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스팅어 '이게 최선입니까?'
'까랩'은 일단 까고 보는 코너입니다. 오늘 까면 내일 반박문이 올라오는 혈투의 장입니다. 독자여러분께서도 댓글로 응원해주시고 반박기사를 댓글로 도와주세요. 반박문은 곧 업로드됩니다.
무엇보다 어떤 자동차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좀 더 선명하게 다루기 위한 코너이니,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빠랩'까지 보시고 판단해 주세요.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451393114d08dad0935542dd9320830fd8ff14be.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451393114d08dad0935542dd9320830fd8ff14be.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아....
내가 이 차를 비판하게 될 줄은...
직장이니까 해야하는
이 현실...
에라 모르겠당.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2333745430b39882a6f4c60a33c3e6b261b3880.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2333745430b39882a6f4c60a33c3e6b261b3880.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쿠페형 세단에
후륜구동을 기반으로 한
기아차의 신무기 스팅어.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437599032cbc246d238047ba8d8200a298a56f2e.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437599032cbc246d238047ba8d8200a298a56f2e.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젊은 차덕들이
환호할만한 요소를
적잖이 담고 있다.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21643690f5e3eabda28b46a79f1cf62065a6c11b.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21643690f5e3eabda28b46a79f1cf62065a6c11b.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하태 핫태~
아시다시피,
스팅어는 2011년 공개된
'기아 GT' 컨셉트카가 기본.
반응이 괜찮으니
실제로 만들어 팔기로
결정했겠지?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23459563ca95e66ef5664c1aa0aedafcfe4d6d3a.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23459563ca95e66ef5664c1aa0aedafcfe4d6d3a.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대량으로 만들 수 있고,
실제로 쓰기도 편하고,
각국 법규도 맞추고,
얼마나 남겨먹을지
계산기도 두드리면서...
그런데...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239259040e45967424d0400db891a09caf3f43f5.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239259040e45967424d0400db891a09caf3f43f5.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이게 최선입니까?'
아쉬웠던 부분들을
몇 가지 읊어보자.
일부 외신 외에는
드라이빙을 해본 사람도
없고 하니
우리는 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번 살펴보자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염두에 두도록 @.@
1. 리어램프 사족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230269a48ec670030a4482982bfac3bd8e1e0b.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230269a48ec670030a4482982bfac3bd8e1e0b.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스팅어의 리어램프에서
옆으로 삐져나온 선,
이거 뭥미?
GT 컨셉트에서는 이렇지 않았다.
뒷면을 가로지르는
리어램프의 연장선이었다.
단순하고 시원했다.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2454878792239ff618ea4d56b74e9a8e615f1376.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2454878792239ff618ea4d56b74e9a8e615f1376.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24557295a80f5040fe6c46f4a22741996e15e8f2.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24557295a80f5040fe6c46f4a22741996e15e8f2.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반면, 스팅어는 리어램프를
뒷면에서 다 처리해버려
옆면으로 삐져나온 선은
흐름이 끊긴 채 사족이 됐다.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3139414151ce4d3b81347c5b81883d6a44d99a6.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3139414151ce4d3b81347c5b81883d6a44d99a6.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하아~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25118497a26eb3cb1ce942bb877d7b0db20783c8.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25118497a26eb3cb1ce942bb877d7b0db20783c8.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옆면과 뒷면의 경계가
확실히 꺾이는 형태 때문에
옆에서 보여야 할
반사경의면적을
확보하기 위함으로 보이지만...
그래도 이건 아니다.
'기아 GT처럼
옆까지 한 선으로 쭉- 이었어야지...'
기능미 챙긴다고,
심미성은 내다 버린 셈.
2. MSG 보닛 환풍구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3114059568f15a82f0ce4a1e91f05914b708446a.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3114059568f15a82f0ce4a1e91f05914b708446a.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스팅어는 기아차의
이미지 리더다.
다른 형제들과 달라야 한다.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33391894d737e8377094e12bf04d54ddfbf7d0c.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33391894d737e8377094e12bf04d54ddfbf7d0c.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잠시 계산기 좀
옆으로 치워두고
뜨거운 가슴으로
만들어도 좋은 차다.
더구나 스팅어의
가장 큰 셀링 포인트는
'스포티'다.
스팅어의 스포티함은
'스포티 기아'를 위한 첨병이다.
보닛의 환풍구도 이를 위한 양념.
그런데...
양념이 MSG가 되고 말았다.
맛있긴 한데, 진짜가 아녀!
구멍이 없이 꽉 막혀있다!
이 정도로 멋진 보닛은
바라지 않는다.ㅎㅎ
'조금 비싸도,
진짜 구멍이 뚫린,
진짜 엔진을 식혀주는,
진짜 양념이었다면
개멋있었을텐데......'
3. 낯익은 원형 송풍구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34015208f0f777a9186a4c01afba268a45f83474.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34015208f0f777a9186a4c01afba268a45f83474.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이거 좋다.
솔직히 난
스팅어의 실내를
나름 멋지다고 생각한다.
