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아래에 요약 있음)
많은분들이 트블과 셀토스 두 차종을 고민하시는데요,
몇몇분들은 트블이 훨씬 더 안전하고 튼튼하다고 하기에
이 두 차종의 안전성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차체구조
강판
트레일 블레이저
트레일 블레이저의 강판입니다.
조금 어렵게 나와있어 쉽게 설명해보자면
HSS BH/LA = 고장력강판
AHSS = 초고장력강판 (600MPa)
UHSS MP/MS = 초고장력강판 (800~1280MPa)
PHS = 핫스템핑강판 (1500MPa)
이렇습니다.
트블은 일단 A필러는 잘 보강이 되어있는데
B필러쪽은 반 이상이 강도낮은 고장력강판이고
2열도 강도가 낮고
후방충돌대응은 상대적으로 잘 안되어있습니다.
셀토스
파란색 = 고장력/초고장력강판 (300~1280MPa)
빨간색 = 핫스템핑강판 (1500MPa)
셀토스는 트블과 비교해보면
A필러는 당연히 잘 보강되어있고요
B필러 전체가 강판 강도 높고
힌지와 리어에도 충분히 보강이 되어있습니다.
트블/셀토스 강판 비교 (핫스템핑강판)
핫스템핑강판만 비교해봤습니다.
빨간색 부위는 셀토스가 우세한 부위입니다.
힌지, B필러 2열, 리어 등이 셀토스가 우세합니다.
하지만 강판만으로는 튼튼함을 따질수 없기에
다른것도 살펴보겠습니다.
구조용 접착제
트블 (빨강)
셀토스 (보라)
이건 그냥봐도 셀토스가 우세하네요.
하지만 자동차에는 보강재도 있습니다!
보강재 관련해서는 트블 자료밖에 없기에
트블만 살펴보겠습니다.
A필러 내부보강, 사이드 멤버등
전방에는 보강이 잘 되어있고
힌지 내부에도 충분한 보강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강판 인장강도가
셀토스 대비 현저히 떨어지는 측면/후방은
보강이 잘 안되어 있습니다.
용접방식
트블 : 레이저 용접
셀토스 : 스팟, 플러그 용접
(레이저 용접방식이 더 좋음)
트블 우세
루프 강성
트블 : 7,771kg (7.7톤)
셀토스 : 7,927kg (7.9톤)
셀토스 우세
차체구조
셀토스 우세
ㄴ 트블 전방 보강은 상당히 잘 되어있으나
측면/후방은 보강은 상당히 부족
충돌테스트
KNCAP
셀토스
트블
종합점수는 트블이 우세합니다만
가산점 항목인
기둥측면충돌에서 큰 문제가 있습니다.
기둥측면충돌에서
흉부는 빵점을 받아버렸습니다.
하지만 가산점 항목이라
실제 점수에는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죠.
에어백에 문제가 있는 스타리아보다 낮은 점수입니다.
스타리아 에어백 관련 글
https://m.bobaedream.co.kr/board/bbs_view/national/2101940
이것때문에 KNCAP 충돌테스트에서는
트블이 더 좋다고 하기에는 어려울듯 합니다.
IIHS
25% 스몰오버랩(운전석)
25% 스몰오버랩(조수석)
40% 오버랩
측면충돌테스트
세부적으로 비교시
셀토스가 GOOD등급 더 많음.
충돌테스트
셀토스 우세
요약및 결론
셀토스는 핫스템핑강판 같은
고강도 강판이 A, B필러, 힌지, 사이드멤버
리어 등등 상당량 적용
셀토스 전면/측면/후방 보강 잘되어있음
트블은 A, B필러 고강도강판이지만
B필러 반이상이 인장강도 낮음.
후방에는 핫스템핑강판을 써야 탑승객 보호가 가능하지만
트블은 600MPa 강판 적용
트블 전방 보강은 잘되어 있으나 측면/후방 보강 부족
충돌테스트 종합점수는 트블이 우세했지만
종합점수 반영 안되는 가산점 항목인
기둥측면충돌에서 트블은 흉부 0점 획득
IIHS에서도 셀토스 점수가 더 높음
이런이유로
셀토스가 더 안전하다고 볼수있다.
* 셀토스 차체구조 자료는 수출형이 아닌 내수형자료
* 두 차량의 핫스템핑강판 인장강도 동일(1500MPa)
* 도어의 무게와 두께는 안전성과 관련 X
* IIHS Top safety pick와 Top safety pick plus
헤드라이트로 결정되기 때문에
충돌안전성과는 관련이 없음
단순 강판기준만 보고 추측성으로 충돌대응이
전혀 안되어 있다고 하는건 오류 같습니다만...
그리고 쉐보레의 ahss 초고장력 인증기준이
800Mpa로 알고 있는데 600Mpa로 표기된것도
오류가 아닌가 생각되구요
이젠 현기, 제네시스가 안전성 만큼은 세계적 1티어급이라 봅니다
메이커간 기술 격차도 좁혀진것도 있지만....
볼보가 단연 돋보이던 안전성이 이제는 별다를 매력으로는 작용이 안되는 시절인가 봅니다
이젠 현기, 제네시스가 안전성 만큼은 세계적 1티어급이라 봅니다
메이커간 기술 격차도 좁혀진것도 있지만....
