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원에서 답이 올때까지 시간이 나는대로 주제를 잡아서 써본다
오늘의 이슈는 진동 소음이다
처음에 자동차를 사면 자동차에 대한 기대감이 커서 곧잘 실망을 하게된다 .
나역시 1988년에 프라이드 EF 를 뽑아서 서툰 솜씨로 차를 하숙하는 집마당에 주차하고 밤에 몰래 나가서 차안을 기웃거린 적이잇다 .
당시 첫 차에 대한 기대가 매우 심해서 약간의 문제만 있으면 A/S 로 달려나간 기억이 있다 ..
아직도 캬브레타 타입의 프라이드 차량의 출발을 기억한다 ...정지선에서 여지없이 선두로 출발하곤 햇다 ...
그이후에 아마 기아자동차에서 나오는 전차종을 다 타본 것 같다 ... .
자동차 회사의 재직후에도 자동차 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15년이상 하다 보니깐 자동차 에 대한 지식은 그래도 잇다고 생각하는데 요즘 자동차의 발전과 신기술을 보면 너무 급하게 전자화 하는 것이 아닌지 모르겟다
암튼 요즘 차량은 매우 전자적이고복잡하다 ..
매우 진화하는 속도가 빨라서 소비자가 이해하기 위해선 열심히 공부해야 할지도 모른다 .
느끼는것은 수입차를 타는 사람들은 자동차 회사의 기술을 맹신하는 경향이 잇다 ..
우리가 아직도 급발진 이유를 못잡고 잇는 현실인데도 말이다 ...
말을 비약하면 인간의 과학으로 할수 잇는게 뭐있나 하는 생각이다 !!
세월호를 봐라 ! 그렇게 자랑하는 과학으로 이리 구조가 더딘 상황을 ... 말이 새 나가서 다시 돌아온다 .
이번에 인피니티 q50 의 구입은 아마 지금까지 자동차 선택중 가장 실수엿다고 생각한다 ..
그냥 손해보고 팔걸 그랬나 하는 후회도 한다 ..
아직도 일를 하면서 타야 하므로 오너 드라이브형으로 구입을 한다고 햇는데 실수를 했다 .
살면서 실수하는 대목중 하나렷다 ..ㅋㅋ
각설하고 오늘의 요지는 진동 소음이다 ..
실제 자동차 진동이나 소음은 주관적이 요인이므로 상품성 문제이다 ..
계량치로 표현을 할수도 없고 한다 해도 측정 방법을 매번 동일할수도 없기 때문에 관리 기준으로 설정이 불가하다 ..
근데 만약에 ...
승용차에서 트럭에서 나오는 소음과 진동이 나온다면 ? 누가 보아도 동일 차종의 다른차와 현저히 차이가 난다면 ?
소비자가 어떻게 claim 을 걸 것인가하는 문제이다 ! 자동차회사의 문턱은 누가봐도 높기 때문이다
자동차 회사에서 일명 claim 비용으로 일년에 소모하는 비용이 얼아인줄 아는가 ?
원인불명으로 claim 귀책이 결정 되지 않고 자동차 회사와 부품회사가 부담하는 비용이 수백억이 넘는다 .
자동차는 생산 제조품이다 ... 품질산포도 잇고 불량도 잇다
품질용어도 6시그마 관리를 한다고 해도 백만개 중에 하나는 나온다는것이다 .
자동차에 들어가는 부품이 만개이면 어쩌면 100대중에 하나는 불량이 나온다는 것이다 .
특히 우리가 안전에 영향은 미치는 브레이크나 에어백 ecu ... 등은 블랙 박스 아이템으로 관리를 하여 중점적으로 품질관리는 한다 .
소음과 진동 , 조향성 , 주행성 ..등의 차량 상품성에 관련된 항목은 초기 차량 개발시 경쟁사의 모델을 벤치마킹해서 상품성 목표기준을 설정해서 개발한다 .
