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국철/JR계열 차량의 차호는 다음 규칙을 따른다. 신칸센의 차호는 이 문서에서 다루지 않는다.
○□A0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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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종류를 나타내는 기호로, 가타카나 한 글자 내지 두 글자로 표현한다. 국철 신성능 전차 이후로 사용되는 구분자는 다음과 같다.
쿠ク : 운전실이 있는 차량을 나타낸다. 한국에서 사용되는 Tc/Mc의 'c'에 대응.
모モ : 동력장치가 있는 차량을 나타낸다. 한국의 'M'에 대응.
사サ : 잉여차(부수차)를 나타낸다. 한국의 'T'에 대응.
쿠모クモ : 운전실과 동력장치를 모두 갖춘 차량을 나타낸다. 한국의 Mc에 대응. 두 가지 구분자를 조합해 사용하는 경우가 이것뿐이라 따로 서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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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설비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이것 역시 가타카나 한 글자로 표기한다. 차량의 내부 설비나 운반하는 화물을 나타낸다. 역시 국철 신성능 전차 이후로 사용되는 구분자만 소개한다.
로네ロネ : A침대차
하네ハネ : B침대차
로ロ : 그린차(특실)
하ハ : 일반차(일반실)
시シ : 식당차
유ユ : 우편차
니二 : 화물차
야ヤ : 다목적차職用車(달리 분류할 곳이 없는 다목적 차량들을 이쪽으로 분류한다. 실습차도 포함됨)
에エ : 구호차(사고 복구나 제설 등에 사용되는 임시차)
루ル : 배급차(차량 등의 보수 부품을 운반하는 화물차의 일종)
A
JR히가시니혼이나 JR도카이 등에서 타 차량과 계열 번호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거나, 자사의 차량임을 알리기 위함, 또는 번호가 같은 차량의 마이너 업데이트를 표시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한 글자의 알파벳이다. 현재는 JR도카이의 N700계에서 사용되는 'N'과 JR히가시니혼 E351계 이후로 신조된 계열에서 사용되는 'E'만 존재한다.
형식번호
'-'를 기준으로 앞에 붙은 세 자리 숫자가 형식번호이다. 이 번호는 해당 차량의 전원이나 제어방식, 차량 용도 등을 나타낸다.
1. 백의 자리
1 = 직류 저항제어 차량
2 = 직류 쵸퍼제어/계자첨가여자제어/VVVF인버터제어
3 = 직류 알루미늄 합금 차량(왜 이렇게 분류되어있는지 알 수 없다)
4 = 직교류 저항제어 차량
5 = 직교류 특수용도 차량
6 = 직교류 차량 (사용되지 않음)
7 = 교류 저항제어/사이리스터위상제어 차량
8 = 교류 차량 (사용되지 않음)
9 = 시제차량 (JR화 이후로 사용)
2. 십의 자리
0 = 근거리용 차량. 국철 시절 통근형 차량.
JR히가시니혼: 통근형/근교형
JR도카이: 사용하지 않음
시코쿠를 제외한 JR: 통근형/근교형/일반형.
1 = 근거리용 차량. 국철 시절 근교형 차량.
JR히가시니혼: 통근형/근교형
JR도카이: 근교형
시코쿠를 제외한 JR: 통근형/근교형/일반형.
2 = 근거리용 차량. 1과 동일.
3 = 근거리용 차량. 1과 동일.
4 = 사업용/비여객(화물차, 우편차)용 차량.
5 = 원거리용 차량. 국철 시절 급행형 차량.
JR히가시니혼: 특급형
JR도카이: 사용하지 않음
시코쿠를 제외한 JR: 사용하지 않음
6 = 원거리용 차량이나, JR화 이후로 사용되지 않는다. 국철 시절 급행형 차량
7 = 원거리용 차량. 국철 시절 급행형 차량.
JR히가시니혼: 사용하지 않음
JR도카이: 특급형
시코쿠를 제외한 JR: 사용하지 않음.