볼보가 단연 돋보이던 안전성이 이제는 별다를 매력으로는 작용이 안되는 시절인가 봅니다
잘보았습니다
단순 강판기준만 보고 추측성으로 충돌대응이
전혀 안되어 있다고 하는건 오류 같습니다만...
그리고 쉐보레의 ahss 초고장력 인증기준이
800Mpa로 알고 있는데 600Mpa로 표기된것도
오류가 아닌가 생각되구요
트블은 조회를 해봐도 리어보강재가 없고
리어 사이드맴버 강판 인장강도도 600MPa 입니다.
모닝이 1200MPa인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이죠.
하지만 후방충돌대응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말은
한적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대응이 덜 되었다고 하였는데
말은 지어내지 마시죠.
그리고 AHSS는 600MPa입니다.
UHSS가 800MPa고요
네~실수한 부분의 지적은 겸허히
인정하겠습니다.
근데 후방충돌 테스트는 원래 없나요?
다른차량의 테스트는 어디서 본것 같은데...
트블은 아직 안했습니다
근데 차고를때 저거보고 고르는사람이 있나요?
심지어 아예 고려 안하는 사람이 상당수...
근데 미국, 유럽은 상대적으로 더 많이 고려한다내요
근거 가져오니까 저런거 신경쓰는 사람 있냐라네ㅋㅋㅋ
하도 지들 설계결함을 고객책임이라 해대니까 그런 말이 나온 거임.
(쉐보레 1.24%, 현대 0.74%, 기아 0.80%)
고장력강판, 초고장력강판 모두 국제기준이고요
애초에 국제기준이 아니였던적이 없습니다
아닌것 같으면 증거를 가져오세요
이상한 뇌피셜로 우기지 마시고
중국 바오산 강을 훨씬 더 많이 쓰는데요 ?
현실적으로 벽박는 경우는 없으니.. 25톤이랑 승용차 이런것도 ..
국내 시장은 그대로 중국산을 사용했다란 것을 보면 쉐보레도 예전 튼튼하다란 이미지가 퇴색 되어 가는듯 합니다.
저 데이터 수치대로라면 둘다 별반 차이가 없는 걸로 보이긴 합니다만...
전 솔직하게 현기 하청업체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어 싫어합니다.
저 많은 강판이 저수치대로 그대로 작업이 과연 되는지도 의문이구요.
실제 정비사들이 사용하는 정비지침서이기에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현기 하청이 아니라 쉐보레 직원 아닌지요
타보세요..ㅋㅋㅋ셀토스는 한없이 가볍고 트블이 묵직합니다 문짝두께도 비교가 안될만큼 두꺼워요.
문짝 두께와 무게가 관련 있다는건 개소리죠
임팩트바를 제외하곤 도어는 안전에 관련 없고요
임팩트바는 고강도 경량화 기술 적용해 가볍답니다
그런데 이번 iihs 강화 측면충돌테스트
현대 쏘나타 세단 6대중 1등
말리부는 꼴등에 B필러도 끊어졌답니다ㅋㅋ
충돌의 힘이 커진 사이드 테스트에서 현기차들의 점수가 아주 안좋습니다. 셀토스보다 강성이 강하게 만든 윗급의 suv들도 트랙스보다 못한 결과 나온거 아시죠? 소나타 그 외 차량에서는 점수가 아주 안좋습니다. 강성의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말리부는 이제 단종에 들어가는 차량이고, 소나타와 출시시기로 봤을때 한세대전의 차량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강성과 강도도 구분 못하시는분께는 해드릴 말이 없습니다
댓글내용도 뇌피셜뿐이네요ㅋㅋ
추가로 씁니다만, 정확하게 강판만 이야기 하는거죠. 초고장력강판의 비율이 낮더라도 안전도가 더 뛰어날수도 있습니다. 무게차이 혹은 같은무게라 할지라도 그렇습니다.
따라서 차량전체의 평가는 강성으료 표현하고, 강판에 대해서 강도로 표현합니다.
제가 댓글에서 적은 인장력에 대한 기준에서 강도를 적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모르는건 배우면 됩니다. 선생님을 전문가라고 누가 생각하겠습니다. 안전에 대해서 올려주는 게시물은 매우 좋은데, 팩트 기반보다는 개인적인 사견 수준을 사실인것처럼 쓰셔서 몇글자 적어본겁니다ㅎ
수고하세요ㅎ
2달 지나서 갑자기 어디서 주워들은걸
그렇게 쓰는이유가 뭐냐?
열심히 조사하셨군요. 고생하셨습니다.
그나저나... 윗댓글들을 보니까 고정관념이라는게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드네요.
현기 2차사에서 직접 저 셀토스(SP2) 개발에 직, 간접으로 관여했던 제가 객관적으로 보더라도
(개발한다고 현기 개발 담당에게 개같이 굴렸던거 생각하면 절대 좋게 봐줄 순 없죠 ㅋ)
현기의 차체 강성만큼은 LF이후 크게 향상 되었습니다.
볼보까지는 안되더라도 쉐보레 급 이상은 향상되었죠.
근데 그걸 인정잘 안하더라구요.
심지어 저렇게 공식적인 자료들을 들이밀어도 알바취급 받죠.
물론 현기가 지난 세월 저지른 짓들에 대한 대가이긴 합니다만...
음.... 요즘들어서는 좀 심하지 않나 싶을정도로 적대적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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