싼타페 더 프라임은 굽은 길을 돌 때도 차체를 잘 지지해 주는 게 두드러진 개선점이다. 브레이크도 페이드 시점이 늦춰졌다. 예전에는 180km/h 정도에서 한 번만 급제동을 하면 순식간에 브레이크 밀림 현상이 나타났다. 지금은 한 번 더해도 어느 정도는 브레이크 능력이 살아있다.
싼타페 프라임
그랜저 디젤의 주행 성능에서 가장 취약한 부분이 브레이크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별 문제가 없고 감각도 좋지만 고속에서 급제동하면 성능이 부족하다. 190km/h 정도의 속도에서 약 70%의 힘으로 제동을 가하면 바로 페이드 현상이 나타난다. 실생활과 상관없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많은 유럽 브랜드의 수입차는 동일한 상황에서 페이드가 나타나는 일이 없다.
그랜저 디젤
브레이크는 170km/h 부근에서 약간의 시차를 두고 3번을 급제동 했다. 브레이크 역시 비약적으로 좋아졌다. 페이드가 없고 잘 멈춘다. 제동 성능과는 별개로 고속에서 맘 편하게 급제동할 수 있는 차는 아니다. 스티어링 감각이나 차체 거동이 좋지 않으면 고속에서 제동하는 게 부담이 되는 차가 있다. 제네시스가 여기에 해당되고 반대의 경우가 메르세데스, 폭스바겐이다.
제네시스 다이나믹에디션
거기다 묵직하게 세팅된 스티어링 역시 비교 불가이다. 무겁긴 하지만 느낌은 정확하다. 하체에서는 유럽의 느낌이 물씬하다. 기본적으로 스트로크가 짧지만 초기에는 부드러움을 살렸다. 브레이크도 국내에서 팔리는 어떤 현대 차보다도 좋은 거 같다. 연속된 3번의 급제동에서도 미미하게 페이드 현상이 나타날 뿐이다.
벨로스터 터보
브레이크는 과거를 생각하면 훨씬 좋아지긴 했지만 엔진에 비해서는 조금 모자라다. 고속에서 연속으로 급제동하면 곧바로 제동력이 떨어지고 마지막에는 좌우 밸런스도 흔들린다. 여기서 속도를 낮춰 제동을 한 번 더하면 페이드가 더 심해진다.
스포티지 가솔린 터보
.
고속 주행 능력은 쏘나타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쏘나타보다는 좀 낫다는 말이고 다시 말하면 특별히 좋지는 않다는 뜻이다. 직진 능력 자체를 떠나 차가 달라붙는 느낌은 부족하다. 그래서 고속 주행을 할 떄 완만한 코너를 만나면 주저하게 된다. 운전대에서 손으로 전해지는 느낌이 믿음직스럽지는 않다. 브레이크도 고속 대응은 아니다. 160, 140km/h에서 급제동해 속도를 줄이면 두 번째에서 페이드가 발생하고 앞바퀴에서는 연기가 난다. 서울에서 시승할 때처럼 완전히 멈출 때까지 제동을 했으면 이보다 심했을 것이다. 타이어도 제동 성능이 딸린다. 느낌과 달리 제동 시 좌우 밸런스는 좋다. 그런데 그랜저 오너가 경험하는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별 문제는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랜저hg
브레이크 성능도 전반적으로 만족스럽다. 200km/h에서 정지까지 급제동한다고 했을 때 2번째부터는 바로 페이드가 나타나지만 답력이 일정 부분을 넘어가면 다시 제동력이 살아난다. 좌우의 밸런스도 좋지만 페이드가 나타나면서는 조금씩 흐트러지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한 번의 급제동 후에 급격하게 패드의 성능이 떨어졌던 시절에 비하면 확실히 개선된 모습이다.
yf쏘나타 2.0
................................................................................
글로벌 오토뉴스에서 발췌했습니다.
현대차중에서 페이드 일찍오는 모델도 있고 잘 안오는 모델도 있네요..현대차라고 무조건 다 안좋은건 아닙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현대차의 브레이크에 대한 평이 그닥 좋지못한게 다수입니다......
기존꺼 보다 더 팍팍 잡히는 패드를 어디서 구해 왔는지 그걸로 갈아 끼워 달라고 해서 갈아 낀 적이 있었는데
지금은 다 까묵음 ...
하루 지나가 다시 빼달라고 ;;;;
아놔 똥개 훈련 시키나 ...
그 사람 왈 차가 그냥 꼽아서 창문뚤고 나갈뻔 했다고 (그떄당시 안전벨트 매는 사람 드물었음)
제가 알기론 아마 현기가 못 해서 안 하는걸로 생각하진 않음
물론 다른 차 들도 안 하는게 아닐듯
적정 셋팅값이 있는듯
대우 차들이 예전에 브레이크 엄청 밀렸음
아마 지금 그 차를 현 시대 오너분들이 몰면 브레이크 고장낫다고 할 사람들 처럼
브레끼가 많이 밀렸음
새차도 똑같음 이거 셋팅 값이 뭐같았음
왜 대우 차들은 그런 브레이크를 밀리는걸 알면서 썻는지 이해 하기 힘ㄷ글 정도
그래서 제가 대우차 브레이크 밀린다고 종교급 편견 가진 사람의 시승기는 포장도 안뜯고 바로 파쇄기로 보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