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센타이어 측은 자꾸 메일 오류를 보내오네요
한국타이어측이 제일 빠른 답변주셨고요 브릿지스톤 금호타이어 순이네요 넥센빼고 정리 들어갑니다.
타이어 회사측의 공통된 의견중 하나는 타이어의 마모도를 최대한 4개가 비슷하게 마모시켜 사용하는게
효율적이라는 의견입니다. 타이어를 주기적으로 위치교환 해주라는 말이지요
하지만 우리들을 혼돈시켰던 어쩔수 없이 2개만 교체해야겠다 할때는요
한국타이어는 앞축에 장착을 권장하고요
타이어는 비슷한 컨디션의 타이어를 전/후륜에 장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2개의 타이어만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전에 전/후륜 교체를 통해 가급적이면
동시 교환시기를 기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자동차의 타이어가 하는 기능 중에 전륜타이어는 제동력의 70% 이상, 조향력 100%,
후륜 타이어는 조향 안정성(Yaw or rear stability)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륜에 새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조향력 및 제동력 향상을 가져오는 대신
후륜 안정성(Rear stability)이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oversteer)
반대로 후륜에 새타이어를 장착할 경우 조향력 및 제동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고(understeer,
less tractoin, braking), 하이드로플래닝(much hydroplaning) 현상이 쉽게 발생하므로
주행 안정성이 불리해집니다.
※hydroplaning(수막현상) : 주행하는 차량의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 수막이 생겨 타이어가
노면 접지력을 상실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새타이어의 장착 위치에 따라 장단점이 있지만, 통상적인 도로주행조건(직진주행이 많고
미끄러운 노면, 서행하는 운전습관)에서는 제동력, 조향력 성능을 더 중요하게
봐야 하며, 전륜에 새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맞다고 사료됩니다.
미쉐린과 브릿지스톤은 뒷축에 장착을 권장하고요
금번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문의해 주신 내용에 대해서 답변을 드립니다.
문의주신 내용은 타이어교체 시 새 타이어를 어디에 장착하는 것인지에 대한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타이어 샵에서는 타이어교체 시 새 타이어를 전륜에 장착해주는 것이 보통입니다.
하지만 첨부해주신 사이트의 내용과 같이 새 타이어는 후륜에 장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수막현상에 따른 후륜 조정성을 위해서 입니다.
트레드가 남아 있지 않은 후륜타이어는 조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빗길 코너주행시 오버스티어가
발생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이는 차량의 스핀현상을 초래하여 큰 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전륜은 스티어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트레드가 닳았더라고 하더라도 핸들을 통해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후륜은 방향조정이 불가하기 때문에 따라서 새 타이어는 후륜에 장착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호타이어는 전륜은 앞축 후륜은 뒷축에 권장이고요
새타이어 교체시 적합한 차축의 위치의 경우, 차량의 구동 축에 의해 달라지며
전륜구동 차를 (일반승용차 등) 앞쪽으로 장착하며,
후륜구동일 때 (에쿠스,제네시스,수입차 일부 등)뒷쪽으로 장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넥센은 답변을 거부 한듯 합니다.
자기 타이어 회사측에서 권장하는데로 하시는걸 저도 권장드리고요 ㅋㅋ
타이어는 로테이션 시키는게 정답인듯 합니다.
긴글 일거 주셔서 대다니 간사압니다.ㅋ
감사합니다....만
찜찜한 이 기분은 ? ^^
끼우는게 정답이네요. 비오는 날 광란의 질주를 즐기실 분들은
새 타이어는 뒷쪽에 끼우시구요.ㅎ
고생하셧습니다.
횐님들이 하나라도 얻어갈수있도록 하시는 열정에 박수를...
새거를 뒤로 끼워넣었었는뎅
100% 에서 4짝이 시작하면 일정 기간후, 앞쪽은 50% 뒤쪽은 60% 달게 됩니다.
그럼 위치교환을 하게 되고, 앞 60% 뒤는 새타이어 100% 겟네요.
전륜구동은 안그래도 언더에 쥐약인데, 언더 잘 걸리는 셋업이 완성되셨습니다.
전 후륜을 새걸로 넣겠습니다. 고속도로에서 비오는날 뒤가 털리는건 돌이킬수 없기때문에...
미쉐린. 브릿지.. 얘네들 하는 소리는 후륜기동 기준입니다.
큰 사고의 위험은 구동륜과 관계없이 뒤가 털릴때가 많습니다.
이러한 타이어르 위치를 잘못교환시에는 타이어 트래드에서 심한 소음이 납니다
이러한점도 유의 하시구요
국산타이어보다는 외국산 좀 오래된타이어들이 경화되어서 소음이 심할수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승용 기준으로 4짝 모두 바꾸기
수고하셨습니다 ^^
이글을 조금 일찍 봤더라면 ㅠㅠ
운전미숙입니다.
+10
암튼 오일갈때 카센타 중구난방아니고 단골가시면 말씀하시면 다 해줘요 ^^
큰 사고 피하는 건 역시나 뒷타이어를새걸로 가는거죠.
미끄러운 길에서 전륜 슬립으로(또는 언더스티어) 조향이 어긋나면(미끄러지면) 엑셀오프 or Abs의 보조 or 카운터 등으로 어떻게 해볼 여지가 있지만, 뒷쪽이 미끄러지면 맘속으로 기도말고는 없습니다.ㅎㅎ
큰 사고 예방은 역시 뒤쪽 새 타이어죠.
물론 앞에도 트레드는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안된다는 가정하입니다.^^
2짝식 갈아야 할 때 답이 뭔가를 알기 위한 글에서 그게 말이 되나;;;
애초에 2짝씩 갈기위한 로테이션 방법은 뒤타이어 새걸로 갈고 기존 뒤타이어를 앞으로 보내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뻔한거 아닌가...
2짝씩 갈아야 할때는 각자자기 타이어 회사가 권장하는데로 하시는걸
저는 권장드린다구 했구요
그른데 이경우는 회사마다 제각각인데
공통적으로는 마모도를 비슷하게 맞추면서 타다가 4짝 모두 교체가 가장 좋은방법
이다 라고해서
그방법이 로테이션이라고 한건데 뭐가 잘못된거에염?ㅋ
난 한번도 앞뒤로 안바꾸고 앞바퀴만 바꾸고 다음번엔 같이 바꾸는 방법으로 했는데 ,,,
위험합니다`.., 특히 살짝물고인곳 지나가다 수막현상으로 미끄러지면~
황천길 갈수있습니다..,
다른돈 아끼시고 타이어는 빨리 교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연비좀 좋게하겠다고 타이어 공기앞을 무지막지하게 집어넣는분은
자살행위 입니다~ 적정공기압이 최고지요~ㅎ
승용기준32~38PSI 정도 넣으면 되는데..,
어떤사람은 소나타타이어에 80PSI정도 넣었다는 소리를들었네요~어이상실~ㅎ
---------- 넥센은 품질도 꼴지...답변도 꼴지네...
적당히 위치교환 잘하고 해서 4개 골고루 마모되면 전체 교환이 가장 좋구요
그다음은 구동차축으로 장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라고 봅니다
따라 적정하게 선택하는게 좋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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