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횽님들~ 지난 3월에 아우디A8 시승기적고 폭발적인 반응?! 때문에 몇 주간 너무 행복한 시간을 보냈던, 정관에
거주하는 31세 유부남 입니다~!! 지난번에 행복했던 시간을 다시 재연해보고자, 심기일전하여 시승기를 작성해 봅니다!!
이번에 시승한 녀석은 볼보 S60 D4 모델입니다~!!
네이버나 온라인상에서 볼보를 검색하면 "겁나 좋다~ / 볼보 안전 쩐다드라~ / 다음 차는 볼보~!! / 타본 사람은 안다!!
라고들 합니다. 그런데, 정작 현실에서는 동급 세그먼트인 BMW 3시리즈, 벤츠 C클래스가 압도적으로 많죠, 사실
저같은 차덕후들은 아시겠지만, 다니다보면서 볼보 본 적 잘 없을 겁니다. 인터넷 국민카?!의 위엄이죠~
그래서, 시승했습니다. 그렇게 좋은데, 왜 안타고 다니는지.. 인터넷에서 많이 빠는데 좋다카는데, 현실은?!
자 스타트 해봅니다~~!!
제가 시승한 녀석입니다.
D4 / 배기량 : 1,969CC / 엔진출력 : 181마력 / 연비 : 17.2km / 가격 : 4,640만원
예전에 시승했던, 아우디 A5 스포트 백과 비슷한 제원을 가진 녀석입니다.
해운대 볼보 전시장에 인터넷으로 시승신청을 했는데, 시승 이벤트에 당첨되어, 2시간 정도 타 볼 기회가 생겼는데요,
정말 특이한건, 시승을 저 혼자 했습니다!! 딜러 없이, 누구의 동행 없이, 저 혼자!! ALONE!! 시승하면 보통 옆에 딜러분
태우고, 이런 저런 얘기하면서, 이차는 어떻고, 저떻고 그래서 겁나 좋고, 싸고~ 뭐 이런 얘기들 하는데 볼보 시승이벤트
라서 그런지 겁나 쿨하더군요~!! 그냥 동행하면 객관적으로 못쓰시니깐, 그냥 혼자 타고 오시라고~ㅎㅎㅎㅎㅎㅎㅎㅎ
살짝 섭섭하긴 했는데, 오히려 눈치 보지 않고 탈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래서 키를 받고~~
시동을 걸고~
추울발~~~!!
초반에 엔진 사운드가 디젤의 느낌이더군요~ 약간 딸딸 거리긴 한데, 독일자동차와 비교 했을 때,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예전에 아우디 A5스포트백 시승 했었는데요, 엔진 제원이 거의 비슷합니다.
볼보 S60 : 181마력, 40.8kg.m
아우디 A5 : 190마력, 40.8kg.m
수치상 성능은 아우디가 약간 높구요, 토크는 동일합니다. 아우디 A5와 느낌이 조금 비슷한데, FF 구동이라 그런지 더 툭~
툭~ 나가는 느낌이 들더군요~
이 차를 타면서 조금 놀랬던건, 계기판이 완전 LCD? 라서 애니매이션 효과도 좋구요, 무엇보다 시인성이 참 좋더군요~
계기판 자세히 보시면, 바늘 근처에 속도는 뚜렸하고, 나머지 속도는 흐리게 나와있습니다~ 운전하면서 순간 순간 쳐다
봤을때, 시속 몇 KM 인지 정확하게 케치 할 수 있더군요~ 그리고 패들 시프트로 변속할때도, 마치 스마트폰에서 화면
넘어가듯이~ 기어가 표시되는데, 좀 간지나더군요.. 제차는 오직 바늘만 4갠데....;;;;
또한 패들시프트가 아우디보다 약간 더 크고 질감도 더 좋더군요~ 센터페시아 인근에는, 솔직히 아우디가 훨씬 고급스럽습니다.
