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라면 드리프트를 어디가서 하고다니지,,, 는 않겠지만
그래도 하는법쯤은 알아둬야하지 않겠습니까
오늘은 드리프트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드리프트 하는 방법은 약 5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무슨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기니 하는건 어차피 쓸일 없고
가장 흔하고 정석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드리프트를 하려면 두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자세제어장치끌것 + 후륜구동일것
영상을 잘보시면 처음에 오버스티어를 유도하는 모습이 나옵니다
가령 왼쪽으로 꺽인 코너가 있다고 합시다 왼쪽으로 코너도는상황인걸 가정해서 설명함
핸들을 왼쪽으로(그렇게 많이 안꺽어도됨 코너진입 전에 타이밍에 맞춰서 평상시 코너돌때 보다 미리 꺽어줍니다) 꺽고 악셀을 깊게 약간오래 밟고있으면 오버스티어가 일어납니다
(이게 안되면 즉 악셀링으로 오버스티어가 안일어나면 그건 드리프트가 안되는 차임 보통 저단에서 많이하고 속도가 너무 빠르거나 현재 너무 고알피엠이면 안됨
어느정도 차오를 알피엠이 있어야 뒷바퀴가 악셀링을 통해 한계그립을 벗어나면서 오버스티어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보통 드리프트 하는 영상을 보면 알피엠 차올랐을때 브레이크 밟거나 클러치를 밟으면서 알피엠 내려주고 다시 드리프트 할 준비를 하는 모습 종종 볼수있음)
오버스티어가 일어나자마 핸들을 제빨리 반대편으로 감아줍니다
(보통 여기서 많이 실수하고 잘안되서 좌절함 이 감아주는 타이밍이 오버스티어가 일어나는 순간 즉시 해줘야하며
감아주는 정도와 속도도 코너각과 현재차가 돌아가는정도에 맞춰줘야하는데 그냥 풀리게 놔두기만해야 하는경우도 있고 제빠르게 감아줘야하는경우도있고 처음에는 타이밍과 핸들돌리는 정도를 파악하기 어려움 )
이렇게되면 차는 왼쪽으로 꺽이면서 오버스티어가 발생해 더 왼쪽으로 파고들려고 하는데
앞바퀴는 오른쪽을 향하기 때문에 드리프트상태에 있게됨
핸들을 이제 오른쪽으로 꺽어주고 악셀링을 통해 드리프트 상태를 유지시키며 적당한 시점에서 핸들을 풀어줍니다
(여기서도 두가지가 어려운데 악셀링을 통해 드리프트 유지시키는거 보통 처음에 하기 힘듬 그리고 적당한 시점에서 핸들을 풀어주는것도 처음에 타이밍 잡기 어렵습니다 핸들을 다시 안풀어주면 역스핀이 일어나고 적당한 시점에 핸들을 풀어줘야하는데 현재 차가 돌아가는 정도와 코너각에 따라 핸들도 그에 딱 맞게 돌려줘야함 즉 처음에 오버나면서 재빨리 반대편으로 감아주고 차가 돌아가는 상황봐가면서 딱 그에 맞게 다시 핸들풀어주면서 악셀링조절인데 이게 잘 안되서 처음에 좌절하기 쉽고 특히 영상처럼 저럽게 계속 매끄럽게 이어가는건 쉬운일이 아님)
그리고 처음에 왼쪽으로 꺽고 악셀링하기전 오른쪽으로 한번 틀어주는 동작을 해주면 더 강하게 깊게 돌거나 드리프트가 더 잘
되기도 합니다
처음에 핸들을 꺽고 오버스티어를를 유도하는 시점 이후 악셀링의 정도와 다시 핸들조작의 정도 등에서 따라서
드리프트로 돌아가는각도 같은것도 조절가능합니다 마치 일반 운전하듯이 코너각에 맞게 드리프트로 돌아가게 차를 조절
가능
드리프트를 배우게 되면 자연스럽게 카운터치는 타이밍이라든지 차가 휘청거릴때 자세잡는법등을 익히게 됩니다
꼭 드리프트 까지는 아니더라도 차 뒤털리게하면서 살짝 오버로 코너돈다거나 (해외리뷰어들이 이거 많이하더군요 차가지고 놀때 이거많이함) 그런것들을 자연스럽게 하게됨
연습은 어떻게 할것인가 ?
보통 차없는공터나 자기만아는 한적하고 적당한 코스가서 할텐데 두번째 영상처럼 좁은 곳에서 하지마세요 가급적 넓고 아
무것도 없는 공터에서 연습하고 우선은 시뮬레이션같은거로 마스터하고가시는게 좋습니다 만만한게 아님 진짜 좆됩니다
그란이나 아세토코르사같은거 요즘 레이싱게임방 많이 생겼던데 그런곳가서 시뮬레이션으로 완전히 손에 익을때까지 마스
터하고 시도하는거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어렵고 악셀링이나 핸들조작하는게 익숙해지기까지 처음에는 쉽지 않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