm급의 전장을 가지고 나왔죠...+_+
사실 상당히커요!! 물론 수출시장에서 동급 모델들이 상당한 떡대로 무장했으니 어쩔수 없다지만...
아무튼 9~11인승으로 한국시장에 출시한 카니발은 2~3열 넉넉한 무릎공간 + 넉넉한 트렁크 공간을 가지고 있죠!!
물론 4열 피면 답없고 중간 좌석도 의미없는 사실상 6인승이지만...
그래도 공간 하나는 넉넉하더군요...
시승도 해봤습니다만...
각설리지만 힘은 좋은데 터빈이 가동되기 전에는 상당한 중량 때문인지 쫌 반응이 뚱~~한거 같네요...
쌍용 2.0L 저압터빈 디젤엔진처럼 마력이 떨어지라도...
1400~1500RPM부터 45kg.m 터지고 마력은 165마력 안팍이라면...
미니밴의 성격에 잘 부합하는 엔진이 될꺼 같네요...
아무튼...-_-
카니발의 아랫급으로 보자면...
"카렌스"
이놈만 존재하네요....-_-;;
현대차는 아에 스타렉스 빼고는 아에 MPV가 없네요....
고로 엇갈려서 서로 경쟁을 피하고 자시고도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카니발이 훌쩍 커버린 상황에서 특히나 아쉬운 부분인데...T^T
카렌스 전장이 4525mm이죠...
카니발과 차이는 무려 600mm정도 됩니다...+_+
천상 그 중간급 차량이 필요하다면 싼타페나 쏘렌토로 가야죠...
근데 6~7인 승차는 MPV보다 못하다는 제 생각입니다...
아무튼 개인적으로 또!! 트라제 후속을 생각해보자면!!+_+
기본적으로 기존 트라제 컨셉에서 크게 벚어날 필요는 없다!!
1. 2.0L 디젤엔진 + 8단 자동변속기 // 2.4L LPDI + 7단 DCT를 주력으로 한다!!
굳이 고성능일 필요도 없고 정당한 배기량에 적당한 출력과 적당한 연비만 나와주면 될껍니다!!
2. 쏘나타 플랫홈을 적극 활용하라!!
굳이 새로운 바디를 개발하는건 낭비고 트라제 역시고 XG 플랫홈을 이용했죠...
쏘나타 전장이 4800mm을 넘기니 굳이 다른 바디를 가져올 필요도 없겠습니다...^^
(위 사진에서 4열을 없애면 충분히 전장이 짧아지겠죠??)
3. 다인승의 매력을 발산하라!!
위에 사진처럼 굳이 12인승일 필요는 없지만 3열까지 충분히 넉넉하게 이용가능하다면...
매력은 충분합니다...
피아트 멀티플라입니다...+_+
겁나 못생겼죠?? 판매 망했을꺼 같죠??
그래도 쫌 팔렸답니다!!+_+
왜냐면...
무려 6명이 편하게 타는 구조 때문이요...
스타렉스의 중간 통로좌석처럼 그렇게 허접한 좌석이 아니고 제대로 장거리를 뛸 좌석이죠...
사실 기아 카렌스나 그동급 르노 그랜드세닉 같은 경우 3열 7인승이지만...
3열은 사실상 장거리는 힘들다 봐야죠...-_-
사실상 4~5인승인데 멀티플라는 전장도 짧은게 6인승이니 당연 매력이 있죠...
서유럽 사람들 실용성에 꽤~~!! 목숨걸죠...ㅋㅋ
그래서 신형 트라제는 3 + 3 + 3 시트 구조로 9인승!! 제대로된 9인승!!
그러면 6인 승차시 고속도로 전용차로를 달리겠죠??
뒤쪽도 완전 접이식 통로좌석을 폐지하고 쿠페처럼 저렇게 들어가는 구조라면...
사용하기 불편한 구조는 아닐껍니다...+_+
i30나 i40의 디자인 컵셉으로 유럽시장과 한국시장 공략용으로 트라제 후속을 만든다면...
꽤 수요가 있을꺼 같습니다...
마땅히 카니발과 카렌스 중간의 수요를 충족할 차량이 없는게 사실이거든요...+_+
이런경우 자연 독점이 될꺼같습니다...
가격은 2500~3500만원대를 형성하면 되야 할것이고요...
디자인 잘뽑고 멀티플라같이 경쟁 모델보다 2인정도 더 승차 할수 있다면...
나름의 매력을 가질수 있을껍니다...
그리고 슬라이딩 도어가 아니면 정말 무거운 슬라이딩 도어는 쓰지말고...
일반도어를 장착하는게... 단가상 아이들 여자들 승하차시 도움이 될꺼 같네요...^^
아무튼 가끔 지나가는 신형 카렌스를 보면...-_-
디자인은 정말 이쁘고 좋으나...
쫌 우리실정에 너무 작지 않나 싶더군요 쫌 어정쩡하다??
