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는다운힐님의 닉에 대한 반박자료입니다
우선 자동차 지식이 일천한 이유로
중학교때 배운 벡터를 간단히 사용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차후 잘못된 지식은 무좀전문가님이 보정을 해주시라 믿습니다
간단히 20도 기울여진 도로로 설명드립니다
f 는 자동차 중량입니다
순수 질량에다 중력가속도 9.8을 곱한 힘이죠
ⓐ는 자동차 접지력에 해당되는 중량입니다
ⓑ는 내리막에 의한 전진하려는 힘이 되겠죠
마찰력을 설명드립니다
마찰력 = 하중 * 마찰계수( 자동차 무게와 타이어와 노면과의 끈끈한 정을 계산 )
타이어별 특성에 따라 마찰계수가 다르지만, 평지와 경사로를 비교하기 때문에 의미는 없섭니다
걍 0.5로 칩시다. 질량(하중아님)을 약 200kg로 칩시다. 지구에서 중량으로 하면 약 2톤입니다
마찰력 또는 접지력을 계산하면
평지는 2000*0.5 = 1000킬로의 접지력을 가지고
20도 기울여진 도로는 ⓐ부분 cos20 = ⓐ/ⓕ 으로 ⓐ = cos20*2000 = 1879
cos20 = 0.94정도로 약 6프로의 접지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바로 브레이크 성능도 떨어진다는 말이죠
30도 도로는 cos30로 거의 15프로 접지력 감소가 생깁니다
그런데,,
ⓑ라는 부분 ,, 요놈이 지구가 당겨서 절로 굴러가는 힘인데
무게에 비례하죠
sin20 * f = 0.34*2000 = 684kgf 만큼 밀어줍니다.. 음밀히 말하면
1000*9.8*0.34로 중력가속도의 34프로만큼 떨어지는거죠... 경사가 클수록 많아지고
90도면 걍 낙하
그런데 접지력에다가 중력으로 당기는 힘이 더해지니
머리나빠서 계산은 못하겠지만,,, 제동력은 경사 20도에서 15프로는 밀릴수 있지 않겠냐
생각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내리막은 접지력이 떨어지고,
중력가속도에 의해 당겨주니 또 제동력이 더 밀린다는 이야깁니다
이제 경사로를 오를 때를 보면
접지력은 동일하게 내리막이랑 같지만
경사로 20도에서 중력이 당겨주는 힘이 35프로나 됩니다..
브레끼 잘 잡히겠죠.. 그리고 자동차 출력도 35프로가 더 필요하니 차량이 더 나가지도 않구요
결 론 : 내리막길 과속은 매우 위험하다
인간이 내리막 공포는 가지고 있지만, 다운힐을 좋아하는 분들은
목숨걸고 하는 거다.
살살 다니자 ~~~~
111만에 매입해 봅니다
저는 내리막은 악셀 안밟고
탄력 으로 내려 갑니다 아 물론
기어는 물려 있는 상태고
긴오르막 에서는 일정 속도 유지해
꾸준히 올라갑니다
산길을 다운힐을 하는 것은 목숨을 내놓고 하는 겁니다
경사가 크고 급커브가 많아
접지력이 상대로 엄청나게 떨어집니다
예전 면허 갓 따고 고3 겨울에
친구랑 쏘렌토 타고
한참 그때 친구랑 이니셜디에
대한 허망과 망상에 빠져 있을때
낮도 아닌 밤에 차타고 내려 오다가
내리막 에서 식겁 잔치 한 뒤로
항상 살금살금 운전 합니다
뒤에차 똥침 놓으면 갓길에
세우고 양보 한뒤 주행 합니다
산길 정말 조심해야합니다
노면도 별로고, 경사와 커브도 많고 크니
감사합니다
추천+1
+2
가서 입고 잘까 싶습니다
그걸 극복할려다가 황천길에 먼저 갈지도
블라인드 전문가님
좋은글인거 같네요
특히 내리막은 살살 다니는게 좋다는 말이구요
그런데, 죽어도 그냥 한낱 나 모르는 인구 하나 줄어드는 별거 아닌 일
반대차로 죄없는 운전자가 피해를 입게 되면 안타까운 일
납세자가 줄어드는건 아쉬운 일
말로만 다운힐이면 짜증나는 일
과학시간에 자빠져만 안자도 아주 쉬운 내용이건만...
직접 내리막에서 과속해보면 알수 있습니다
이런죵나 어려운글은
걍 냠냠
그뒤론 강한 출력을 바탕으로
'남자는힐클라임' 입니다ㅋㅋㅋ
타쿠미는 만화에서나ㅋㅋㅋㅋ
브레이킹시 자동차의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기때문에 뒷바퀴와 앞바퀴의 접지력이 다릅니다.
내리막에서는 더 극단적으로 뒷마퀴의 접지력이 떨어지는데
이 부분에 대한 보정이 안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뒷바퀴의 접지력 하락은 브레이킹 거리의 증가와 더불어 조향력 하락이라는 문제또한 야기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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