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형식 1기통 최고속도
배 기 량 298 (cc) 국 가 독일
최대출력 13.2/5,200 (hp/rpm) 생산년도 1955 ~ 1962
최대토크 18.7/4,500 (kgm/rpm) 생산대수 126367
고급차 501의 판매부진으로 도산의 위험을 목전에 두었던 BMW가 1954년 제네바 모터쇼에 발표된 이탈리아 이소사의 이세타 모델을 보고 라이센스를 얻어 생산한 360 kg의 경량 4바퀴 자동차. 작은 몸체에 앞으로 문을 여는 특이한 방식과 전방 폭이 1200 mm 인 것에 비해 후방 폭이 500 mm 밖에 되지 않는 기묘한 모습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탈리아 밀라노 근처 브레소에 본거를 둔 이소 (ISO)사는 1938년 냉장고 제조를 시작으로 40년대 스쿠터를 생산, 50년대에는 스쿠터의 위험성을 보완한 캐빈 스쿠터의 유행에 따라 1953년 이세타를 개발하여 이탈리아 내에서 판매했으나, 뒤 이은 피아트 500 cc의 반격으로 판매량이 주춤, BMW사에 생산설비 일체와 라이센스를 매각했다.
기존 모델에 BMW의 250 cc 모터사이클 R25(2기통 공냉식)의 엔진을 얹고 헤드램프의 위치와 디자인을 바꾸는 등의 미미한 변경을 거쳐 1955년 4월, BMW 이세타 250이란 이름으로 다시 태어나 당시 2,580 DM이란 싼 가격으로 침체에 빠져있는 BMW를 다시 일으켰다. 1955년 12월, 298 cc의 이세타 300 모델을 내놓으면서 BMW 사의 소형차 개발에 모티브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