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에 타이어 휠너트를 풀려다가 복스핸들을 부숴뜨렸다는 글을 보고서 카센터에서 임팩트 렌치로 너무너무 높은 토크로 과다하게 체결해서 휠너트 나사산도 닳고, 어떤때는 허브의 휠 스터드도 금속피로로 끊어지기도 하여 자동차 사용설명서에 나온 규정 토크로 휠너트를 체결하면 풀 때 어느정도 힘이 필요한지 보여주는 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제 윈터 타이어를 떼어내고 여름용 타이어로 바꿀 때 동영상을 찍었죠. 저는 체결할 때 15,000원 상당의 중국제 토크렌치를 사용합니다.
지정 체결 토크인 120N-m로 체결한 휠너트를 풀 때 얼마나 가볍게 풀리는지 보시면 놀랄겁니다.
100개업체중 90개이상의 업체들은 신속처리방법을 위해 풀림/조임시 에어임팩을 사용하지요...
하루에 차는 마구마구 밀려드는데 하나조이고 푸는데 저렇게 많은 시간을 들인다면 업체측에서는 그저 답답한 노릇이죠..
물론 개인이 직접 본인차량을 정비한다면 시간이 조금 걸린다해도 저렇게 정석대로 작업하겠지만
시간을 다투는 업체들은 저렇게까지는 하지못하는게 현실이죠...
그리고, 미국에는 저렇게 토크렌치로 체결하는 정비소가 매우 많습니다. 제가 가는 코스트코도 그렇고, 다른 지역 타이어 체인점도 토크렌치로 체결합니다. 정비기록에 보면 어떤 토크렌치를 사용했는지 적혀 있고, 풀 때 보면 손으로 느껴지는 풀림 토크들이 거의 다 일정합니다.
저도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해 저 동영상을 촬영한 이후로 전동식 가변속도 임팩트 렌치를 구입해서 살짝 임팩트 렌치로 체결하고, 최종적으로 토크렌치로 마무리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