하지만, 볼보는, 세련됐습니다. 사진으로 보면, 겁나 전화기 같은 느낌인데 실제로 보면 어색하지도 않고 오히려 정리가 잘 된
책상과 같은 느낌입니다~
굉장히 직관적이구요~;; ㅋㅋㅋ 스칸다나비아 스타일!! 요새 겁나 뜬다던데...;;;;
내부 좀 보실께요~~
시트가 두툼해서 진짜 좋았습니다~ 이게 제가 등판이 넓지 않은데,,굉장히 지지를 잘해주구요~ 시트도 너무 푹신하지도,
너무 딱딱하지도 않은, 딱~ 안락한 느낌?! 또 맘에 드는건, 핸들이 두께감이 좀 있어서, 그립감이 정말 좋더라구요~
가죽질도 좋은것 같고~
기어봉인데요, BMW와 비슷한 느낌이긴 한데, 따로 불빛이 나오는건 아니구요, BMW 처럼 까딱까딱~이 아니라,
다다닥~입니다!! (국산차처럼,, 국산차에 까딱까딱 있으면 알려주세요~!ㅎ)
왼쪽으로 넘기면 스포트 모드가 되면서, 패들시프트로 변속 가능합니다~!
솔직히, 제가 키가 180인데.. 머리 닿을 뻔 했습니다.
나름 쿠페라인으로 만든 듯한 느낌이라 C필러가 굉장히, 낮아보입니다~ 사진과 같이~!!
(지나가는 분 한테 사진찍어 달라고..;;;; 어디냐면,, 양산 운동장입니다..;;궁금하실까봐..)
하지만, 해당 세그먼트들이 그렇듯.. 겁나 좁아요..;; 주먹 새로로 새우면, 잘 안들어간다는..;; 앞자리 조금 당기면 되긴
한데, 앞좌석을 180cm 인 저의 세팅으로..(키 자랑 아닙니다..;;; 그냥.. 뭐...그렇다구요..)
어쨌든, 뒷자리도 두툼하이~ 앉아보니 괜츈하더군요..
이제, 외부 다시 한번 보실께요~ (다소 길다고 생각하시면, 뒤로가기 하지 마시고, 욕 한번 하시고 끝까지 봐주세요~ㅠㅠ)
같은 모델은 아니지만, 예전에 볼보, 겁나 못생겼습니다. 나름 포스는 있는데~~ 요즘에 볼보 겁나 잘생겨졌습니다~
헤드라이트도 또렷해졌고~
그릴도 나름 간지나게 변했고,
측면의 비율도 괜츈하고~ 앞은 낮고, 뒤에 엉덩이를 바싹 치켜올린게~ 약간 쌔끈한 느낌?!(지인이 그랬습니다..;;)
전문가들이 찍으는 샷으로 한번 따라 찍어도 보고~
누구나 다 한다는 얼짱 각도로도 한 컷~!!
펑퍼짐한~ 궁디샷도 한번 찍어보고~ 듀얼배기라 그런지 훨씬 스포티 해보이네요~!! (나름 고성능의 느낌을 지향하는)
본넷 열고 엔진룸도 한번 찰칵!! (엔진룸에 나름 방음을 신경써서 했는지, 정속 주행시엔 굉장히 조용하더군요!!)
궁금하실 트렁크는
생각보다 속이 깊은 녀석이더군요!! 아반떼랑 비슷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엔, 초등학생 아이를 둔, 부모님까지는 괜찮은 사이즈라고 생각이 듭니다.
총평을 한번 해 볼까 합니다.
주행성능 :
차를 타보기 전에, 솔직히 나름 시승기 몇개 적어봤다고 성능은 예상을 하고 갔습니다. 아우디 A5와 거의 비슷한 스펙이니깐요
솔직히, 아우디 만큼 잘 나간다고 생각됩니다. 패들시프트로 적극적으로 고RPM써가면서 악셀링을 했는데 지치는 기색이 없다
고 해야 할까요?! 부산 혹은 양산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법기 터널 아실겁니다 (정관신도시에서 양산으로 넘어가는)
거기가 다소 언덕길인데요, 풀악셀로 조지면서? 쭉~ 밟아보니 170까지 금방 올라가고, 거기에서 느낀 코너에서의 안전감
때문에, 200까지 밟아봤습니다 (처음 200찍어봤음... ㅎㄷㄷㄷㄷㄷㄷㄷ) 이게, 속도감도 잘 안느껴지고, 잔진동도 잘 걸러주니
두렵지가 않더군요.. 근데 200을 넘었을때,, 좀 쪼려서...;;;; 약간 감속했는데, 이게 브레이크도 딱~ 좋더군요!! 원하는 만큼
잡아주는... 이게 유럽차들의 특징인것인지, 기본기 정말 좋다!! 라는 생각이 절로 들게 하더라구요,
솔직히, 좀 밟으면 안시꺼운 차는 없잖아요~ 디젤이라 시끄럽긴 한데, 특정구간에서 엔진음이 약간 맘에 안들긴 한데, 그외엔
맘에 드는 사운드였습니다. 암튼 독일차와 비교했을때, 짧은 시승만 했을뿐이지만 성능에선, 큰 차이를 느끼긴 어려웠습니다.