확실히 7인승이 될수있게 전장을 150~200mm만 늘려서 그랜드 모델이 나오는 것도...
http://www.bobaedream.co.kr/view?code=national&No=854724&rtn=%2Fmycommunity%3Fcid%3Db3BocWlvcGhxcW9waHIzb3BocWtvcGhxZW9waHFqb3BocWxvcGhxcG9waHFw
(이전 글입니다..)
나쁘지 않을꺼 같습니다만...
확실히 예전에 트라제같은 차급이 있다면 진짜 금상첨화겠네요...+_+
그때 트라제 참 좋아했는데...^^;;;
근데 트라제 동호회보니 녹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닌 차량이더군요.....-_-
암튼....컨셉은 좋은데....9인승에 전장도 짧은....
진짜....ㅡㅡ;;4열 억지...
\
고로 9인승은 그냥 6인승정도??
\
그게 가장큰문제...매력있는차지만...
저도 카니발 타지만....이거 건물 지하주차장 들어가면 답없어요...-_-
원주 -서울 상암-원주-서울 상암-원주-동탄-전남 보성 1060킬로 뛰었네요....저도..적잖이 놀랐습니다
11년된 차인데도...머 나름대로 정숙성과 공간활용성은 끝장....고질적인 부식이 짜증나지만
승합이라면 딱 승합에 충실한....머 다양한 편의장비 이따구 필요없고...있을것만 있고.....
에어백이나 잘 달려있으면 끝인듯...
요즘 나요면 딱이겠네요..오늘도 자전거 타러 나갔는데...여가를 즐기는 가족들이 우글우글하다는....
이런 면에서 MPV는 최고죠!!
누구나 문제같아요...
이정도면...;;;그냥 카니발급입니다...;; 비단 크기뿐만 아니라...
가격대도...^^전 2500~3500정도 가격대에 전폭 1900 장장 4800정도?? 이정도가 딱 좋아보이는거 같아요...
크기뿐만아니라..가격도 카니발 보다 한급아래^^
ㅊㅊ
게다가 2.0R엔진에 8단 자동변속기에......싸이드 싸이드커튼 에어백...
제가 오너로 운전해본적은 없지만 몇번 여행을 가본적이 있었는데...ㅋㅋ
결론은 서로 운전하려고 합니다..
2,3열이 너무 좁아서 레그룸이 제대로 안나오더군요..
다리가 상당히 불편하였고 그나마 1열은 다리 뻗을 공간이 나와서 조수석에 앉겠다는 말은 차마 못하고 차라리 운전을 하겠다고 서로 달려 들었던 기억...ㅋㅋㅋ
뭐 그렇다고 제가 장신의 큰키도 아닙니다.
당시 운전하겠다고 했던 넘들도 한넘만 184정도였고 나머지는 그냥 174~5정도의 고만고만한키...
몇번 타봤지만 너무 불편했던 기억이...
3열까지 탑승하려면 최소 5000mm는 넘어야 한다는 것의 저의 생각입니다...
짐까지 고려하면 사실 지금의 5110mm도 큰공간은 아니지요..
물론지금은 4열까지 있는 카니발도 레그룸이 상당이 좁은건 마찮가지구요..
모닝 1세대는 좁다는 느낌이 들었는데...2세대는 꽤 넉넉하게 잘뽑았다 생각이 들거든요...^^
전장 차이는 큰차이가 없는데...무릎공간을 정말 잘 뺐더군요..전 키가 193입니다..;;;
암튼...과저 트라제보다 전장을 길게하고 휠베이스도 길게한다면..실내공간 꽤 뽑을껍니다...
나온지 10년이 훌쩍!! 넘었으니 공간 빼는 기술도 많이 늘었겠요..^^
그래도 카니발 보다는 한계가 있을껍니다...
제가 생각하는 건 크기나 공간이나 카니발보다 한급 아래의 차량입니다..^^3열 피면 트렁크 공간이 없더라도...
그래도 승차는 그닥 불편하지 않는??(5미터급은 3열뒤에 트렁쿠 공간도 상당히 나오죠)
그러면서 줄량이 가볍고 크기도 가볍고 가쁜하지만..^^카렌스보단 확실히 7~8인 편하게 타는 그런차!!
그런걸 구상했습니다!!
그리고 싼타페에 길이를 늘려서 맥스크루즈가 나왔고.....아마도 이게 개발하다 접은 포르티코....트라제후속의 연장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사실 맥스크루즈 초기 컴셉은 9인승 이였으니까요...
뭐 개발해놓은게 있으니..신형으로 맞춰서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에 미국에 SUV틱한 대형밴들이 꽤 나왔는데...그런 종류인지...;;
암튼....현대가 미국시장에서는 진짜 그부분이 어정쩡하네요...머라도 언능 개발해야....
9인승 단축 차체입니다..
즉 장축이 그랜드 카니발
단축이 그냥 뉴카니발..
