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은 겨울철이 되면 운전하기 전 2분 이내로 차량을 예열해 엔진 내구성을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예열은 시동을 걸고 공회전 상태를 한동안 유지하는 것으로, 엔진오일이 데워져 엔진에 오일이 순환되는 시간을 확보하는 역할을 한다. 겨울철 히터 점검도 필수라고 전했다.
http://auto.daum.net/review/newsview.daum?page=2&newsid=MD20151127105204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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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발전 2분간 공회전하라는 전문가들...
그런데 정작 차를 만드는 전문가들은 예열하지마라고 합니다.
대부분 차량 취급 설명서에는 시동직후 바로 출발하라고 합니다.단 서행...
공회전해서 엔진 열을 올리는것보다 움직이면서 예열하는게 더 빠르죠....출발후 5-10분까지는 급출발,급감속만 안하면 됩니다
현대차 메뉴얼에도 시동직후 출발하라고 나와있습니다.
단, 영하18도이상의 혹한이나 장시간 차량미운전상태였다면 잠시 예열하라고는 나와있네요...
이런건 매우 특수한 상황이니 일반적으로는 예열하지말고 바로 출발하세요...
ps
현대차 말고 수입차는 메뉴얼에 어떻게 나와있냐고 물으시는분도 있는데..
사브,bmw,포르쉐 메뉴얼을 보니 시동직후 바로 출발하라고 나옵니다.
특히 사브같은경우 냉간시동후 공회전이 엔진에 가장 안좋다고 바로 출발을 더 강조하더군요...
ps2
공회전하면서 예열하는것보단 클리핑모드만으로 주차라인 빠져나오는데만 5-10초정도는 걸릴듯합니다.
이후 서행으로 아파트주차장등을 빠져나와서 대로변에 도달할때까지 족히 1분은 걸릴겁니다.
제자리에서 공회전하는것보단 움직이면서 예열하는게 엔진,미션온도 상승에 더 도움이 될겁니다.단,서행...
도로나가서 빨리안간다고
뒤차가보채는건 어케 감당하죠?ㅋ
그냥 2~3분 예열하고
도로에서는 흐름에맞춰 운행하는게
더낮지않을까요?
예열없이 출발해 얼른 엔진고장내 폐차시키고 새차팔자!!는 영업메뉴얼
지금도 바로 출발~~
겨울철 냉간시동시에 해주죠~ 터빈이 없는 자연
흡기의 경우엔 시동 걸자마자 출발, 운행 끝난후
바로 엔진 오프해도 괜찮겠죠~ 근데 요즘 나오는
디젤 터보차량, 가솔린 직분사 터보차량들은 예열
정도는 짧게 해줘도 괜찮지만 후열은 잘 챙겨서
해줘야 합니다. 특히나 고속주행 후 필히 해줘야죠.
제일 중요한건 겨울에 시동걸때 시트나 핸들이
좀 데워질때까진 기다려야 덜 춥습니다 ㅠ ㅠ 바로
출발하다간 손 얼어요 ㅎㅎㅎㅎㅎ
난 그래도 예열 정상 아이들링 및 수온계 정상 온도까지 올라갈때까지.. 예열후 출발 할랍니다... 습관이 들어서.. ㅎㅎㅎ
100만키로 이상 뛰는 차가 흔한가요
엔진에 무리가 가는게 아닐까요? 만약 메뉴얼에 바로 출발 하라고 써있다면 왜 시동 걸었을때
rpm이 올라가는 이유가 뭔지 알려주세요~~
글올린 님아 생각 좀 하고 사소...
빨리 새차 갈아타고 싶으면 님이나 그렇게 하소...
예열없이 출발해서 ... 열이 오를때까지의 소요되는 약같의 연료가 더 많을듯싶네요..
예열없이 출발햇을때.. 악셀을 살짝만 밟아도.. 사정없이 치솟는 RPM은 어찌 감당하려고 ..ㅋㅋ
무식하면 용감한거는 쌍팔년도구요. 기본 지식좀 갖고 얘기합시다. 말해도 안쳐들어 ㅡㅡ
엔진 온도 올라가기 전까지 저알피엠 운전유지 온도 오르기 시작하면 일상주행
이렇게 합니다 정답이 없는거 같아 제 생각대로 합니다
스무스하게 운전하는데 저도ㅋㅋㅋㅋ
뒷차있을땐제외
그냥 천천히기다려도문제없다고봅니다만.. ..
