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Korea] 박찬규 (朴燦奎, Justin Park), 2008.12.09.Tue.
현대기아차가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선보였다면 믿을 수 있을까요?
이제는 믿을 때가 되었나 봅니다. 국내엔 이미 지난 5월 개최된 '2008 부산국제모터쇼'에서 기아차 부스 구석에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무심코 지나쳤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지난 10월에 열린 '2008 파리모터쇼'에서도 전시되었다고 하는데, 현대차 부스에선 어디 있는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현대차가 평소에 잘 하는 이름짓기를 아직 마무리 짓지 못한 탓인지 다소 평범한 'DCT(Double Clutch T/M, 이하 DCT)'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를 드려야 하는 제 손이 조금 민망합니다.
듀얼클러치는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변속 시스템 입니다. 최근 국내에 선보인 '포르쉐 뉴 911'에는 PDK(Porsche-Doppelkupplung)라는 포르쉐 더블클러치 자동변속기가 적용돼 수동 변속기 보다 우수한 성능을 기록을 통해 보여준 바 있습니다. 듀얼클러치의 변속 타이밍은 기존 자동변속기에 비해 많이 빨라지기 때문에, 보다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하며 효율 또한 좋아지게 마련입니다. PDK가 적용된 뉴 911을 운전할 당시, 변속 버튼을 누름과 거의 동시에 변속이 이루어 지는 느낌이 굉장히 경쾌해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수동변속기와 자동변속기의 장점만을 조합한 차세대 자동화 수동변속기'라는 긴 설명을 옮겨 적다 보니 '자동화 수동변속기'라는 부분이 흥미롭습니다. 자동변속기면
최근 들어 수동 변속 모드가 적용된 국산 차량이 많이 늘어났는데요, 여전히 대부분은 4단 변속기가 적용되어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에 장착되는 트랜스미션의 내구성은 이미 악명이 높고, 기어의 고단화가 트랜드인 반면 4단미션을 우려먹는(?) 행태에 소비자들이 답답함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비록 듀얼클러치를 개발 했다 한들, 6단 이상의 트랜스미션에서나 빛을 발할 기술이니 현재로서는 그림의 떡에 불과한 녀석입니다. 혹시나 '포르테 쿠페'나 '쏘나타 쿠페' 등의 차량이 출시되면서 듀얼클러치가 적용된 직접 개발한 자동 5단 변속기가 장착된다면 새로운 가능성을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지난 2008년 9월, 현대파워텍에서는 2010년 부터 8단 자동변속기를 생산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내구성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8단이라는 단수는 분명 큰 매리트가 있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2010년 부터 생산할 계획이니 많이 팔리는 쏘나타나 아반떼와 같은 중형, 준중형 차량에 적용되려면 시간은 더 걸리겠죠.
듀얼클러치를 사용하는 고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국산 차량을 상상해 보니 기분은 굉장히 좋습니다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은 만큼 마음 한 구석에는 답답함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운전하는 즐거움과 효율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은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장착한 국산 차량을 상상하며 이 글을 마무리 합니다.
http://reporterpark.com
[Seoul, Korea] 박찬규 (朴燦奎, Justin Park), 2008.12.09.Tue.
[출처] 현대차가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을 만든다고?|작성자 빛나는별
미국 시장에서의 경우 옵션으로 선택 할 시 1천달러 정도 추가가 됩니다.
미국이 싸다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보았을 때에도 결코 비싼단가는 아닙니다.
하지만!
"현대가 만들면 다릅니다."
라는 기업슬로건이 있듯이 현대의 시스탬상 상당한 단가를 자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추가옵션값을 따졌을 때 유리파워택 4단미션이 폭스바겐의 dsg옵션값보다 생산자 측면에서 봤을때 투자대비(90년대 투자?) 수익이 상당하죠.
만약 이런 어디서 부터 붙었는지 모를 돼지비계같은 거품이 구조적인 개선을 통해 극복이 가능하다면 그다지 높지 않은 값으로 맛볼 수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그런데....
아직 몸소 체험 못하시는 그분들이 살아 계시는 한 한국땅에서는 힘들거라고 생각은 합니다.
그래서 2년만 더 기다릴렵니다.
지금과는 다른 판인... 어찌 보면 새판의 자동차 시장이 열릴거라 생각되기 때문이죠.
2년만 더 참으렵니다. ㅎ
5단 DCT라면 아무리 첨단 변속기라고 한들 사람들이 선택할까 싶네요...
상용화되구 2년은 기다려 봐야지....
예전에 EF쏘나타에 CVT밋션 어땟는지는 타본사람만이 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