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보원 접수하고 지엠대우측 정식답변이 전에 인정한 부분도 인정하지않고 무조건 정상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에 소보원쪽에서 다시 대화해 보겠다고 하였지만 그전에 저와 같은 증상을 가진분들을 모아야 저혼자 하는것보다 진행이 빠르다고 조언을 하였고 이에 이렇게 글을 씁니다..
증상은 고속(100km/h이상)에서 제동을 할경우 정상적인 제동이 아닌 뒤쪽이 돌아가려 하는 증상입니다..
제가 여러차례 테스트해보고 다른차들로 테스트를 해본결과 라세티프리미어 디젤모델이 유독 심한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직진에서는 그런증상이 덜하였으나 아주 살짝이라도 헨들이 틀어진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작동시 위의 증상이 거의 100% 나오는것으로 확인되었구요..
저와 비슷한 증상을 느끼신분은 조금 귀찮더라도 꼭 신고접수하여 주시기 바랄게요..
현재 진행이 저혼자 신고하고 말을 하였으나 국토해양부는 나혼자 문제가 된다고 해서 바로 조사를 할수없다고 말하였고..
소보원에서는 위의 말한것처럼 동일한 증상을 가진분들을 모아서 신고접수해주라고 조언하였으며..
대우측에서는 그건 정상이니 수리할게 없다고 하였습니다..
처음은 제차가 더 심하다는것을 인정하였으나 이젠 말바꿔서 제차도 이상이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http://www.car.go.kr/ <--국토해양부 신고마당에서 자동차결함신청 에 작성..
http://www.kca.go.kr/ <--한국소비자원 상담마당에서 상담신청 에 작성..
혹시라도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밑에 가벼운 설명을 해놓은 그림파일을 첨부하겠습니다..
또 지금 혹시 고속을 즐기기 위해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모델을 구입하시려 하는분은 다시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멋모르고 밟아대다가 라프 안전도가 별5개가 맞는지 확인하는 모양이 될겁니다..
제가 보기엔 정상인듯한데요..
제동력과, 전륜무게 감안하면 맞는건데..
나온지 얼마 되었다고 ..
이거야 원 믿고 살수 있는것인가....
참 ...
디젤 SUV들은 전륜들은 LSD 가 기본으로 들어 가구요.
4륜 모델인 경우 전륜에 LSD장치가 빠지고 전자제어 방식으로 자세를 제어 한답니다.
엔진무게도 그렇고, 토크가 크기때문에 전륜에 LSD를 장착해서
가속 / 감속시 안전감있게 좌/우 에 토크를 고르게 분배시켜주죠..
벗 LSD가 이상이 있으면 가속시 / 감속시 한쪽으로 힘이 몰리는 상황에서
챠랑 제어가 힘들어 집니다..
디젤 승용차도 전륜 구동측에 토크 배분이 중요하기때문에 ㅋ..ㅋ
혹시 LSD이상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겠네요.
전륜구동은 전륜에....후륜구동은 후륜에 장착이 되지요,,,,
싼타페는 전륜에....포터는 후륜에.....코너링시에는 TCS가 있어야 안정감있게 돌아요....
차는 이상이 없는데 태생적으로 앞쪽이 너무 무거워서 그런 것이 아닌지..
자전거로 신나게 질주하다가 급브레이크 잡으면 자연스럽게 뒤가 돕니다.
정도차이는 있지만, 제 경험상 가벼운 자전거들이 이런 경향이 더 심한 것 같고요..자전거 무게에 비해 앞으로 추진하는 힘과 라이더의 체중이 무거우니 그런 것입니다.
차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게다가 디젤모델이 유독 더 심하다는 건..디젤엔진이 가솔린엔진보다 원래 무거우니까 그런 것 같고요..
전에 XD레이싱 탈 때도 심한 과속을 하다가 갑자기 앞쪽에서 천천히 가는 차가 끼어들어서 급브레이킹을 하면 뒤가 약간 들리는 느낌이 나면서, VDC와 ABS에 불들어오고 차가 좌우로 심하게 요동치는 현상을 경험하곤 했었습니다.
어제는 SM7 3.5로 퇴근길에 180Km/h에서 급브레이킹을 했는데, 이 차도 이런 상황에선 뒤가 불안한 건 마찬가지 입니다.
제가 생각할 땐 라세티프리미어의 밸랜스, 특히 앞쪽으로 중량이 많이 쏠려 있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실제 측정하면 중량배분이 어떻게 나올진 모르지만.
제 생각이 맞다면 이건 A/S및 리콜을 한다 해도 어쩔 수 없는 것 아닐지...쩝.
제가 보기엔 정상인듯한데요..
제동력과, 전륜무게 감안하면 맞는건데..
그리고 비오는 날은 더욱 더 조심히 운전 하셔야겠습니다.
오히려 앞이 무거운 차들이 브레이킹시 안정성 높음
911같은차들이 조향중에 브레이킹하면 뒤가 앞으로 나옴
브레이크 밸런스가 뒤가 강해서 일어나는 현상일 가능성이 높으나..(이경우는 비정상)
라프를 안타봤기때문에 모르겠지만..단순한 차량 특성일 수 도 있음..오히려 무게배분이 좋은 경우임.. (이 경우는 정상.. 시빅타입R등이 FF임에도 브레이킹시에 오버스티어가 일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