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48)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병장 도단이 16.11.22 11:17 답글 신고
    역시 전문가가 등장하니 좆문가들은 버로우타네...
    방송이 거짓말은 안하지만, 시청자들을 자극하려고 진실에 거짓양념을 살짝치는 경우를 많이 봐와
    방송을 100% 신뢰하진 않습니다.
    답글 1
  • 레벨 대위 3 보배부베 16.11.22 11:00 답글 신고
    구아방이였나 실린더 마모없는사진도있었던거같은데요..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02 답글 신고
    수직방향으로는 마모가 없는거고요

    제 설명충의 설명은 사선방향의 수많은 가공흔적들을 말씀드리는거에요ㅎㅎ
  • 레벨 대장 호노카쨔응 16.11.22 11:01 답글 신고
    맞아요 ㅎㅎ 완성차 메이커들이 알루미늄합금 엔진이라고 해도 실린더 안쪽은 주철이더군요(정확히 주철하고 망간에 원소 몇개 첨가한 특수합금이라던데 글쓴분께서 잘 아실듯 합니다)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03 답글 신고
    정확하게 주철에서 가장 기본적인 5대 원소가 있습니다. (이건 다른 스틸도 기본5대원소이긴 합니다.)
    탄소, 실리콘, 망간, 황, 인

    특수합금은 아니구요. 그냥 아주 기본적인 원소입니다ㅎㅎ
  • 레벨 대장 호노카쨔응 16.11.22 11:05 신고
    @야구나보자 오홍 좋은 답변 감사합니당~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위 3 보배부베 16.11.22 11:03 답글 신고
    논점만흐리ㅁ..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03 답글 신고
    제 글을 전혀 안 읽으신 분은 저도 필요없습니다
  • 레벨 준장 ZK5LTGDI 16.11.22 11:04 답글 신고
    독일차들은 엔진오일을 소모하도록 설계를 한다고 들었습니다.
    내부 가공법에 있어 세로로 가공하기때문에 엔진오일을 소모한다고 들었고 국산차는 가로로 가공을 하기때문에 그렇지 않다라는 말을 들은적이 있는 데 사실인지요? 위 우측 사진 사선으로 비춰지는 부분이 가로로 가공을 했기때문에 나타나는 부분인지요?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07 답글 신고
    사실이 아닙니다.
    호닝가공은 수직방향의 가공툴을 실린더 내벽에 회전하면서 지나갑니다.
    전세계 모든차종들이 무조건 사선으로 가공할수밖에 없고, 제가 확인한 벤츠, BMW도 사선 가공이였습니다.
  • 레벨 준장 ZK5LTGDI 16.11.22 11:08 신고
    @야구나보자 그럼 엔진오일을 소모하도록 설계한다는 말은 잘못된 정보인지요?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16 답글 신고
    엔진오일은 만국 공통 모든 차량들이 아주 조금씩 소모될 수밖에 없습니다.
  • 레벨 중장 울산쉐비 16.11.22 11:04 답글 신고
    결국엔 역시 방송만 보고 믿으면 안된다는 건가요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08 답글 신고
    일반 시청자들이 보기에 구분이 안 되면 논란이 될테니 자극적으로 편집할수밖에 없을것으로 판단됩니다.
  • 레벨 소령 2 월드오브탱크 16.11.22 11:08 답글 신고
    사선은 호닝 가공이지만 수직 스크레치는 문제있는거 아님꺼? 17만 그랜져 보면 수직으로 쭉쭉 스크레치나있는걸로 보입니다만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10 답글 신고
    그렇죠. 제가 글에도 말씀드렸지만 수직 스크래치는 문제가 있습니다.
    허나, 어느정도는 발생할수밖에 없죠. 그정도가 심하면 세타엔진이 되는겁니다.

    제가 봤었던 10만키로 이상의 독일차도 수직 스크래치는 존재하긴 합니다.
    위의 30만키로 독일차량은 호닝가공선도 보이지 않을정도로 흐릿해서 판단할수가 없네요
  • 레벨 소령 2 월드오브탱크 16.11.22 11:12 신고
    @야구나보자 감사합니다 . 30만 독일차 사진은 사실 흐려보이긴 하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10 답글 신고
    잘 이해하셨습니다.

