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경남 창원에 거주중인 결혼 9개월차 34살 남자사람 입니다~
예전에 신쿱 380때 내차소에 시승기 겸 올려보고는 이게 처음이네요 ㅎㅎㅎ
결혼 후 아들도 생기고, 나갈 돈들은 늘어나는데 차 보험료에~ 세금이 만만치가
않아서 눈물을 머금고 보냅니다 ㅠ ㅠ 잠시동안 집사람이 예전에 타던 포르테를
타고 다니다가 신차를 알아보던 중, LF쏘나타와 스포티지R을 보게 되었죠 ^^
집사람은 쏘나타를 마음에 들어했었고~ 전 그나마 터보모델이 있는 스포알을. . . .
가족적인건 좋았지만 달리기를 포기할 수는 없었거든요 ㅡ,.ㅡ;; 디젤은 어차피
집사람도 딸딸거림이 싫다고 해서 패스~ ㅎㅎㅎ 결국 스포알 터보 2륜으로 계약을
하게 됩니다~ 2014년 스포알 터보는 4륜 모델이 아예 안나옵니다. 파썬까지 들어간
터보 풀옵션으로요. . . . ;; 말이 풀옵이지 그냥저냥 그렇더군요 ㅎㅎㅎ 사진과 함께
올려보겠습니다 ^^
먼저 외관입니다 ㅎㅎ 외관은 뭐 다들 도로에서 흔히들 보시는 것과 같습니다 ^^
F/L 되면서 안개등 부분과 후면 테일램프가 약간 바뀌었죠. 듀얼 머플러는 터보의
특권 입니다 ^^ 참 마음에 드는군요~ 깨알같은 T-GDI 엠블럼의 위엄(?)도 함께. . . ;;
아참~ 색상은 샌드트랙 입니다. 스포알에선 나름 레어색상인. . . . ㅡ,.ㅡ;;
타이어로 내려가 봅니다. 앞, 뒤 사이즈가 같아서 앞타이어만 올렸습니다~ ㅎㅎ
사이즈는 235 / 55 / R18이구요~ 100H라고 되어있길래 최고속도를 찾아보니. . .
210km까지 더군요 ㅎㅎ 딱 리밋 걸리는 속도입니다 ^^ 휠은 블랙폴리싱 휠이라
해야하나요? 여튼 5포크 휠이 무척 마음에 듭니다 ㅎㅎ 강성은 모르겠지만요 ;;;
이 휠은 터보에만 적용이 됩니다. 출고 타이어는 한국 옵티모네요 ㅎㅎ
트렁크 오픈 모습입니다. SUV치고 차체가 작은편인데도 적재공간이 넉넉하니
좋더군요 ㅎㅎ 뒷좌석 폴딩하면 침대도 되고~ 적재공간이 엄청 늘어나는. . . . ;;
제가 SUV를 모는게 첨이라 죄송합니다 ㅠ ㅠ 신기했어요 ㅎㅎㅎ
자~ 시승기 글인데 엔진룸이 빠질순 없겠죠? ㅎㅎ 그냥 출고 그대로의 엔진룸
입니다. 2.0 GDI엔진에 261마력(6,000rpm), 37.2토크(1,850~3,000rpm)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제로백은 제가 측정해보진 못 했지만 인터넷에 떠도는거 보아하니
대충 7.1~3 정도 왔다갔다 하는거 같더군요~ SUV에 넉넉한 짐 적재 공간에 이정도의
성능에 가격은 2천만원 중반대인 차는 드물죠 ㅎㅎ 엔진룸을 보던중 좀 의아했던게
엔진오일 체크대는 있는데 미션오일 체크대는 아무리 눈씻고 찾아봐도 없더군요 ;;
원래 없는건지. . . .;;; 아시는분 누가 좀 알려주십. . . .ㅡ,.ㅡ;;
머플러 하부쪽도 숙여서 한번 찍어봤습니다 ㅎㅎ 팁은 YF터보나 K5 터보에 같이
적용되는 팁인거 같네요~ 중통부터 레조네이터까지 보입니다 ^^ 서스펜션은 프론트
맥퍼슨 스트럿, 리어는 멀티링크 방식이네요~ 냉간 시동시 배기음이 제법 웅웅웅~
거립니다 ㅎㅎ
실내 모습입니다~ 그냥 준수한 편이죠? ^^ 중간엔 옵션으로 순정 내비게이션이
들어가 있습니다. 수동 모델도 있었다면 바로 지를. . . .;;; 개인적으로 참 아쉬운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ㅎㅎ 그리고 파노라마 썬루프도 올려봅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다는 그 썬루프지만 애들은 좋아하기에 눈물을 머금고. . . . ㅠ ㅠ 전 차에
썬루프는 전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라서요 ;; 앞전 젠쿱도 썬루프는 제외
하고타고 다녔습니다. 현재 운행할때도 썬루프는 거의 손도 안대고 있네요 ㅎㅎㅎ
그리고 오늘 알았습니다~ 아침에 출근길에 비가왔는데 썬루프의 영향인지 빗소리가
투다다다다. . . . .;;; 리얼 하더군요 ㅎㅎ 파썬이 외관상으론 좋다고 생각합니다 ^^
제발 터지지 않기를 바랄뿐이죠 ;; 다가올 여름에 걱정입니다 ㅠ ㅠ
뒷좌석 입니다. 제 키가 딱 170인데 공간이 이정도 남네요 ^^ 저랑 키 비슷하신분
참고를. . . ㅡ,.ㅡ;; 정말로 맘에드는 옵션중 하나인데 뒷좌석 송풍구!! 이거 정말
마음에 듭니다 ^^ 장거리 운전시, 뒷좌석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 처럼
안락한 그런 착좌감이 아니라 약간 하드한 느낌이 나더군요~ 물론 운전석은 조금
낫긴 하지만 피로도가 쉽게 쌓일듯 합니다.
