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 차는 GV80, G80과 동일 파워트레인이 장착되는 쏘나타를 타고 있다는것을 알려드리며,,,
개인적으론 저 3가지 정도의 문제로 GV80의 저속 저 RPM 진동 문제가 있는걸로 보임,,
1. 연비세팅으로 인한 기어로직
2. 터보차량 특성상 순간적인 터보랙
3. 2.5T는 상당한 롱스트로크 엔진
제 차의 경우도 스포츠 모드가 아니라면
지나치게 낮은 RPM에서도 기어를 고단에 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계기상 1200 ~ 1300 rpm에서 80km/h 정도의 중고속에서 8단까지 물려주는 상황을 겪고 있는데
차량 ECU나 TCU 로직상 부하가 적다고 판단되는 주행에서 이러한 현상이 좀 있는거 같구요.
연비를 높이려고 인위적으로 이러한 세팅을 좀 해놓은거 같은데
이때 재가속시 출력 문제로 인해 진동과 소음이 일어날 수 있는걸로 보입니다.
(제 차는 출고때 부터 고급유를 넣었는지라 저런 상황이 덜하긴하나,
저 같은 경우 저 상황에 걸리면 인위적으로 수동으로 한단 내리고 재가속합니다.)
특히 저 상황에서 순간적으로 가속하거나, 스로틀을 밟을때
빠르게 변속하지 않고 최대한 고단 기어비를 물고 늘어지면서 순간적으로 노킹, 진동등의 문제가 일어나는거 같구요.
또한 배기압으로 터빈을 돌려야되는 터보차 특성상, 낮은 회전수에선 배기압도 떨어지니
이때 순간 가속시 터빈 반응도 늦어지는거 같기도 하고요.
여기에 더 해서 롱스트로크 엔진 특성상 가속시 생각보다 반응도 좀 늦습니다.
근데 사업소에서는 이 문제를 배기량이 낮아짐으로 인한 출력 부족 정도로 해석하는거 같더라구요...
실제 2.5T 엔진은 GV80의 저 덩치를 이끄는데 전혀 문제가 없는 출력 입니다
(GV80 2.5T 304마력 43토크, 공차중량 2톤 내외)
(G90 3.8 n/a 315마력 40토크, 공차중량 2톤 내외)
출력 부족이라기 보단 세팅값을 지나치게 연비 혹은 배기가스 배출 위주로 맞춰버리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보이는듯...
여튼 진동 이슈가 좀 있는거 같은데,
저 문제들이 맞다면 빠르게 해결하려면 역시 ECU, TCU 업데이트 정도로 해결할 수는 있는 문제일텐데
대신 연비는 좀 떨어질듯요..
제생각엔 일종의 터빈이 돌기 이전의부스트가 안걸린 상태에서
지나치게 높은 단수를 물거나 락업이 제때 안풀려서 오는 일종의 노킹내지 순간적인 출력부족으로 인한(출력의 부족일수도 있고 엔진이 당장 낼수있는 힘대비 지나치게 고단이 물려있거나 락업등으로 강한 토크가 필요할때 때마침 토크 가 안나오는 구간이라던가..)
그구간만 해당되는 진동으로 보임
또한 해당 엔진이 멀티 인젝션 타입의 엔진이라 mpi와 gdi가 변환하는 구간이 있는걸로 암.
뭐 실상은 mpi 만 동작하다가 mpi+gdi로 되는 구간이 있고 gdi로만 작동하는 구간이 있는데
이구간의 셋팅의 부조화로 일어나는 현상으로도 나름대로 생각하는중.
뭐 안타봤으니 정말 진동이 어느정도인줄은 모르겠지만..
다만 너무 낮은 RPM에서도 고단을 물리려드는 로직이 존재해서 개별적으로 수동 모드를 사용중이구요.
웃긴게 수동 모드로는 저 RPM에서 강제 고단 세팅이 안됩니다 ㅋㅋㅋ 당연한거지만,,
말씀하신대로 2.5T 엔진은 DPFi 방식인데
저 같은 경우 스포츠 모드로 돌리면 계속 GDi로만 가동하는듯 하더군요.
(쏘나타 1500kg 내외)
사업소는 GV80에 한해 엔진 마운트를 교체해주는 수리를 해준다고는 하는데,,
뭐 저게 엔진 세팅의 문제로 보여서 사업소 가서 마운트를 바꿔도 크게 달라지는건 없을듯 하고요.
보통 너무 낮은 rpm 주행시 떨리는 문제라면 핸들만 아닌 차량전체 진동이 오니...
스마트스트림 2.5, 3.5 엔진 특징이 듀얼 퓨얼 인젝션이라고 저RPM에선 MPI, 중고RPM에선 GDI로 분사하여 노킹과 성능을 동시에 잡겠다는 엔진인데
그 전환되는 구간이 1500RPM으로 추정되긴 합니다.
아마 이 전환되는 과정에서 부하가 걸리면서 상대적으로 무게가 무거운 GV80에 진동이 심하게 느껴지는게 아닌가 추측하고 있습니다
연비가 망해도 셋팅을 바꾸던지, 엔진을 강화해서 근본적으로 잡던지 해야 하는데 그냥 망했...
다른글은 전부 진흙탕이던데..
그래도 셋팅은 바꾸는게 맞는거 같네요.
gv70인데 고급유에 평소 스포츠 모드로 다녀서 1500rpm 위에서 노니 느껴보질 못했네요.
저도 시간날때 eco 모드로 다니면서 확인해 봐야 겠네요.
참 좋은 분석글은 추첫
연비를 잡다보니 이런건대
차라리 큰앤진을 타는게 정신건강이 좋아요
답 아시는 분은 끄덕 하실듯요..
국내 가솔린 2.5t+토크컨버터 변속기 라인업-gv80,sex팅어
공차중량 gv80-2톤 sex팅어-1.7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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