    저도 왜 저렇게 흐릿하게 촬영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시청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촬영했다면 백번 이해가 가긴합니다.
  • 레벨 대장 선녀가나무꾼 16.11.22 11:09 답글 신고
    그래서 품질이 그렇군요 같은 재질을 쓰는데...
    원료부터가 저가라서 그런가요?
    주철이 열변형이 적다는데 음..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12 답글 신고
    주철의 최대장점은 열변형x, 열전도도 우수, 마찰계수 낮음, 이에요.
    열변형이 적다는걸로 들으신바가 맞습니다ㅎㅎ
  • 레벨 대장 선녀가나무꾼 16.11.22 11:16 답글 신고
    제가 금속가공일을 합니다.
    국산공작기계부터 조선엔진까지 다 다루어본결과..
    주철이 열변형이적어서 모터 스핀들바디라던지 정밀가공테이블 엔진에 들어가는데..
    아무래도 설계도 설계지만 재료가 좋지않은 불순물이 들어있는 저급일수 있겠죠.. 중국산.
    두산중장비엔진은 주강을 쓰더라구요 ..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18 답글 신고
    잘못 알고 계신듯합니다.

    실린더라이너의 주철은 모두 국내에서 주조합니다.
    그에 들어가는 재료인 선철, 스크랩, 합금철 등은 전부 국내산입니다.

    주철재의 선철의 비율은 10~20%로 탄소량을 조절하는데 사용합니다.
    스크랩은 주조 및 가공 이후에 남은 부분(같은 성분계)을 다시 녹여 사용하게 되니
    성분의 정확도가 높아지죠.
  • 레벨 대장 선녀가나무꾼 16.11.22 11:26 신고
    @야구나보자
    그렇군요..
    그럼 가공일하는 쪽은 qc 공차범위안에 성적서대로

    납품하는데 설계쪽이 의심스럽네요.

    철강기술은 발전하는데..

    예전차량보다 내구성이 못한 엔진이라니..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30 답글 신고
    우려하시는 바는 당연한 것으로 생각됩니다ㅎㅎ

    완성차 브랜드들의 기술싸움, 연비 싸움, 출력 싸움에
    설계가 따라가기 버거운것이지요. 재질은 동일하지만 설계만으로 높아지는 출력에 대응하기가 쉽지 않죠.
    그러다보니 연비를 올리기 위해 가혹한 방향(압축비 증대, 스트로크 증대)으로 설계가 될 수밖에 없고
    차량 부품들이 비명을 지르고 있죠.

    전세계 모든 브랜드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ㅎㅎ
  • 레벨 병장 도단이 16.11.22 11:17 답글 신고
    역시 전문가가 등장하니 좆문가들은 버로우타네...
    방송이 거짓말은 안하지만, 시청자들을 자극하려고 진실에 거짓양념을 살짝치는 경우를 많이 봐와
    방송을 100% 신뢰하진 않습니다.
  • 레벨 준장 ZK5LTGDI 16.11.22 11:20 답글 신고
    방송은 자기들 주장하고싶은 부분만 내보지요...
    뭐가 문제있다 하면 그 과정이나 주변환경을 별로 언급안하지요..
  • 레벨 대장 호노카쨔응 16.11.22 11:19 답글 신고
    요즘은 국산차 수입차 관계없이 주철 표면에 몰리브덴 등으로 표면처리에 마찰계수 등을 낮춘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세라믹이나 몰리브덴 첨가제가 표면 스크레치 완화나 예방에 도움될까요?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21 답글 신고
    오오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시네요.
    몰리브덴의 경우 마찰계수를 낮추기보다는 강도향상에 크나큰 도움이 됩니다.
    승용차에 경우 아주 극히 일부의 차종에 몰리브덴이 적용되어 점점 높아지는 출력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몰리브덴은 탄소와 결함하여 탄화물을 석출하게 되어 인장강도가 크게 향상됩니다.
    근데... 비쌉니다. 승용차는 그만큼 출력이 높지 않아 많은 양은 필요없습니다.
    넣어봤자 0.2~5%내외입니다.