이렇게 개발된 차량도 생산 품질 산포를 갖고 잇다 ..즉 진동 소음이 큰차와 작은차가 잇는것이다
이런 감성 평가로 차이가나는 제품은 핸드폰 어플로 측정을 하나 ? 인피니티 말대로 정식 공인기관의 측정장치로 백그라운드 노이즈를 얼마 ? 측정 거리 얼마 ? 마이크 위치 어디 ? 기준을 마련하고 해도 차이가 난다
물론 주파수 영역대에서 고저의 차이로 거슬리는 소음이 상대적으로 dB 가 낫게 나올수 잇으나 아무튼 귀로 들으면 차이가 나는것을 계량화하는 데는 핸드폰 어플도 무방하다 . 단지 비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근데 문제는 측정을 해도 기준이 없다는것이다 ..
불량이다 양품이다 합부 판정이 어렵다는 것이다 .
인피니티 말대로 공인기관에서 측정을 해야 된다고 하는데 그럼 공인기관에서 측정을 해서 data 를 가져다주면 아 이거 불량이야 아니면 문제없어 어떻게 판별할것 인가 하는 문제이다 ..
이런 기준도 없이 공인기관 운운하고 핸드폰 어플 평가 절하는 아마 경험이 없는 실무자가 답변을 한듯하다 .
상품성 항목은 설계기준이 생산으로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모두 전문가인 사람이 평가한다 .
고객이 사람이라면 고객이 지금 평가를 해서 설계기준대로 생산이 안되엇다 불량이다라고 애기를 하고 잇는데 ..
이건 주관적이다 ..라고 하는 것은 초보적인 답변이다 ..
암튼 추가질의를 햇으나 답이 어떻게 나오는지 보면서 쓰기로 하고 ...다시 돌아옵니다
님 차는 정상차량이라 더더욱 교환은 불가입니다.
님 사실대로 말하시면 되잖아요. 사모님차 몰래 구입했는데 들켜서 사모님이 당장 교환하라고 하면 되는걸 뭘~ 그리 애쓰시면서 변명을 하는지 궁금하네요. 그냥 이실직고 얘기하면 인피니티에 뭐~ 교환해드리지 않을까요?
님 법적으로 가도 님은 지게되있습니다. 차량에 아무이상 없으니까요. 서초전시장에서 구입했다고 했죠? 저도 인피m30d오너로써 얘기하는데요 서초,강남,일산 친한 딜러분들 계세요. 님 글보고 딜러분들이 뭐라고 하는지 아세요? 정상차량을 고발했다는게 의문을 가지고 있더군요. 제가 했던말고 똑같이 얘기하네요 ㅋ 다른차량에 비해 인피니티는 금방 소문이 납니다. 잘 생각해보시고 글 내리세요~ 님 아니면 진짜 중고차 처분하세요~ 진심으로 님한테 충고해드립니다. 그냥 중고차에 파세요~ 님하고는 인피니티하고는 안맞는것 같네요~
중고차 처분하면 차량가 감가는 당연히 있으니까요. 새차가 4350만원이니까 이제 갓 100km 타셨다고 하셨죠?
그럼 중고차가격은 대략적으로 3800~3900만원정도 되겠네요. 참고로 전 중고차 딜러 아닙니다. 그냥 보배매니아로써 얘기합니다. 하도 차량을 자주 바꾸다 보니 시세를 대충 읽어보고 얘기합니다. 참고하세요~ ^^
더 내려갑니다 ㅡ
고생많으시네요. 부디 좋은결과 있길..
쓰시는 분도 열정적. 댓글 다시는 분도 열정적
님 이제는 제가 부탁할께요. 글 좀 내리세요.
님 차량 진짜 이상없어요. 동호회활동 하시면서 님차의 문제점을 공유해서 동호회분들이 진짜 문제차량이다라고 하면 그때가서 고발해도 되질 않을까요? 그냥 님의 혼자 생각하고 판단하여 고발하는 것 보다 여러사람의 공유가 필요 하지 않을까요?
여러사람을 움직일려면 동호회가 빨라요. 여기 보배는 진짜 문제가 있을때만 올려요.
님차는 정상차량이라 교환불가합니다. 아무튼 이제 그만하시고 동호회에서 회원분이 올린 글도 읽어보시고 같이 공유해보세요. 그게 정답일 것 같군요.
xx / 100 연비 읽을 줄도모르는거에서 빵 터졌는데 소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왜 전기차를 사지 그냥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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