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터보는 처음이라 잘 모르기에
저압으로 먼저 입문하고자 합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t8d 1.8L 엔진에 가레트 터빈을 이용하여 0.5바정도(?) 만 사용해서
휠마력 160~170마력정도만 사용하려 합니다.
순정상태에서의 다이노셋 휠마력은 95마력정도 나오더군요.
대충 이정도의 저압터보를 구상중인데..
그래도 터보이니 저압이라 할지라도 고알피엠 자주쓰고 다닌다면 무리가 따르겠죠?
대충.. 300마력대응 인터쿨러에 가레트터빈.. 투스카니 ecu 등이 들어갑니다.
순저에 95마력인데 0.5바로 160마력? 힘들 것 같습니다.
수퍼차져도 생각중이긴 합니다.
꾸준히 밀어주는 느낌도 좋고.. 무엇보다도 터보에 비하여 펀지력이 약하기에
각 부속들의 내구성도 터보보단 훨씬 좋지요.
근데 거금을 들여 수퍼차져를 장착후에 출력면에선 배기량 대비 너무나 약한터라
사뭇 망설여지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왜냐하면요........출력을 업기위해 터보차져를 장착 하는데...
기본적으로 골뱅이 처럼 생긴게 장착이 됬다는것 하나만으로 엄청난 손실비용이 발생합니다...
그정도 투자로....0.5바에 160마력.......이걸 오래 견디진 못하실 겁니다...
모자라는 출력에....관리하기는 까다롭고...(예/후열 이정도는 쉬울거 같지마 막상 해보면...보통 귀찮고 짜증나는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에이...이왕 이렇게 된거..돈좀 더 들이고..출력좀 늘리자..어짜피 관리하는건 어렵기 마찬가지니까.....이런 생각이 必 드실겁니다.^^
그러니까...n/a 로 가시든...아닌 최소 250마력은 오버하는 스팩으로 가심이 후회가 적으실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