실내는 다소 좁은것 제외하곤, 세련됐구요, 세련됐다는 의미가 다소 심심할 수 있는 디자인에 알류미늄을 적절히 배치해서
세련된 느낌이 있습니다.
기타 :
다른 독일차와 마찬가지로 뒷좌석이 좀 좁은 것 말곤, 디자인도 저 정도면 나름 잘 빠졌다고 생각합니다. BMW처럼 특유의
라이트나(엔젤링), 아우디 처럼 (LED 라이트), 벤츠처럼 (<< 요런 LED 라이트) 와 같은 브랜드 특색을 살릴 수 있는 것이
좀 부족하지만, 너무 튀는게 싫거나, 독일차 처럼 흔한(?? 전, 살 돈 없어서 국산탑니다!! 솔까, 독일차 많잖아요~~) 차량이
싫으시면 한번 쯤 고려 해 볼 만한 차가 아닌가 싶네요!!
물론, 국내에서 독일 프리미엄에 여러 사람들이 열광하는건, 사실이고 저 돈이면 BMW 산다 혹은 더 보태서 C클래스 산다,
뭐 이럴 순 있는데요, 해당 브랜드보다 확실한 건 볼보는 안전이라는 겁니다!! 독일 3사 모두 안전 좋지만요, 과연 볼보보다는..
글쎄요~!! ㅎㅎ
*아무튼 횽님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해당시승기는 볼보 해운대 전시장 (전국에서 제일 크다네요~~)에 시승 이벤트에 당첨되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시승 선물은 누구나 받으실 수 있는, 텀블러와 다이어리 입니다!! ㅎ
(요 정도 주실 수 있는 딜러분들~ 연락주세요~ 구매는 못하지만 시승기 적어드릴께요~ㅎㅎ 부산만..ㅎㅎ)
* 횽님들!! 추천 해주시면, 실물로 아래에 있는 차들의 오너가 되실 겁니다!!
안해주시면,,, 지금 타는 차 20년 타실겁니다!!! (추천좀 해주세요ㅠㅠ)
겁나 굽신굽신..;;;
http://blog.naver.com/redskytojh/220341756574
보다 자세한 시승기는 위에 링크 걸어놨습니다~!! (하루에 70명 들어오는 찌질한 블로그..;;;)
참고로, 저 직장인 입니다~ 블로거로 밥 먹고 사는 사람 아닙니다!!!(궁서체!!)
전 마지막 차로 선택을 한 차가 이차입니다 물론 가솔린차고요 디젤은 저에게는 그닥인지라 ㅎㅎㅎ
독일차 미국차 일본차 기타등등 일년 넘게 이차저차 고르고 따지고 하다가 최종적으로 고른차가 바로
볼보 에스육공 티4입니다 답은 타보면 안다는 것이지요 200으로 달려도 140정도의 느낌입니다
그리고 볼보는 숨은 기능들이 많습니다 이차로 고른것도 다른차에 비해 기본기가 너무나도 퍼펙트한
차이기에 고른것이지요 내리막 구간에서도 자동으로 속력 제어를 해주고 코너링 돌적에도 네바퀴에
적절하게 콘트롤 해서 안정감 있게 해주고 앞차와의 간격이 좁아지면 경고음과 빨간불이 점등이 되고
차선 이탈시에도 경고음을 알려주지요 차를 볼줄 안다면 기본 장착이 된 스펙을 비교를 하시면 되요
타면 탈수록 맘에 드는 차입니다 전 일부러 엔진을 13년식으로 구입했어요 오기통 엔진 말이죠 그 엔진
소리는 들을수록 매력적입니다 차야 뭐 다 개인 취향이기에 제눈에는 근육질적인 후면부도 맘에 듭니다
시트는 정말 갑이지요 다만 서비스 센타및 보증기간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볼코가 잘해야죠
이년쨰인데 수리비로 들어간건 없습니다 전 차사면 폐차 할때까지 타는지라 이차도 30년 보고 샀습니다
좋은 시승기 감사드리며 볼보차는 군더더기 없는 좋은차 맞습니다 수입차들은 코리아만 붙으면 노답이죠^^
비움비님 말그대로 타보면 알아요.ㅎㅎ
시승 한번 더 시켜주세요.ㅠㅠ 라고~;;;
볼보의 5기통 엔진과 각종 숨은 좋은 기능들은 정말 공감가는 부분입니다..