8 = 원거리용 차량. 국철 시절 특급형 차량.
JR히가시니혼: 사용하지 않음
JR도카이: 특급형
시코쿠를 제외한 JR: 특급형
9 = 시험차/시제차
※영업용 차량에서 다목적차로 형식 변경된 차량의 경우 위 규칙에 맞지 않을 수 있다.
3. 일의 자리
일의 자리의 경우 해당 계열의 등장 순서에 따라 사용되지 않은 가장 작은 홀수를 사용한다. 또한, 증비된 동력차(M, Mc)의 경우 사양 변경 등의 이유로 형식(계열)이 변경되어도 제어 기기류의 변경이 없으면 제어차·부수차의 형식을 변경하지 않고 편성할 수 있다(485계 편성의 쿠하 481형, 사로 481형이나 113계의 쿠하 111형, 사하 111형 등).
동력차의 경우
MM' 유닛 방식의 경우 주제어장치를 가진 차량(M)을 홀수로, 주제어장치가 없는 차량(M')을 1을 뺀 짝수로 부여한다. 이 경우, 원칙적으로 홀수 형식이 역방향(도카이도 본선의 도쿄 방향)으로 가도록 부여한다.
제어차의 경우
양운전대의 경우 원칙적으로 홀수를 부여한다.
편운전대의 경우 역방향에 홀수, 정방향에 짝수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으나, 차량 번호의 짝홀수 구분 대신 번대를 이용해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부수차의 경우
원칙적으로 기본 형식은 홀수가 되지만, 설비나 탑재 기기의 차이에 따라 1을 뺀 짝수가 될 수도 있다.
※원칙에서 벗어난 편성도 많고, 최근에는 같은 형식이지만 다른 차량도 있기 때문에 차량 번호에 차량의 위치를 더해 번대로 구분하는 경우도 있다.
※계열의 예
103계의 경우
1(직류 저항제어)0(통근형)3(두번째) 계열
113계의 경우
1(직류 저항제어)1(근교형)3(두번째) 계열
E231계의 경우
E(JR히가시니혼의)2(직류 VVVF제어)3(통근형/근교형)1(첫번째) 계열
E531계의 경우
E(JR히가시니혼의)5(직교류 특수용)3(통근형/근교형)1(첫번째) 계열
313계의 경우
3(직류)1(근교형)3(두번째) 계열
373계의 경우
3(직류)7(특급형)3(두번째) 계열
207계의 경우
2(직류 VVVF제어)0(통근형/근교형/일반형)7(네번째) 계열
223계의 경우
2(직류 VVVF제어)2(통근형/근교형/일반형)3(두번째) 계열
번대
해당 차량을 특정할 숫자를 붙인다. 일반적으로 세 자리 내지는 네 자리의 자연수 형식을 취한다. 일반적으로 백의 자리 미만에서 버림한 것으로 해당 형식을 총칭한다.
JR시코쿠 차량
JR시코쿠에서 신조한 차량의 경우 한국의 전철/지하철 차번과 유사한 4자리 숫자 형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동차의 경우 천 자릿수를 5~8로 부여한다. 국철에서 넘어온 차량과 타 JR에서 구입한 차량은 국철식 형식번호를 그대로 유지한다.
기타 관례
협조 운전 차량(우스이 고개)
계열 번호 일의 자리를 '9'로 부여한다.
예)169계, 189계, 489계
알루미늄 차체를 사용한 직류전동차
계열 번호 백의 자릿수를 '3'으로 부여한다.
예)301계, 381계
좁은 터널 노선의 판토 부근의 저지붕 구조
800번대를 부여한다.
선행양산차, 프로토타입 등
900번대를 부여한다.
참고 문헌
일본어 위키백과. 솔직히 그냥 베꼈다.
저작권
일본어 위키백과를 배꼈기 때문에 저작권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3.0이다. 맘껏 퍼가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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