센터페시아 중앙
원형 송풍구 3개도
흉보고 싶지 않다.
벤츠, 아우디, 페라리 등을
크게 닮았다지만,
만들다 보면
비슷할 수도 있는 일 아닌가.
사실 문제는 다른데 있다.
최신 현기차의
디자인 실력은
정말 짱!
세계시장 어디에 내놓아도
저~언혀 꿀리지 않는다.
덕분에 브랜드 이미지도
더 이상 싸구려가 아니다.
나아가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되고자 할 터.
그런데...
이렇게는 200년을 해도
프리미엄 브랜드가 될 수 없다.
'이렇게'가 '어떻게'냐고?
'Fast Follower'
현기차는 정말 빨리 잘 따라 한다.
디자인 기술 모두.
다행히 그대로 베끼는
저급한 수준은 아니고,
나름의 색깔까지 가미해
심지어 오리지널보다
좀 더 있어 보이게 만들어낼 정도.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477491500829b7c2dd4d05b6beff711107710b.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477491500829b7c2dd4d05b6beff711107710b.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문제는 따라 했느냐,
베끼지 않았느냐가 아니다.
처음이 아니라는 게 문제다!
센터페시아 원형 송풍구 3개,
방향지시등 내장 사이드미러,
플로팅(floating) 디자인 디스플레이,
항공기 스타일 기어 노브....
무엇 하나 현기차에서
처음 한 것이라곤 없다.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491785037e5dc7c12cc418599292c1e8bbf616c.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491785037e5dc7c12cc418599292c1e8bbf616c.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492347588d3b712eaad4ec88f114ca87a90db76.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492347588d3b712eaad4ec88f114ca87a90db76.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49283409126e86ff3a54189910e262c2f7fc243.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49283409126e86ff3a54189910e262c2f7fc243.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이유는 많을 터.
회사가 너무 철학이 없거나,
디자이너가 너무 창의력이 없거나,
경영진이 너무 안전빵만 추구하거나,
계산기를 너무 많이 두드리거나,
윗분이 너무 꼰대시거나...
기억해주길 바란다.
현기차가 너무
'이러 저러해서'
시도하지 않은 것들을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잘한다는 사실!
4. 심심한 엔진커버
사소한 부분이긴 하다.
이것까지 꼬집어야 하나
살짝 고민했던 것도 사실.
요즘 사람들 보닛 열어서
엔진룸 들여다볼 일이
한 달에 몇 번이나 있겠나.
하지만 그렇다고 하기엔
너무 단조롭고 무성의하다.
더군다나 기아차의
'첫 후륜구동 스포츠세단'
이라는 그 특징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과거 투스카니 엔진커버가 보여준
전륜이지만 후륜(세로배치)스런
허세라도 배워보자.
스팅어가 올해 북미국제오토쇼
'아이즈온 디자인상
(EyesOn Design Awards)'에서
양산차 부문
최고 모델로 선정됐단다.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224091e892368252b4464bd4225ec6f5bce69.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224091e892368252b4464bd4225ec6f5bce69.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2245647868811e988f44b088c7ffce6a6c76b3a.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2245647868811e988f44b088c7ffce6a6c76b3a.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06225147879e4cb29916543bd90384f10d8e55946.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06225147879e4cb29916543bd90384f10d8e55946.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이 상의 가장 강력한
경쟁상대였던
5시리즈를 물리치고,
디트로이트 무대에 오른
양산 자동차 중에
디자인을 제일 잘했다고
평가를 받은거다.
조금만 더 소비자들의 마음을
'스팅(sting, 쏘다)' 하도록
만들었다면 좋았을 것을...
http://image.carlab.co.kr/thumb/768x0/2017/1/1430311502a9bb9e0fb4d3ab607043bad5b2c6e.jpg 768w, http://image.carlab.co.kr/thumb/800x0/2017/1/1430311502a9bb9e0fb4d3ab607043bad5b2c6e.jpg 1024w" style="box-sizing: border-box; border: 0px; vertical-align: middle; width: 950px;">
출처 카렙
현기는 칭찬해주면 흉기 되니
같이 까줘야함
카렙에서 친창하는길도 있는데 자꾸 짤려서 까는글만
http://www.carlab.co.kr/news/9641
위 주소가 칭찬글
정말 펙트만 가지고 까고
벤비아믹스 같은 정말 초짜같은 지적질도 안하는데
팩트만 정확히 알려주는데 흉기알바세요?
제가 보기엔 잘 새겨볼만한 글입니다. 굿
남은 정까지 다 빠지네
축면에서 후면으로 돌아가는 라인 때문에 옆면의 뒷쪽이 심심해 지죠 리반족으로 후미등을 옆으로 뺘는데 그렇게 하면 등에 절개선이
하나 더 생기게되어서 후미등의 라이트가 들어오는 부분과 라이트가 꺼져ㅛ을 때의 라인이 불일치 하게 되죠
그런 문제점 들을 크게 거슬리지않고 매우 개성있게 잘 해결 했다고 봅니다. ^^
0/2000자