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래서 좀 알아봤음니다.
옳바른 정보를 알려드리고 싶어서 말임다
기본적으로 스파크는 2010년 버전이 유일하고, 모닝의 경우
2010년 이전버전과 이후 버전이 다수 있음다.
다만 스팍과 같은 동일 년식은 없어 모닝은 2011년형과
2014년형을 올려놓았음다.
우선 2010년 스파크 LS
ESP의 유무에 따른 회피 성능이 어떠한지 잘 보여주는
예라고 보여집니다.
위 네모칸이 주행성능에 대한 점수임다.
다만, 회피능력에 대한건 이 표엔 나오지 않아
(왜 별개로 표기 하는지 의문이 살짝 들지만 말임다)
맨 하단에 별도 표를 만들어 비교 해놓겠음다.
2011 모닝 가솔린
(LPG 성능도 거의 비슷함다.)
2014년 모닝 LPG
각 차량별 종합평가표에서 회피는 따로 언급되지 않고 있음다.
아마도 ESP가 있고 없음에 따른 종합 점수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최종 평가표에선 항목을 배제한듯 보임다.
ESP가 회피뿐만 아닌 다른 주행성능에도 영향을 미치는건
잘 알고 있는 사실 임다.
특이 할만한건 2014 모닝의 경우 코너링 수치가 없으며,
2011년 차량보다 몇가지 부분 성능이 오히려 떨어짐을
알 수 있겠음다. 왜 그럴까요?
글쎄요......
이 글은 절대 스파크가 좋다고 빠는 글이 아님다. 정확한 내용 전달이 필요할 것 같아 작성해봤음다.
p.s
아까 한번 올렸는데, 하단 테이블표가 나오지 않고 보여지는게 이상하게 보여져서 삭제및
보완 후 재 등록 함다.
내수용은 2014년에 스파크 S가 나와서야 끼워주고, 수동기어 사양은 2015년 끝물이나 되야 장착해줬는데,,
나머지 ESC를 아예 선택도 못했던 자동 4단과 15년 이전 수동은 저 표랑 똑같을거란 얘기 ㄷㄷㄷ
댓글에 누구도 원본자료 날짜는 보지도 않던데 보는분이 있군군요.
2010년 4월이면 현대가 아반떼HD 만들 시절이고 아반떼도 vsm안달렸죠.
HD 역시나 기본사양은 아니였지만 VDC를 선택 가능했었고요.
경쟁모델인 제네시스는 어디로 내뺐지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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