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호 기자 yih@hk.co.kr
BMW 독일 뮌헨 본사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폐차되는 BMW 차량들에서 떼어낸 중고 재생부품을 독일 현지와 해외로 판매하는 ‘재활용분해(Recycling and Dismantling)센터’를 운영해 온 것으로 최근 확인됐다. 이 같은 사실은 최근 국내 자동차 기자들이 독일 뮌헨 본사를 방문해 취재하는 과정에서 이 센터 관계자를 통해 밝혀졌다.
BMW 재활용분해 센터는 이 재생부품을 독일 현지 자동차 정비공업사에 공급하는 것은 물론이고, 러시아 한국 등 해외에 수출해오고 있다.
이 센터 관계자는 “독일 내 BMW연구센터에서 사용된 연간 4,500여대의 폐차 차량에서 연료펌프, 스타터 모터 등 엔진 부품과 베어링 코일 등의 부속품을 떼어내 독일 자동차 공업사 및 AS센터에 공급하고 있다”며 “타이어 휠 등 가격이 비싼 부품도 판매 대상”이라고 공개했다.
재활용 부품의 경우 테스트 과정에서 내구한도까지 실험을 한 것도 상당수 있어 일부 부속을 교체한다 하더라도 안전성을 확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BMW는 중고 재생부품에 ‘BMW’ 마크를 붙여 판매하고 있는데 전문가가 아니면 새 부품과 중고품을 구별하기도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중고 재생부품이 각 국가의 비공식 정비업체로 흘러 들어가 새 부품처럼 사용될 위험성도 배재할 수 없는 상황이다.
BMW 본사 측은 중고 재생부품 판매에 대해 환경과 자원보호를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BMW는 새 부품은 직영 AS센터를 통해 공식 유통시키고, 비공식 AS센터에는 가격이 싼 재생부품을 공급해 이중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
BMW 재활용분해센터 관계자는 “BMW의 중고 재생부품의 일부를 판매하고 있는 것을 사실이며, 새 제품에 비해 30~50% 낮은 가격에 유통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BMW코리아 관계자는 “BMW 본사에서 자원 재활용 측면에서 일부 재생부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국내 공식 AS센터에서는 새 부품만 사용한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독일 뮌헨 BMW 본사의 재활용분해센터 직원이 중고 BMW 차량에서 재활용할 중고 부품을 분해하고 있다. BMW 제공
비슷한 차들이니까 가격도 비슷하게 낮춰라.
BMW are the most environmentally friendly car manufacturer in existence. Their South Carolina plant in the US has been named a charter member of the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s National Performance Track. They have recieved this prestigious accolade because of their recycling initiative when it comes to used BMW 's .
A recycling centre for used BMW 's at the end of their life has won the 1992 Best Recycling Innovation Award. 85% of a scrapped vehicle is recyclable, going back into creating the next BMW on the production line. The other 15% is re-used. Tyres are sent to cement kilns for fuel and even paint sludge is used as waste energy. Outside recycling companies used are subject to regular audits from BMW to ensure they are doing exactly what they claim 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