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가 2011년 초 유럽을 시작으로 신형 A6를 내놓는다.
새 모델은 기존 A6의 실루엣을 유지하되 새 A8 또는 A7 스포츠백에서 볼 수 있는 아우디의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했다.
차체는 알루미늄과 고장력 스틸의 복합 구조로 만들었는데, 알루미늄이 전체의 20% 이상이다. 일반적인 스틸 차체와 비교하면 15%가 가볍다고 한다.
차체크기는 4920x1870x1460mm로, 현행 모델 대비 5mm 짧고 15mm 좁고 20mm 낮다. 반면 휠베이스는 65mm나 늘어난 2910mm로, 뒷좌석의 거주성 개선이 기대된다.
실내에서는 겹겹이 포갠 나무장식이 돋보인다. 앞좌석에는 통풍시트와 마사지 기능을 넣었고,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터치패드식 MMI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구글과 협력해 개발한 온라인 서비스는 블루투스 카폰 연결로 인터넷을 쓸 수 있게 해준다. 뉴스, 날씨, 여행 정보 검색이 가능하고 구글 어스 화면을 내비게이션에 쓸 수 있다. 휴대전화와 연동한 모바일 기기의 인터넷 접속도 지원한다. 최고급형 오디오로는 뱅앤올룹슨 어드밴스드 사운드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쵝고사양의 내비게이션인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는 헤드라이트, 자동변속기,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에 이동 경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더욱 효과적으로 운전자를 보조한다. 아우디 프리 센스를 비롯한 능동적인 안전시스템은 사고를 회피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평행 주차시 조향장치가 자동으로 작동해 운전자의 수고를 덜어주는 주차 보조 기능도 있다.
엔진은 우선 177~300마력의 가솔린 2종과 디젤 3종으로 나온다. AVS기술을 채용한 2.8 가솔린 FSI는 204마력의 출력을 내는 V6 엔진이며 0-100km/h 7.7초, 최고속도 240km/h의 성능을 낸다.
3.0 가솔린 TFSI 엔진은 수퍼차져를 달아 300마력을 낸다. 0-100km/h 가속에는 5.5초가 걸리고 최고속도는 250km/h에서 제한된다. 신형 3.0 TDI 엔진은 204마력과 245마력의 두 가지가 있다.
새 A6는 아우디의 효율향상 기술을 적극 도입해 연비가 현행모델보다 최대 19%나 향상되었다. 나중에 양산될 하이브리드 버전도 함께 발표됐지만 가장 효율이 좋은 것은 2.O TDI의 수동변속기 버전이다. 최고출력 177마력, 0-100km/h 가속 8.7초의 성능을 내면서도 연비가 20.4km/L에 달한다.
엔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변속기는 6단 수동, CVT(멀티트로닉), 그리고 S트로닉(7단 듀얼 클러치)이 준비되어 있다.
굴림방식은 앞바퀴 굴림 또는 토크 벡터링 기능이 있는 콰트로 4륜 구동. 아우디 드라이브 셀렉트 시스템이 기본이고 앞바퀴 굴림인 경우 전자식 LSD 기능을 제공하는 스포티 ESP가 적용된다. 고성능 모델에는 스포츠 디퍼렌셜이 붙는다.
아울러 가변 댐핑방식 어댑티브 에어 서스펜션을 선택할 수 있다. 다이내믹 스티어링 옵션도 곧 추가될 예정이다. 휠 사이즈는 16~20인치이다.
또한 2011년 초부터 신형 A6의 판매에 들어가는 아우디는 추후에 내놓을 하이브리드 버전의 개발도 마쳤다.
A6 하이브리드는 Q5 하이브리드에 이어 아우디의 두 번째 양산 하이브리드 모델이 된다.
211마력 2.0리터 직렬 4기통 터보(TFSI) 가솔린 엔진과 45마력, 211Nm 모터를 조합했다.
모터는 엔진 바로 뒤, 개량된 8단 팁트로닉 자동변속기의 토크컨버터 자리에 붙는다. A6 하이브리드는 앞바퀴 굴림이다.
트렁크 쪽에 내장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크기와 무게를 최소화했다. 1.3kWh, 39kW 사양으로, 조건에 따라 실내 쪽에서 송풍기로 냉각하거나 내장된 냉각회로를 사용한다.
A6 하이브리드는 모터만으로 최대 100km/h까지 속도를 낼 수 있다. 60km/h로 달릴 경우에는 최대 3km의 거리를 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다.
반대로 엔진만으로 주행하거나 하이브리드 모드로 주행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감속 때는 에너지를 저장하고, 가속 때는 엔진과 모터의 힘을 합친다. 각 주행상황에 따른 정보는 계기판 화면과 MMI 모니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6 하이브리드의 유럽 복합 모드 연비는 16.1km/L, CO2 배출량은 142g/km이다.
연비만 보자면 신형 A6 2.0 TDI 수동(20.4km/L)이 훨씬 낫다. 하지만 A6 하이브리드가 내세우는 것은 V6급의 파워를 내면서도 연비는 4기통 수준이라는 점이다.
245마력의 시스템 성능을 가진 A6 하이브리드는 0-100km/h 가속에 7.3초가 걸리고 최고 속도는 238km/h이다.
이거 컨셉이아니라 진짜 양산형인가여 ? 대박
A7는 진짜 컨셉보다 너 날렵하게 나왔던데 그걸로 패밀리 룩으로 가면 좋겠드만
이번 아우디는 앞모습은 각 포지션마다 생김이 예전보다는 약간 다르게 가는군요 뒤는 거의 비슷하고 약간 아쉽지만 밑에 사진보니 인테리어가 쥑이네요
뉴이클이나 뉴5하고의 경쟁은 힘겨울것 같은데요...ㅜㅜ
P.S. 구석기시대쩍 쓰레기 자료로 도배하면서 돈 받아가는 "나그x용"이랑 너무 비교되시네요...
그래서 옆라인은 그대로구나 생각했음
알루미늄을 차체에 20%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이미 플랫폼에 변화가 생겼다는 말인데 어찌 페이스리프트라 생각하시는지..??^^
나만 눈이 삐꾸인가.....실물 검둥이 보니 멋잇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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