폭은 그대로지만 길이는 많이 짧죠..
그차가 오토뷰에서 무슨 취급을 받았는지 아시면..
지금 그정도 사이즈 미니밴의 수요는 7인승 중형 suv들이 흡수하고 있죠...
그리고 실용성으로 보면 3열까지 탑승하면 트렁크 공간이 많이 좁다는 것도 망한 원인이고...
일단 장점은 컴팩트해서 좋은점...
단점은 초기형은 9인승이라 2.9L 엔진이라 세금 부담이 큰점....그래서 11인승 대비 경쟁력을 상실했죠...
(2.2L 엔진으로 바뀌고는 쫌 매력이 생긴거 같더군요)
그리고 그랜드 카니발보다 중량이 크게 가볍지 못한점...따라서 연비가 별로인점...
가격도 저렴하지 못했죠...
아무튼 저도 예전에 끝물 고려했는데....-_-;;머 별 매력이 없더군요....
아무래도 기존 카니발 베이스라 경량화에는 한계가 있는거 같습니다...
그냥 쏘나타 베이스로 중량 1700~1800kg 전폭 1900 전장 4800정도면....진짜 부담없을꺼 같네요...
물론 가격도 쫌 내려와야죠...
예전에 카니발1과 트라제가 수평적이고 크기나 가격차이가 별로 없다면...
이변에는 카니발 아래급으로 확실히 내려와야죠!!
짐공간 크게 나올수가 없어요..
솔직히 저도 트라제정도 되는 사이즈가 딱이라 생각하긴 합니다만...
근데 5.1미터급이 아니면 그문제는 해결 안될꺼 같아요...
그래서 4.8미터에...3열은 가변적으로 운용하는거죠....
짐이 많으면 접고 짐을 넣고...^^ 아니면 펴서 2~3인이 추가로 탑승하는거죠....
단...카렌스보다는 많이 쓸만해야한다는거죠...
카렌스는 LPG사용을 위한 3열이다 라는 생각밖에 안들더군요...
그리고 투리스모 샤시는 너무 오래되어서 안정도에 심각하게 의심이 가는 차종중 하나입니다.
사이트커튼에어백도 안되고....
엔진은 업글이 가능할지 모르지만 완전 새로운 샤시로 다시 만들기전에는 그닥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그렇다고 겨울마다 스노우 타야를 갈아줄정도로 문화가 발달한 것도 아니고...
그냥 노냥 4계절 타야로 떼우는데...후륜은 쫌...;;;전륜바디가 있으면 딱인데...
아니면...-_-아에 투리스모 후속을....9~11인승 집어 치우고...
트라제급으로..미끈하게 뽑아서...스포츠 미니밴으로??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꺼 같네요...ㅋㅋㅋ
1.3박스로 진짜 박스형으로 15인승 상용차를 만들고...승용 9인승을 만들면 딱일꺼 같아요....ㅎㅎㅎ
15인승 승합차 시장이 은근있다는데...국내건 해외건...소식이 없는게 안타깝네요...
과거 트레제랑 카니발이랑 동일 선상에 동급으로 위치하던 시절이 있었죠...가격도 거의 비슷했고요..^^
트라제는 카니발 만큰 승차하기 편한차는 아닐껍니다...그러나 분명 승용같은 감각과...
연비와 작은 차체의 매력은 있겠죠....1700~1800중량의 쏘나타 베이스의 트라제 후속이 2.0R엔진을 장착하고 나온다면...연비나 힘에서는 큰 문제가 안될꺼 같습니다...^^
단 공간은 카니발보단 손해보겠죠...
당시에는 그렌져XG처럼 뒤에 XG를 써서 처음에는 그렌져 급이라는 생각도 했었죠..;
초창기 모델이다보니 2.7 LPG 였는데 차도 조용하고 좋았던거로 기억합니다.
다만 뒷자리가 아주...ㅡㅡ;;;;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대형 MPV는 카니발에게 넘겨주고
준대형급 자리를 트라제가 공략하면 어떨까 싶네요
중형급은 카렌스에게 주고...
뭐.. 현대도 싼타모 후속 만들어도 좋겠죠
근데 이상한게 현대는 오로지 승용/suv에만 목숨 거는듯...
제 친척분도 2.7 lpg모델 타셨는데...^^;; 초기형은 결함이 어마어마했죠...한번 충전시 240km밖에 못한다 하시고...;;;2.0디젤이 갑인거 같아요...
예전에 2000년대 초반에 카니발이랑 트라제랑 동일 선상에서 경쟁했는데...
대형은 카니발이...준대형은 트라제가 맞는걸로 다시 세그먼트 조정을 해야겠죠......^^
암튼 전 지금 크기나 10센치 더길어도...지금 기술상 훨씬 넓은 실내공간을 구현할꺼 같네요...
그리고 출력과 연비는 R엔진이면...+_+ 충분하죠...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