    허나, 10L이상급의 대형상용차의 경우 수입, 국산 관계없이 몰리브덴을 무려 1%나 집어넣어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죠
  • 레벨 소령 2 월드오브탱크 16.11.22 11:23 답글 신고
    http://cafe.naver.com/mecha4222/3364

    찾아보니 나노슬라이더코팅이라고 불리네요
    AMG모델만 채택된듯...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1:27 신고
    @월드오브탱크
    이여.. 이런 정보는 어떻게 찾으셨는지요.
    현재 개발을 위해 많은 양산차 브랜드에서 노력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용사 공법을 사용하여 실린더 내벽에 Fe 또는 몰리브덴 합금계를 쏴주는 선행기술을 개발하고 있죠
    근데... 아주아주 비싸서 고가의 차량에만 가능하답니다...
  • 레벨 대장 호노카쨔응 16.11.22 11:25 답글 신고
    오홍 좋은 지식 감사합니다^^
  • 레벨 원사 2 고봉이 16.11.22 11:47 답글 신고
    오호홍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2:22 답글 신고
    힘이 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레벨 상병 스페이스바 16.11.22 12:10 답글 신고
    좋은 정보입니다..독일산 랑 국산 재질이 동일한 FCD250이라도 동일한 품질인가여? 커넥팅 로드 관련해서도 재등판 기다리겠습니다.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2:21 답글 신고
    FCD는 아니고 FC250이구요. 독일, 일본, 프랑스, 미국, 이태리, 한국 구분없이 FC250입니당~

    추후에 콘로드로 이슈가 되면 재등판 하겠습니다 ㅎㅎ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2:22 답글 신고
    힘이 되는 댓글 감사합니다ㅎㅎ
  • 레벨 원사 1 학꽁치킬러 16.11.22 12:26 답글 신고
    설명잘들었습니다

    참고로 요줌 스틸 라이너. 없에는. 연구한다고. 들었습니다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2:32 답글 신고
    네 이미 양산중인 차종도 있습니다.

    바로 용사기술을 이용해서 얇은 Fe판막을 적용하는것이지요.
    현재 bmw미니, 벤츠 AMG 등등 적용한 차종들이 소수 있습니다ㅎㅎ
  • 레벨 대위 1 봅애덜임 16.11.22 12:27 답글 신고
    Fc250 이라도 독일에서 제련된 것과 국내에서 제련된게 다르지 않을까요?
    공작기계도 독일 지겐 기계와 국산 기계와는 정도틀어짐이나 열변형에서 차이가 많이나거든요.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2:33 답글 신고
    다를 것으로 생각될 수도 있으나...

    제가 분석해보고 보고서도 여러개 써보았지만
    화학성분과 기계적물성이 완전히 동등한 수준입니다. 분석할 가치도 없을만큰 동일한 수준이에요
    주조는 3000년전부터 전해져온 기술이다보니 더이상 개발하기 쉽지 않습니다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6.11.22 12:48 답글 신고
    벤츠의 나노 슬라이딩 코팅에 대해서도 아시는거 있으신가요..? 그냥 궁금해서요 ㅎ;
  • 레벨 대위 3 야구나보자 16.11.22 13:05 답글 신고
    사실 코팅분야는 제 전공이 아닌지라...

    대략적인 기술은 마찰계수를 줄여주어 연비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용사 공법을 적용해서 Fe+Mo을 쏘아주는 것이지요

    용사 방법은 프레임, 플라즈마 등등 3가지 정도의 공법이 있는데 용사 공법은 벤츠만의 특허가 이미 있어서
    벤츠만의 공법을 사용하고 있을거라 확신드네요
  • 레벨 대위 2 겨울추억 16.11.22 13:53 신고
    @야구나보자 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
  • 레벨 상병 김겨 16.11.25 16:50 답글 신고
    엔진오일 증가 같은 문제는 저 세로스크래치에서 기인한 거라고 알고 있습니다.
    세로 스크래치가 심한게 세타2라면 그 이유는 뭘까요?
    같은 강도에 같은 기법으로 만든 실린더인데 유독 세타2엔진만 심하게 스크래치가 난다는 건 내부 출력이 내구보다 높아서인건가요? 이것도 나름대로 설계오류겠네요 그럼?
  • 레벨 훈련병 len2048 16.11.25 17:49 답글 신고
    추천을 잘못 눌렀네 -_-..오일 증가는 디젤에서 나오는 증상이고 , 해당 부분과 관련 없습니다..

    저건 내압이 떨어지고, 오일이 스크래치사이로 조금씩 올라와, 소모가 된다는거죠..
  • 레벨 하사 2 썩소앤드씨티 16.11.25 21:06 답글 신고
    전문적인글은 추천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