이해가 안가는 옵션중 하나인데 운전석은 통풍, 열선 작동되고~ 조수석은 열선만
되네요 ;;; 카달로그 보니 디젤은 운전석, 조수석 전부 통풍, 열선까지 되던데 왜~
터보만. . . .-_-;; 이것도 원가절감 중 하나일까요? ㅎㅎㅎ 참 거시기 합니다. . . .;;;
시거잭 충전포트는 맘에 들더군요 ^^
- 성능.
직진 가속능력은 발군입니다. 180km까지 거침없이 쭉쭉 밀어줍니다~ 계기판상 리밋은
217km 정도까지 올라가더군요 ^^ 더 달려보려 했지만 차체가 휘청거려 도저히. . . .;;;
체감 제로백은 대충 7초 중반대는 될거 같더군요~ VDC on, ECO off 상태로 정지 상태에
풀가속 해봤는데 토크스티어가 제법 발생 합니다. . . .예전 터보튜닝카 느낌을 간만에
느껴본. . . ㅎㅎㅎ 쓸데없는 기능이 ECO인데 이걸 켜나~ 끄나 연비는 전혀 아예 변함이
없습니다. 에코 켜고 풀가속 해도 잡아주는 느낌도 없구요~ 이게 대체 왜 있는건지?? ㅡ,.ㅡ
- 코너링.
이건 뭐 당연한 얘기지만 승용차라 생각하고 휘감다간 바로 전복될 수도. . . . ;;; 위에도
말씀드렸듯이 제가 SUV가 첨이라 차체가 높다는 인지를 못하고 앞전 젠쿱 몰듯이 코너에서
한번 감아본 적이 있는데 진짜 피똥쌀뻔 했습니다 -_-;; 롤링이 어찌나 심하던지. . . .ㅎㅎ
서스는 휘청휘청~ 섀시가 받쳐주질 못하네요 ㅎㅎㅎ 드래그나 할까 와인딩이나 서킷은 음~
돈 들여서 하체튜닝 할 바에는 차라리 기변이 훨씬 낫습니다 ^^ 여튼 터보엔진의 출력을
뒷바침 해줄만한 코너링은 없습니다. 코너에서는 천천히 . . . . ;;;
-브레이크.
이것도 상당히 말이 많더군요 ㅎㅎㅎ 디젤 대비 디스크를 더 큰걸 썼고, 패드도 더 좋은걸
장착했다고 해놨던데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 일상 주행에서는 전혀 불만이 없었습니다.
응답성도 괜찮구요~ 다만, 좀 달릴때는 주의하셔야 되는게 부스트가 걸린 상태면 제동거리
대박 길어집니다. 이건 스포텁이나 YF 터보나 K5 터보도 같을겁니다. 설사 젠쿱에 장착된
브램보라 할지라도 풀 부스트 걸려있으면 무조건 밀립니다. 예전 터보튜닝카 시절때도 같은
경험을 했으니까요 ㅎㅎ 당연히 브램보쯤 되면야 순정보단 훨씬 덜 밀리겠지만 어찌됐든
밀리긴 밀립니다. 브레이킹 성능은 좀 많이 아쉬운건 사실입니다.
허접한 리뷰 & 시승기 읽어주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개인적인 평가를 내리자면 2천만원 중반대에 이정도의
성능을 가진 차는 드물겁니다. 아쉬운 점은 이 차의 출력을
뒷바침 해줄만한게 없다는거죠 ;;; 어떤분이 블로그에
스포텁으로 칼치기 하는 사람은 목숨 내놓고 해야한다
라고 하던데 그 말이 실감이 갑니다 ㅡ,.ㅡ;; 이제야 겨우
길들이기 끝났지만 앞으로 많은 시간을 같이 해야하는 차라
더 소중하게 안전운전 하면서 타고다닐 생각입니다~ ^^
감사합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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