볼보를 사려면 직렬 5기통 가솔린 엔진을 사야죠. 볼보의 전통적 기술의 상징인 엔진이라고합니다.
예전에 알던 사람이 구형(1990년대 정도 하위급 모델) 볼보(위 사진중에서 청색 사각차량 같이 생긴 차,
세단형)갖고있던 사람이 있어서 생전 처음 볼보를 한동안 타본적이 있었는데,
좁은 길도 그냥 한번에 돌고(코너링 하는데, 무슨 티코나 다마스가 좁은길을 한번에 도는줄 알았슴,
너무나 인상적), 그외 그 당시 차에선 처음 보던 아이디어 좋았던 (편의)기능들...
엔트리급 모델인데도, 일단 차 안에 탔다 하면 무슨 정말 고급차를 탄듯 착각하게 만드는
볼보 직렬 5기통 엔진의 정숙하면서도, 도로에 스티커 처럼 딱 달라붙어 도로를 움켜쥐고 달리는듯한,
(급작스런 돌발 상황에서 핸들을 무심코 그냥 확~ 꺽었는데도 타이어가 하나도 안미끄러지며, 소리도 없이
마치 길위에 본드를 붙여놓고 있는듯 차가 움직이는 모습을 보았을 때 정말 놀라웠습니다.)
운전자에게 뭔가~ 한마디로 안정감, 안전감, 단단함, 운전자가 원하는대로 움직여주는 믿음 을
선사하던차가 바로 볼보 였습니다.
전 볼보차 이것저것 다 타봤는데요. AS받았을 때 불편한 것 모르겠던데요? 볼보라난 자동차에 대해서 그 자동차회사가 추구하는 철학에 대해서 안전특허에 대해서 자동차에 어떤 안전테스트를 하는 건지? 그런 안전테스트 항목이 얼마나 있고 어떤 것을 하는지? 한번 생각해보셨나요? 타보고 경험해 본 사람들은 압니다.
국내에서 독일3사차만 최고인줄 아나본데 스웨덴 볼보 제가 볼땐 명품중에 명품입니다. 국내에 낮은 인지도 때문에 저평가 받는 메이커에요.
지인도 볼보 한 번 타더니 계속 디자인만 바꿔서 타고 있는데 저도 고민중입니다. 저도 시승하러 가야겠네요 ^^
정작 본인은 BMW X5만 고집하는 놈인데 왜 뜬금없이 볼보냐고 물어보니,
'저 여자가 운전하는 차에 내 아들이 타고 있으니 볼보를 사 주지 않을 수 없다'고 하더군요.
기대가 많은 차종 입니다.
약 2달정도 운행한 느낌은 서스는 단단한 편입니다만, 시트에서 대부분 걸러줍니다. 그만큼 시트는 탁월합니다. d2 (1600cc)도 주행 안정감 좋고(120km까지 속도감이 별로 느껴지지 않음), 연비도 아주 좋습니다.
프로모션 할인 받으면, d2는 3천 중후반대 정도고, 일본산 3총사, 그랜저, 구형 파사트, 푸조 308sw, 3008, 산타페, 투싼신형등이 가격대로 들어옵니다. d4는 프로모션 많이된 320, c클, a4 와 비슷한 가격대가 되더군요.
암튼 현재까지는 종합적으로 90정 정도 줄 수 있는 우수한 차량 같네요. 만족도도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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