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이 커진다고 타이어 직경이 커지는거 아닙니다.
편평비등을 조정해서 전체 타이어 직경은 비슷하게 만듭니다.
타이어 직경은 그대로고 안쪽의 휠의 직경이 커지니까 휠이 커지는만큼 사이드월 부분이 얇아지니까
승차감이 딱딱해 지는거구요.
예를들어 최근에 출시된 티볼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휠사이즈가 16인치와 18인치 두가지가 있습니다.
16인치 휠의 경우 타이어 사이즈가 205 60 R16 = 25.685인치
18인치 휠의 경우 타이어 사이즈가 215 45 R18 = 25.618인치입니다.
휠은 2인치가 차이나지만 타이어 전체 직경은 같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오히려 18인치휠에 장착된 타이어 직경이 조금 작습니다만 편평비를 조절해서 똑같은
사이즈로 맞추기는 힘드니까 최대한 비슷하게 맞춘거죠.
결론은 휠사이즈가 변화해도 타이어 전체 직경은 변화 없다는 말입니다.
휠이 커지는 만큼 사이드월(타이어 옆면) 부분이 줄어들어 전체직경은 같고 고무 보다는 아무래도
알루미늄이 무겁죠.
그래서 연비는 조금 떨어질테구요.
그리고 보통 인치업하면 기존타이어와 사이즈가 같거나 약간은 광폭타이어를 사용하다보니 여기서도
연비가 조금 하락할테구요.
그리고 사이드부분이 물렁한 고무부분이 줄고 딱딱한 알루미늄으로 되니까 승차감은 조금 안좋아지죠.
편평비등을 조정해서 전체 타이어 직경은 비슷하게 만듭니다.
타이어 직경은 그대로고 안쪽의 휠의 직경이 커지니까 휠이 커지는만큼 사이드월 부분이 얇아지니까
승차감이 딱딱해 지는거구요.
예를들어 최근에 출시된 티볼리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휠사이즈가 16인치와 18인치 두가지가 있습니다.
16인치 휠의 경우 타이어 사이즈가 205 60 R16 = 25.685인치
18인치 휠의 경우 타이어 사이즈가 215 45 R18 = 25.618인치입니다.
휠은 2인치가 차이나지만 타이어 전체 직경은 같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오히려 18인치휠에 장착된 타이어 직경이 조금 작습니다만 편평비를 조절해서 똑같은
사이즈로 맞추기는 힘드니까 최대한 비슷하게 맞춘거죠.
결론은 휠사이즈가 변화해도 타이어 전체 직경은 변화 없다는 말입니다.
휠이 커지는 만큼 사이드월(타이어 옆면) 부분이 줄어들어 전체직경은 같고 고무 보다는 아무래도
알루미늄이 무겁죠.
그래서 연비는 조금 떨어질테구요.
그리고 보통 인치업하면 기존타이어와 사이즈가 같거나 약간은 광폭타이어를 사용하다보니 여기서도
연비가 조금 하락할테구요.
그리고 사이드부분이 물렁한 고무부분이 줄고 딱딱한 알루미늄으로 되니까 승차감은 조금 안좋아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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