매뉴얼에 시동걸고 바로 출발하라고 되어있어서
저도 터보아닌이상 바로 출발합니다
집에있는 벤츠 메뉴얼도 한번 봐야겠네요
운전 못하겠다
누가 뭐라해도 난 내차 5분일찍나와서
예열할란다
어디가서 내차 연비안나온다~ 이럴까봐
전 무조건 3분간 n에놓고 예열합니다~
조만간 메뉴얼에 시동직후 풀악셀치라고 나오겠네요....ㅎㅎ
레드존까지칠기세네요
근대 둘다 근거가 없어요...
휸다이에서 안해도된다는 명확한 근거있나요?
뎃글 보면 캬므레타 시절? 뭔 되먹지도 않는 소릴... 기본 베이스가 피스톤을 움직이는건 똑같은데 뭔 캬브레타 인젝터가 어쩌니저쩌니.. 전혀 근거 없고요...
예열한놈이나 안한놈이나 속까지 까본 분들이 있나? 현실적이지 못하면 그냥 타던대로 타야죠~
예열하라 마라 할 부분은 아닌거같아요.
예열을 안해도 되는 근거는 많습니다.
아무리 점도가 있는 오일이라도 적정 규격이라면 시동 후 수초 이내에 순환이 완료됩니다.
오일의 점도는 오히려 고온에서 윤활능력이 떨어집니다.
핸들,좌석 열선 작동시키고
안전밸트 매고 휴대폰 내려놓고
살살 출발하면 됩니다..(30초에서 1분)
예열은 무슨....
na차량이라면 시동걸고 왠만큼 움직여도 되요..
문제지요... 뭐 차 2~3년 마다 기변 하고 렌트카 분들은 대충 타세요...
하지만 5년이상 유지 할려고 하시는분들은
첫시동후 1분 정도 공회전
오토미션 변속후 1초후 악셀이 진리!!!
근데 전 그냥 운행합니다 ㅎㅎ
후열은 디젤차로 고속주행 한참한뒤에 바로 시동끄는거 빼면 할필요 정말 없구요.
요즘 디젤이 거의 터보라 디젤은 후열해야한다는 인식이 마니박힌듯 후발유 터보차들도 후열 해야 합니다
주행하는분들 운전젓같이한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였나보군요 뒷차 답답해서 디져불건 상관없이 교통흐름신경쓰지말고 내차를
위해서 아주 천천히 주행해야겠군요
담배는 언제 피워요
모하비 3.0디젤 5년 12.7만키로 주행 하는 동안 예후열 한겨울 영하10도 이하 가끔 담배 한개
뉴모닝 1.0휘발류 7년 7.5만키로 주행하는동안 예후열 0%
올뉴카니발 2.2디젤 1년동안 2.5만키로 주행하는 동안 예후열 0%
단 한번도 예후열로 인한 문제 생긴적이 없네요 ^^:
또한 주행 습관이 급가속 급감속이 남들보다 많은 편입니다...
타이어 4만을 못타고 교환하는 타입이네요 ^^:
실린더 마모는 시동후 몇분내에 거의다 생겨요. 합성오일 좋은게 저온윤활성이 좋아서 빨리 오일순환되거든요.
겨울철 예열없으면 차량진동 소음 내구성 좋을게 하나도 없고, 국토부나 환경청에서 권고하니 현다이도 그냥 따라한 듯!
엔진 시험모드중에 deep themal shock 이었나 극한 시험 모드가 있다네요.
이게 풀스로틀로 5분동안 조지다가 멈추고 바로 → 영하 30도 이하의 냉각수를 13분정도 흘려주는걸 1사이클로
550 사이클을 연속으로 반복하는데... 이렇게 해도 엔진 잘돈다고 합니다.
과급기 엔진은 터빈보호 때문에 예열 후열은 어느정도 필요하다고 하구요. 뭐 예열후열이 나쁘지는 않으나, 저걸 듣다보니 저도 예열은 안하고 서행운전합니다.
신나게 달리고 신호등 대기하면서 후열~
솔직히 막 5분이상씩 별나게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함~(사제 풀튠 제외)
아침에 출근하는데 예열 2분 3분 이면 큰시간임 ㅎㅎ
자동차 회사에선 시동걸고 그냥 서행으로 예열하라고하는데 일반인들이 공회전 예열해야된다고 하는상황이네요? ㅋㅋ
뭐 차마다 다르겠지만 난 그냥 30초 예열하고 서행으로 예열하겠음.
평생탈것도아니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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