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30 11년식 디젤수동 운전하는 청년입니다.
보배드림 형님들의 조언을 받고자 이렇게 글을올립니다.
31만키로에 데리고 와서 지금32.5만 까지 탔는데
제가 이차를 가지고 왔을때 유튜브 보고 수동을 배워서 (2종오토면허여서) 1종으로 갱신을 하고 타게되었습니다.
1.연비운전 한답시고 가끔식 저알피엠 1500? 정도에서 기어를 변속하니까 차가 덜덜 거리더라구요 그때 악셀 밟아주면 조금씩 차가 진정이 되는데 이렇게 해도 될까요?
2.고속 고단에서 감속할때 클러치랑 브레이크 두개다 꾹 밟고 속도 50정도 되면 중립놔두고 브레이크만 밟아서 멈추는데 이렇게 해도 차에 무리가 가지 않을까요?
3.단지내나 골목에서 1단 놓고 클러치로 속도내면서(엑셀 사용x) 가는데 이러한 습관은 차에 안좋을까요?
위 3가지가 궁금해서 질문올립니다.ㅎㅎ
추가로 i30 fd 디젤수동 첫차라 애정이 많이 가네요 ㅋㅋㅋㅋ 연비도 시내주행이 대부분인데 4만원넣으면 550에서600은 타고
2달에 한번씩 다이소에서 오천원짜리 불스원샷 꾸준히 넣어주고 10개월마다 엔진오일 갈아주고 있습니다.
더 필요한 관리법 같은거 있으면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요즘 dct는 변속후 1200rpm 부터 덜덜거리면서 가기도함
2.고속 고단에서 감속할때는 그냥 브레이크만 밟으면 됨 클러치 계속밟으면 절대 안됨 중립은 멈추기 몇미터전에 클러치밟고 중립놓으면 됨 어차피 바퀴굴러가면 시동꺼질일없고 속도에 맞게 저단기어를 계속 넣어주면서 엔진브레이크와함께 멈추는 연습 필요
3.절대안됨 그냥 클러치태워먹는거 1단은 어차피 속도가 느려서 궂이 클러치를 뗏다 붙혔다 할필요없음
속도줄일려면 브레이크살짝 밟아서 가면됨.. 바퀴만 굴러가면 클러치안밟아도 절대 시동안꺼짐
가다서다 하는거면 n단을 잘 넣어야함 적재적소에요
운행중에 반클로 속도를 제어하거나 줄이면 안됨
그리고 이건 님은 디젤이라서 악셀없이 쉽게 운전하는것이지 가솔린이나 lpg였음 바로 시동꺼졌음요
4. 팁은 이것하나만 기억하면됨 바퀴가 굴러가는 도중엔 시동꺼질일은 없음 그래서 반클및 클러치작동횟수를 최대한 안쓰고 주행하는 법을 터득하시면 좋음
2. 상동
3. 예. 1단은 출발시에만
2. No
3. 1번처럼 다니세요. 차에 무리가 가는게 문제가 아니고 단지 내에서 1단 주행하면 어지간히 기어가는 저속이 아닌 이상 회전수가 높을거고 그런 비정상적인 주행은 주변 사람들이나 행인들에게 불안전한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차에 문제는 안생김
변속하고 나서 1500 RPM 이면 괜찮은데 1700 정도에서 변속해 보세요
2. 차에 악영향은 업죠. 다만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브레이크 패드가 빨리 닳아요. 악셀 OFF 하고 탄력으로 가다가 저속에서 중립으로 빼는 게 연비에 좋습니다.
3. 1단으로 가도 속도가 빠른 경우를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경우에 따라선 어쩔 수 없이 1단에서 클러치 붙였다가 떼었다가 할 수 밖에 없어요.
너무 덜덜거리는 것은 좋지 않으니까, 적정한 RPM은 유지합시다. 수동이라 연비 크게 상관 없습니다.
2. 클러치 밟으면 기아가 중립으로 빠집니다. 그러면 제동력이 제대로 살아나지 않습니다. 만약 급제동시 클러치 밟으면 제동거리가 늘어나서 큰 사고를 겪게 됩니다.
반드시 브레이크만 먼저 밟고, 그 후에 통제 가능한 상황에서 2~4단 속도에 맞게 변속합니다. 완전히 정차하는 것이라면 속도가 충분히 줄어든 후에 클러치 밟고 1~2단으로 변속하고 정차합니다.
3. 아주 저속으로 가야 할 경우에는 악셀 밟을 필요 없습니다. 반 클러치를 해도 달달 떨리지 않고 부드럽게 나가는 정도면 무난합니다. 주차를 할 경우에는 굳이 악셀 밟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신 악셀을 밟아서 제어할 수 있다면 밟는 게 더 좋습니다. 1단은 밟아도 깊게 밟지 않으면 많이 튀어나가지는 않습니다. 운전 실력이 늘면 주차할 때에도 악셀 밟습니다. 연습하면 실력 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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