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제가 오늘 여태껏 몰랐던 수입차 에어백의 내수차별에 관하여 알게 되었고
헬조선 자동차수입업자들 좀 읽으라고 글을 씁니다.
우선 비교를 위하여 국산 대표세단 하나만 보고 수입차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랜져 ig
국내 대표 패밀리 세단 그랜져ig 에 관하여 잠깐 설명하겠습니다.
그랜져ig 에는 9개의 에어백이 장착됩니다. (앞좌석 전면 좌우 2개, 앞좌석 사이드 좌우 2개, 창문 커튼 좌우 2개, 뒷좌석 사이드 좌우 2개, 운전석 무릎 1개) 로 총 9개입니다. 비교적 충실하게 장착되어있는 것으로 보이며,,,
특이점은
1. 운전석 무릎 에어백이 장착되어있으며,
2. 뒷좌석 사이드에어백이 좌우로 장착되어 측면충돌시 성인 흉부 혹은 아동의 두부, 흉부등의 측면부를 보호할 것입니다.
단, 택시는 제외입니다. 택시는 9 에어백이 아니라 (앞좌석 좌우 전면, 운전석 무릎) 이렇게 3개의 에어백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벤츠 e클래스
그러면 이제부터 빠르게 본론으로 가서 독일차 대표 세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클래스는 e220d, e300 등 모델에 9 에어백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앞좌석 전면 좌우 2개, 앞좌석 사이드 좌우 2개, 창문 커튼 좌우 2개, 뒷좌석 사이드 좌우 2개, 운전석 무릎 1개)
특이점은
e200 모델에는 뒷좌석 사이드 좌우 에어백이 없다는 사실... 고로 e200은 7에어백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사이드에어백은 커튼에어백과 다른데...
사이드는 성인 어깨높이에서 옆구리 부위에서 전개되며, 커튼에어백은 창문부위에서 전개됩니다. (보통은 전후좌석이 길게 이어지는형태)
그렇다면 s클래스는 더 안전할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츠 S클래스
각종 최신 기능이 장착되어 소비자에게 감탄을 자아내는 s클래스...
무려 12개의 에어백이 장착되어있습니다. 세부내용을 보면...
(앞좌석 전면 좌우 2개, 앞좌석 사이드 좌우 2개, 뒷좌석 사이드 좌우2개, 창문 커튼 좌우 2개, 뒷좌석 벨트 좌우 2개, 쿠션백 좌우 2개) 입니다.
여기서 특이점은
1. 뒷좌석 쿠션백이 장착되어 충돌시 뒷좌석 무릎부근의 허벅지 밑에서 에어백이 전개되어 승객이 앞으로 미끄러져 나가려는 움직임을 억제합니다.
2. 뒷좌석 안전벨트에 에어백이 장착되어있습니다.
그런데!!!
3. 운전석 및 조수석에 무릎에어백이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부분이 optional 로 선택하게 되어있으며 국내에서는 옵션으로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4. 또 한가지 특이한 사항은 S63amg에는 앞좌석 좌우 골반에어백은 있으며 뒷좌석 벨트에어백과 쿠션백은 제외된다는 사실!! 그래서 s63amg는 10에어백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e-class 에선 장착된 무릎에어백 이 s-class 에서 빠진것은 수입업체의 눈속임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제 BMW 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5시리즈
(앞좌석 좌우 전면 2개, 앞좌석 좌우 무릎 2개, 앞좌석 사이드 좌우 2개, 뒷좌석 사이드 좌우2개, 앞뒤좌석 헤드(커튼에어백) 2개)
로 총 10개의 에어백이 장착되어있습니다. 볼륨모델 답게 아이 태우시는 분들을 위하여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과 운전석 조수석 무릎 에어백까지 충실하게 장착되어있다는 점이 주목할 만 합니다.
그런데...
