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비가 아까워서 맨날 경제운전 한다고 제한속도 -10km/h 로 운전하는 애둘 아빠입니다. 우선 모바일이라 오타 작렬해도 이해바랍니다.
제차는 올 2월에 구입한 트랙스 1.4 LT입니다. 이번에 디젤 나온거 보고 너무너무 아쉬워하고 있는데요. 오늘 아부지께서 올 7월에 뽑은 투싼 2.0디젤 2WD A/T 타고 디젤에 대한 환상이 깨져서 글 올려 봅니다. 참고로 제차는 와이프가 출퇴근한다고 운행거리가 2만 5천이 거의 다 되어가고 있구여. 아부지는 일없이 종종 할머님댁 방문하는데만 쓰셔서 이제 7천이 좀 넘은 상태입니다.
투싼은 지지난주부터 해외로 여행을 가시는 바람에 상시블박으로 인한 방전을 막기 위해서 저희 집앞으로 가져온 상태입니다. 이번 해돋이를 보러갈겸 투싼 연비를 제가 종종 드라이브하는 코스에서 연비 운전하면서 채크해봤습니다. 해당구간은 집앞의 덕소교부터 양수교차로까지의 6번 국도로 왕복 32km의 코스입니다. 집에서 나가는 길과 다시 복귀하는 길은 덕소시내길로 언덕과 신호등이 있고 덕소시내에는 다수의 과속방지턱이 있습니다.
우선 말씀드린대로 투싼 연비가 2.0이여도 디젤인데 좋겠지하고 기대하며 끌고 나갔습니다. 집에서 나서면서 연비게이지 리셋하고, 6단 걸리는거 확인하고 연비운전 한답시고 평소 하던데로 속도 70에 맞추고 에코모드도 킨 상태였습니다. 아 물론 초반에 6단이 걸리는거 확인한다고 수동모드로 넣고 한 10초 버벅이긴 했습니다. 수동모드에서 육단 넘어가는 속도가 80이상인 듯 하더군요. 그래서 다시 자동모드로 하니까 80 언저리에서 6단 들어가더군요. 그렇게 하고 속도 낮추고... 그렇게 앞에 말한 코스 돌고 집으오 돌아오는 길에 보니 13.4km/l... 평소 해당 코스에서 보통 트랙스로 연비운전하고 돌아오면 연비가 올라가던 경험이 있는지라 이상했습니다. (와이프는 주로 고속도로 출퇴근이라 보통 14.x km/l 정도로 찍힙니다) 집에 와서 주차하고 나니 13.1km/l... ㅡㅡ;; 이번 정부신고 기준으로 보니까 19"타이어 2.0 2WD A/T가 복합 13.3km/l 네요. 그래도 디젤인디... 실연비가 더 좋다는 디젤인데...
너무 실망한지라 혹시 날씨가 추워서인가 싶어서 트랙스 몰고 다시 같은 코스를 연비 운전했습니다. 중간 연비 까먹었을꺼 같았던 수동모드로 인한 과속(그래봤자 Max 90km/h)도 해줬습니다. 똑같이 집앞에서 연비리셋하고 집에 돌아와서 본 트랙스 연비 16.9km/l... 시내 신호등은 트랙스가 한번 덜걸렸고, 국도 신호등은 트랙스가 한 번 더 걸렸습니다...
머 엔진급이 달라서 그렇다고 치부할 수도 있지만, 항상 들어오던 연비는 디젤이란 믿음이 완전히 깨지고 말았네요. 정말 밤 11시 이후라 막힘도 없고 정속 주행만했는데 이렇게 디젤 연비가 안 나올 수도 있나요? 제가 모르는 디젤 특성이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연비 운전을 위한 특별한 조건이 있는 건가요? 혹시 아시는 분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여러분 댓글 참고삼아 투싼으로 다시 제대로된 연비 운전 해봤으면 합니다. 이렇게 디젤에 대한 환상이 깨져버리기가 싫으네요.
왜 겨울 연비가 더 떨어지죠?? 여름 에어컨 땜에 떨어지구, 겨울엔 흡기온도 낮아져서 더 좋아 져야 하는 것 아닌가여??
새차는 아직 연비 잘나올 시점도 아니고
트랙스랑 투싼은 동급도 아닙니다만;;;
크기가...
현재 공인연비 기준으로 12 겨우 넘을 투싼 ix 4륜으로 글에 적힌 내용대로 운전했으면 16은 무난할거 같은데...
15키로 중반 나오는디
15키로 중반 나오는디
디젤은 최대토크 나오기 전 저 rpm유지가 연비에 더 안 좋아요
그리고 연료는 마력만큼 더 먹기 마련이고 무게 차이와 예열상태 등등 많이 차이 납니다
확실히 더 무겁고 배기량이 더 높아도 디젤은 디젤이네요. 연비 잘 나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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