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0마력을 발휘하여 역대 최강 머스탱이란 수식어가 붙었던 포드 머스탱 쉘비 GT500(Ford Mustang Shelby GT500)은 쉘비의 연습용 모델에 불과했던 것일까? 쉘비 아메리칸(Shelby American)에서 950마력을 뿜어내는 신모델을 오는 4월 5일 열리는 뉴욕 국제 오토쇼에서 공개한다.
이미 양산형 머스탱 쉘비 GT500의 출력이 이름 속 숫자를 훌쩍 뛰어넘은 650마력을 발휘하는 상황. 이에 쉘비의 신모델의 이름을 포드 머스탱이라는 수식어를 버리고 간단하게 ‘1000’이라고 명명하여 이름 자체만으로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도록 했다.
쉘비 1000은 쉘비 아메리칸 설립 50주년을 기념하는 고성능 모델. 2013년형 포드 머스탱 쉘비 GT500을 기초로 제작하며, 공도주행용은 950마력, 트랙주행용은 1,100마력의 강력한 출력을 앞세운 점이 특징이다. 발표된 수치는 모두 휠 마력 기준이라고.
엔진은 V8 5.8리터가 아닌 5.4리터 사양의 예전 엔진을 기초로 제작되었다. 실린더블록을 제외한 사실상 모든 부품이 교체되었는데, 커넥팅 로드와 크랭크 샤프트, 피스톤 등이 변경되고 헤드 역시 교체되었다.
보다 강한 압력으로 공기를 밀어 넣을 슈퍼차저와 흡기 및 배기부는 레이싱 사양으로 변경되었다. 증가된 출력만큼 발생하는 열을 통제하기 위해 냉각시스템도 교체되었으며, 모든 부품이 본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ECU 프로그래밍을 쉘비에서 직접 완성시켰다.
급가속시 앞 바퀴가 들릴 정도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만큼 전륜 6피스톤, 후륜 4피스톤 캘리퍼를 장착하여 안정적인 제동성능을 발휘하도록 했다. 서스팬션과 스웨이바, 부싱류 등의 하체 구성품 모두 고성능사양으로 변경되었음은 물론이다.
쉘비 1000의 전면부는 엔진룸 속 고온의 열이 쉽게 밖으로 빠지도록 디자인된 엔진후드가 적용되었다. 또한 상 하단의 그릴은 격자형식으로 변경되었으며, 범퍼 하단에는 크기를 확대시킨 대형 스플리터가 추가되었다.
후면부는 범퍼 하단부가 변경되었다. 머스탱 쉘비 GT500이 양쪽 2개씩 총 4개의 배기구를 가졌던 반면, 쉘비 1000은 배기구 수를 2개로 줄이고 구경은 확대시켰다. 배기구가 생략된 공간만큼 디퓨저가 차지하는 공간이 증가하여 고속 안전성을 증가시켰다.
한정생산형식으로 제작될 쉘비 1000의 미국시장 가격은 공도주행용이 149,995달러(약 1억7,000만원), 트랙주행용이 154,995달러(약 1억 7,600만원)로 책정되었다. 하지만 이 가격은 단순 튜닝 가격으로, 튜닝 대상인 포드 머스탱 쉘비 GT500을 구매하는 비용까지 추가한다면 20만달러(약 2억2,700만원)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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