7시리즈
카탈로그를 보면 (앞좌석 좌우 전면 2개, 앞좌석 사이드 좌우 2개, 앞뒤좌석 헤드(커튼에어백) 2개)로 총 6개의 에어백밖에 장착되어있지 않습니다.
특이점은 앞좌석 좌우 무릎에어백없음, 뒷좌석 사이드에어백 없음 으로 7시리즈는 5시리즈보다 안전할 것이라는 편견을 여실없이 깨뜨려버립니다.
다음은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긴다는 볼보...
XC60 이 요즘 핫하죠...
유로앤캡 5스타...를 받은 XC60은 (앞좌석 좌우2개, 운전석 무릎1개, 사이드헤드(커튼)2개, 앞좌석 사이드(흉부와 골반을 포함하는 범위)2개) 로 총 7개의 에어백이 장착됩니다.
특이할 점은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은 유럽사양에도 없다는 점...
그런데!! 열받는 것은 국내에 수입된 XC60은
운전석 무릎에어백이 삭제되고 수입됩니다.
맨날 안전안전 광고하면서 이런 짓을 하다니... 국내의 xc60은 유럽에서 팔고있는 xc60과 안전사양이 다르다는 점 알고계셨나요?? 이 지긋지긋한 내수차별... 비난받아야합니다.
S90
S90에도 운전석 무릎에어백은 없는 상태로 수입됩니다.
다만, 유럽사양에도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은 없는 것 같습니다.
XC90
국내에 출시된 XC90에는 다행히 운전석 무릎에어백이 달려나옵니다.
다만 이때도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은 없다는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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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륨모델이 오히려 에어백이 더 많이 장착되어있기때문에
플래그십이라 안전하다고 생각하거라는 생각은 최소한 국내에서는 맞지 않는 생각입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기본장착되거나 최소한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1억5천짜리 7시리즈에 에어백이 6개밖에 없다니요 ㅠㅠ
e클래스에 있는 무릎에어백이 s클래스에는 없다니요ㅠㅠ
또, XC60 충돌테스트 하는 영상 유튜브에서 다들 많이 보시고 구매하시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거라 생각되는데요
이 충돌테스트하는 XC60은 국내와 안전사양이 다르다는점... 참고하시길 바라며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아우디 Q7 이니 하는 1~2억에 달하는 차량도 외국에서 장착할 수 있는 모든 에어백이 국내에 미적용 된 사실은 마찬가지입니다.
조사하면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판매량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BMW 5시리즈나 2018년형 도요타 캠리는 10에어백으로 앞좌석 좌우 무릎 에어백 2개, 뒷좌석 사이드 에어백 2개를 모두 달고 나온다는 점이었습니다.
부디 구매하실때에는 iihs 혹은 euroncap 의 테스트만 참고하지 마시고
자동긴급제동이니 차선변경회피시스템이니 하는 최신 장비의 광고영상에만 현혹되지 마시고
국내에 수입되는 차량의 에어백 안전사양이 미국 혹은 유럽에서 팔고있는 모델과 동일한지 확인하시고
차량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 글의 수정사항이나 오류는 댓글로 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읽으실 수 있도록 추천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혹시 자동차 기자분들이 이글을 보신다면 다른 수입업체들, 다른 세그먼트의 차량에 관해서도
한번 조사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이글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터져야 ㅜㅜ
전면2개,운전석 조수석 사이드2개,뒷좌석사이드2개,운전석부터 뒷좌석까지 터지는 헤드레벨 커튼에어백 2개해서 총 8개입니다.
정확한 정보로 댓글 바랍니다.
터져야 ㅜㅜ
졸라게달아놔봐야...
센서 장착부위
센서 장착갯수 부터 보시고 글 써주세요..
100개 달면 뭐해요..
정작 중요할때 작동 안하는구만..
플래그십 세단에 무릎에어백을
뺀 이유를아심?
빼버린 이유를
저는 아는데요....
그리고..
