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쓰비시가 세계 최고의 와인딩머신 랜서에볼루션을 만든 회사는 사실은 다 아는 사실일 겁니다.
그러나 일제시대에 일본에 강제노동으로 끌려거 험한 세상을 사셨고, 우리의 할머니들중에 몇몇분은 일본넘들한테 끌려가 강간당한 아픈 과거가 있습니다.
그런 우리에겐 미쓰비시는 무엇으로 남아 있을까요?
저한테는 꿈의 드림을 선사하는 랜서에볼루션을 만든 회사로 기억 됩니다.
다른 분에게는 2차세계대전 최고의 전범기업으로 기억되는 분도 계실겁니다.
미쓰비시가 도덕적으로는 비판받아야할 회사이지만 차하나는 정말 그림같이 잘만듭니다.
여러분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80이상되신 노인분들에게는 제로센, 야마토 등 무서운 기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글쓰는 수준으로 봤을때 도무지 정상성인으로 느껴지지는 않던데 그렇게 에보 자랑하고 싶으면 그냥 번개나 떄려서 커피친목이나 다지시지 왜 자꾸 이러는지 모르겠네...
나도 에보3기때부터 매니아여서 어지간한거 다 알고 있는데 당신 보면 anfmtldk 생각밖에 안난단 말임...
어물쩡 에볼루숀에서 에볼루션10으로 닉넴 고쳐도 대충 티나니까 이젠 고만 글쓰는게 어떨랑가..?!
겠지요.
미쓰비시를 지지하는 매니아가 두터운것도 사실입니다, 미쓰비시가 기술이 모자라지 않는
회사라는것도 인정하지 않을수가 없죠. 그 맨날 들이대시는 랜서에볼루션의 기술력을 말하지
않아도, 미쓰비시가 가진 기술력은 여러가지 많습니다.
가솔린 직분사 기술(GDI)을 내놓은 6G74와 8A80를 얹었던 프라우디아.
퍼지 시프트 구조와 메뉴얼 모드를 갖춘 INVECS 자동변속기.
승용4륜구동을 거의 모든 라인업에 갖출수 있도록 만든 VR-4 구동계.
독자로 설계한 메뉴얼기반의 자동변속기 SST.
랠리와 모터스포츠로의 꾸준한 백업으로 '빠른 미쓰비시'라는 이미지를 만들고.
혼다의 VTEC에 지지 않는 MIVEC이라는 독자적인 가변벨브 기술도 가지고 있지만...
대중차 메이커가 가져야할 '기본'인 경쟁차를 압도할 좋은상품성의 부재, 패키징은 화려하고
좋지만 '근본'을 잡아주지 못했던 라인업, 자동차회사로써 지켜야할 기본에 충실하지 못해
결국 내려앉고만게 미쓰비시 자동차.
샤리오나 델리카, 그리고 파제로와 더불어 RV붐을 타고 혼다를 위협하는 업계4위의 메이커
까지 올라갔지만, 버블이 끝나갈때쯤, 2000년대에 들어설때쯤 아주 속된말로 '개작살' 났습
니다. 불경기는 그럭저럭 버텨놓고 버블쇼크가 빠질때쯤에 개작살.
1977년부터 이어진 리콜은폐가 2001년에 밝혀져서 대량리콜, 2002년 후소트럭 탈륜사건으로
보행인 사망사고, 동년도에 후소트럭 클러치파손으로 지하도 충돌로 운전자 사망사건까지로.
경영진 체포까지 가는 자동차 메이커로서는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 생긴겁니다.
오늘날 보시면... 내수든 외수든, 초라하기 그지없는... 그래도 한때나마 풀라인업을 갖추기도
했지만, 지금 명맥을 유지하는건 경차라인업 i(아이), 경승용차 ek, 미니카, 파제로미니.
승용차에선 소형차 콜트, 콜트플러스, 랜서와 랜서에볼루션, 갤랑포티스가 전부입니다.
RV와 상용에서도 그란디스, 아웃랜더, 파제로, 델리카시리즈 정도...?
세계최고의 와인딩머신 글쓴분이 그리 쉽게 장담하실수 있는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단순히 2리터급 AWD차종에서만 매번 부딫치는 스바루 임프레자 WRX STi가 있습니다.
해외시장에 가도 와인딩머신으로써 라이벌이 없는가? 또 그렇지만도 않죠.
와인딩에서 이름 좀 날린다는 차들은 즐비합니다. 왜 여러 차종들과의 비교테스트에서.
와인딩테스트에 들어가도 랜서에볼루션이 넘버원으로 있지는 않을까를 좀 생각해보시죠.
랜서에볼루션도 그렇고, 스바루 임프레자도 그렇지만... 이 차들 모두 '가격대비 성능'이
탁월하기 때문입니다, 앞에 '가격대비'라는 말을 빼면, 그냥 대중차보다 조금 더 빠른 고성능
차종이 될것이고, 그런 고성능차 라인업에서 들이댈 라이벌은 꽤 여러가지입니다.
오히려 기술력으로 말하자면, 죽어라 로터리엔진을 고집하면서 역사를 이어가는 마쓰다가
더 대단하단 생각은 안하십니까?
자신이 랜서에볼루션의 매니아라고 해서, 세계최고라는 말을 함부로 꺼내시는건 또다른 분란
을 일으킬 불씨로밖에 보이질 않네요.
로터스 매니아에겐 라이트웨이트의 와인딩머신인 로터스의 차들이 세계최고일것이고.
로터리 엔진의 매니아에겐 세계에서 단 하나의 메이커만이 만드는 로터리엔진을 쓰는
마쓰다 RX시리즈의 차가 세계최고라고 말할껍니다.
그림같이 잘 만든다...라고는 하지만, 그것역시 사람에 따라서는 '어느메이커가 최고다'
라고 또 들이댈수 있는 여지가 남는 표현에 지나지 않네요.
에볼루션7(CT9A)이후, 스바루가 임프레자 GDB-E형을 내놓은 2004년 이후 서킷에서,
와인딩테스트에서 랜서 에볼루션이 임프레자를 잡지 못하는 이유는 뭘까요? 이건 제가 좀
되묻고 싶네요.
물론 엔진이 차의 전부는 아니지만 심장이라곤 할수 있죠
그리고 미국에서도 미쯔비시 더이상 좋게 안봐줍니다
잔고장 많고 서비스 구리다고 생각해요다들
나머지는 동급비교에서 훌륭한 평가를 얻는차종이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