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v8 슈퍼카 레이싱을 보며 문득 의문점이 들어 글 남깁니다. 시퀀셜기어와 스텝트로닉기어의 성능적 차이가 뭔가요? 시퀀셜기어를 보면 출발할때 외엔 클러치페달을 사용할일이 없고 심지어 서브로 시퀀셜레버를 달아놓고 패들쉬프트를 사용하는 선수들도 많습니다. 그럼 스텝트로닉 미션을 리맵핑해서 rpm제한과 엔진 보호기능을 빼버리고 완벽하게 수동조종을 하는것과 다른점이 무엇인가요? 기어 스킵이 안되는점도 조작을 잘못하면 엔진에 큰 데미지가 가는것도 모두 똑같습니다. 그렇다면 왜 시퀀셜기어를 이용하는걸까요? 그냥 오토 스텝트로닉을 리맵하여 사용하는게 비용면으로도 싸지 않나요? 게다가 경주용이라면 맵이 있을필요도 없이 애초에 리맵을 할필요없는 상태로 나올텐데 도대체 왜 시퀀셜 기어를 사용하는건가요? 한국말이 서툴러 질문이 두서없이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교수님에게 여쭤봐도 왜 스텝트로닉미션은 아무도 안쓰고 시퀀셜기어를 이용하는지는 잘 모르겠다는 대답이네요. 혹시 그 차이를 아시는분 계신가요?
스텝트로닉 미션이라 하는 것은 별 특별한 방식을 얘기 하는 것이 아니라 유체클러치 방식의 자동 변속기를
마치 시퀀셜 수동 변속기 처럼 임의 단수 선택 가능하도록 한 BMW의 상표명이고, 다른 회사들도 이런 방식을
시프트 레바 또는 패들시프트로 구현 해서 쓰고 있습니다.
레이싱에 쓰는 시퀀셜 변속기는 수동 기반의 미션에 도그 클러치 라고 하는 클러치 슬립을 배제 한 직결 클러치를
적용 한 것을 일반적으로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토크컨버터(유체클러치)의 파워 로스 有 / 수동기반 도그클러치의 (이론상) 파워 로스 無
이런 차이가 있으니 레이싱에서 전자를 쓰지 않는 거죠.
바로 인접 단수로 가감만 가능한 점만 봐서는 마치 두 변속기가 비슷하고 상호 대체 가능한 alternative가 아닌가 착각 할 수도 있지만
애당초 태생 자체가 다른 변속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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