결론은 국산차나
그랜져 타자는얘기..ㅋ
다들 그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음.
일단 더 그대 주장의 힘을 받기 위해선 근거를 가져 오셔야해요
에어백 터지지 않아도 아무 책임고 지지 않고 옵션으로 돈만 받아 처먹는 회사도 있던데....
갯수가 그리 중요한가
국산 구형 2세대면 해외 3세대 에어백 장착이런식
이게 10년전... 요즘은 모르겠네요
최근 타코다 인가 에어백 장착차 10년된 수입차도 새부품으로 리콜도해주던데...
국산은 알려진게 없죠... 아마 완벽??하거나 내수용 판매량이 적어 그럴수도...
에어백은 차가많이 팔리고 많이 터져봐야 결함이 나오는부품일듯
근데 그결함이 미쿡에서 나와야 리콜될 가능성이 높아짐.
그래서 수입 국산모두 내수 동일부품 여부가 중요
여기서 국내 고갱에 대한 메이커의 마인드 판가름
하루에수많은 현기차사고를보고느낀점임
에어백도 구형 넣어주고
살인 에어백으로 판명나서 해외에선 리콜하는데 한국에선 쌩깐다죠???
그러면서 홍보는 안전하다고...
쉐슬람 아트바르!!!!
터져야 에어백이지
예전 그랜드카니발3열 에어백없는데도 있다고 광고했던 기억나네
에어백 100개가 있다한들
뭐가 달라짐??그냥 덕지 덕지 안전 옵션 값만 오지게 지불하고
그림의 떡 신세
뒷자리에서 괜히 많이 죽는게 아니죠 안전벨트 안하는 문제도 있지만.
내차는 몇개가 있냐.. 아 읍구나 죈장..
사실상 에어백이 중요하지만
저도 요즘 차체 강성과 구조등을 공부하면서
아 자동차도 건축학이랑 접목되는 부분이 많구나 생각이듭니다.
간단하게 국삼자동차랑 독일 3사를 비교한다면 차체무게와 구조 재료를 따져보면
아....이래서 우리나라가 아직 멀었구나 생각니 드실거에요. 카본 알루미늄
초고장력강판 고장력강판을 이용해서
얼마만큼의 강성을 만드냐가 관건인 독일3사,
국산차는 철판의 강성은 아시아규격입니다.
철판을 두껍게 차는 무거워지게 하면
차는 튼튼해지는대신 차는무거워지지요
안전에대해 공부하면서 에어백보다는 차체기본강성을 확인해보시는것도 공부에 도움이되실거에요
해서 병원 또는 응급실 관계자분들...수없이 만나 보고 귀 동냥 들은 말..
차가 튼튼하고 비싼차 타면 튼튼하고 좋고 안전하긴 하는데..
생각외로?
겉은 멀쩡하신데... 내상으로 많이들 돌아 가신다고....
그렇다고 현기차 호일차가 좋다는 말은 아닙니다... ㅎㅎㅎ
사망사고?... 예방 위해선 분명한건 품질좋고 강한차가 좋긴하다만...
그렇다고 모든것을 카바해주진 않더라는 이야기도 될수도 있어요..^^
현 똥차를 타든... 롤스로이스를 타든...
우리 모두들이 살길은 오직 안전운전뿐입니다!!
그래서 9개든 100개든 안터짐
갯수가 중요한게 아니라.. 안터짐
이게 팩트!!!!!!!!!!!
*실제 차량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사양 및 제원은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 사항은 가까운 BMW 공식 딜러 전시장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도 나와있네 국내적용사항과 다를수있고
정확한 모델별 옵션 적용사항은 가까운 전시장에 문의해달라고^^
전시장 한번 못가본 뚜벅충 수게에서 팩트로 털리고 잠수나타라 ㅇㅈㅇㅇㅈ
짱 바쁜 사람이군 대댓글도 손수 쓸데없는글로 반격도 해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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