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50 과연 안전한가??
참고적으로 앞으로 인피니티 Q50 소비원 고발기는 줄여서 인소고 합니다.
이차를 소비원에 고발 하게 된 동기는 사실 소음 진동, 연비 보다 조향의 문제점이다.
일단 차를 구입했으니 이차를 5년 이상 몰면서 스트레스 받을 생각을 하니 전혀 엄두가 안 나서 100Km 타고 열쇠를 반납했다.
이런 행위의 밑바탕에는 이차가 정상이 아니라는 확신이 있었다.
이후 소비원 고발 시에도 조향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을 했으나 인피니티 답변서에는 조향에 대한 아무런 답이 없다 .
본인의 촛점은 "이차는 핸들이 이상하다 .요즘 차가 왜 이러나 ? 암튼 정상적이지 않다고 느끼면서 이차의 조향장치에 대해서 유압식이냐 전동 모터 식이냐 하는 의구심 있었다.
확인결과 q50은 일반적인 차가 채용하는 조향시스템이 아닌 일본에서 개발된 일명 DAS 이다
이번 글은 인피니티가 q50 에 세계최초로 도입한 all-electric Direct Adaptive Steering System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장치가 과연 잠재적인 문제점이 있는지 , 과연 국내에 들어온 차는 안전한지 알아보자
DAS 는 보시는 바와 같이 wire 로 즉 전선이 3개의 ECU에 연결되어 있다 . 이중 2개의 ECU가 좌우측 부위의 내장된 actuator를 작동시켜 조향을 하게 하는데 3개의 ECU중 가운데 하나는 두 개의 ECU가 정상적으로 작동을 안 할 경우 back up 으로 작동을 하게 되어있다.
아울러 이런 wire system 이 고장이 나면 기계적으로 조향을 할 수 잇도록 핸들과 연결된 axle 이 보인다. 기계적인 back up 장치이다
여기 까지가 q50에 도입된 DAS 이다. 따라서 분명한 것은 이차의 조향장치는 일본 기술자가 심려를 기울려 개발한 신기술이다 .
물론 이설명은 인터넷에서 퍼온 설명이다 .
검증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는 이차가 팔린 지역의 소비자의 의견에 귀 기우려보자 !
구글에서 q50 steering recall 이라고 치면 하기와 같이 나온다.
시간을 절약하기위하여 어제 9탄에 인용한 문구를 다시 올린다.
AUTO 블로그 왈 “ 현재 23대의 Q50 차량이 recall 에 처해 있는데 이 ”all-electric Direct Adaptive Steering System“이 만약 엔진 룸 의 온도 가 영하로 내려가면 작동이 안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충실한 인피니티 애호가는 그 시스템은 뭔가 작동이 잘못되는 경우에는 기계적으로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백업할 수 있는 장치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이 주장도 국립 고속도로 교통안전 관리에 의하여 기계적 백업 시스템도 충돌을 피하기 위하여 긴박한 순간에는 제때에 작동을 안 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현재 나의 Q50 의 드라이브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차의 조향장치가 실제 일반 자동차 의 스티어링 휠과 달리 그란 투리스모 휠( 고성능 경주용 차량 ) 것 같은 느낌 이었다. 시스템이 확실히 혁신적 이지만, 조향 느낌은 물론 지금까지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안전 문제는 이장치가 아직 전성기가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됩니다.
어쨌든, 닛산은 이 문제를 해결 하고, 고객이 수리가 완료 될 때까지 자신의 Q50s 를 운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고객에게 권고하고 있습니다.
상기와 같은 문구이다 .
여기서 한 가지 재미있는 추측을 해본다. 물론 본인의 상상력이다 ,
아마 미국의 소비자가 이차의 조향에 대해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claim을 제기 했을 것이다.
인피니티와 그들을 추종하는 민첩한 인피니티 애호가는 무슨 소리야 ? 최첨단이다 !!
NO. problem ..전혀 문제없다고 애기를 했을 것이다 .화가 난 소비자는 소비원이나 기타 언론을 통해서 어려운 싸움을 시작했을 것 이다 .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하여…….
많은 노력 끝에 이소비자의 말을 입증하기 위하여 드디어 국가 공인 안전 기관 ? 이 나서서 면밀히 양측의 주장을 검토하여 q50의 조향장치의 문제점을 test 한다.
결론은 이 조향장치에 문제 있다고 발표한다. ……. 그제야 인피니티는 움직인다.
recall 이다 !!
보시는 바와 같이 이차 q50은 안전에 문제가 있어서 미국에서 recall 한바가 잇다 .
보고서에는 23대라고 되어 잇다 ……. 23대도 나에게 적용이 되면 100% 이다
recall 이라고 하면 안전에 관련된 사고나 화재 등의 문제점이 예상되는 항목일 때 국토부에 정식 신고를 하고 소비자에게 일일이 유선이나 메일로 통지를 하면서 진행을 해야 한다 .
이에 비하여 통상 캠페인이라고 하면 안전이나 사고에 관련되어 잇지 않는 항목으로 차량 메이커에서 자체적으로 고객에게 연락을 하여 수리를 하는 경우이다
닛산 Q50 의 경우는 recall 이다 !!
여기서 질문을 던진다.
현재 한국에 파는 차는 미국에서 recall 한 차와 동일사양인가 ?
동일 사양이면 인피니티는 국토부에 recall 신청을 했는가??
지금 한국에서 q50 를 산 고객 중에 q50의 DAS 리콜을 알고 있는 사람이 잇는가??
차량 판 매시 고객에게 이 사실을 공지하고 문제점 유무를 주지 시켰는가??
미국 recall 이 2014년 3월인데 한국에서 이차를 운전하는 q50 고객은 과연 안전한가??
이번에 본인이 소비 원을 통해서 보충 질의한 내용의 인피니티 답변 중에 이 내용이 포함되어있기를 바라며 …….
본인도 개인적으로 국토부 관계자에게 질의를 해봐야 하겠다.
다시 돌아옵니다.
한스님의 문제점이 뭐냐하면요. 님의 판단으로 생각하여 주관적으로 얘기를 하다보니 글 읽는사람이 이해를 못할뿐더러 차량에 옵션이해도가 떨어진다는점과 차량설명서에 나온다는점. 결론은 님차량은 정상차량이라 교환불가라는 점. 인피니티코리아측에서도 님한테 보낸 답신에도 나오잖아요 "주관적"이다라고.
예전에 1탄인가 2탄인가에 페이스북과 까페활성화한다는데 아직 페이스북에는 없네요. "NO INFINITI"라고 했나? 맞죠?
제가 예전에 말했죠? 인피니티는 일반차량과 달리 소문이 금방 퍼진다고 했다는 말.... 근데 제가 Q50매니아 동호회는 어떻게 알았을까요? 아이러니하죠?
한스님 이제 그만하시죠.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자르겠다는 얘기밖에는..... 무모한 도전이라고 봅니다.
한스님께서 차량의 대한 지식을 가지고 싸웠어야 하는데 얼토당토 말도 안되는 어거지로 싸우면 100전100패입니다. 아니 몇,천,몇만이라 싸워도 집니다. 이제 그만하시고 님의 생각을 알았으니 그만하세요.
열받지 마시고 ..문제없으면 소비원이 알아서 처리를 할것이니 기둘립시다.
글쓰는분 신경쓰지 마시고 갈길가세요 ..
제 기억에 글쓰신분 차량은 2.2d로 기억하는데 아닌가요?
글쓴이 차량에는 저 장치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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